자금 지원·인력 양성·수출 확대 등 3대 과제 추진업황 호조세… 올해 사상 처음 800억불 수출 기대산업부, '미래차 전환·수출 지원대책' 발표
  • ▲ 22일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자동차 부품 산업전략 원탁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연합뉴스
    ▲ 22일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자동차 부품 산업전략 원탁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연합뉴스
    정부가 '미래차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자동차 부품산업을 적극 육성하기로 했다. 민간과 함께 14조 3000억 원 이상의 자금을 투자하고, 전문인력 양성과 유망시장 수출 확대 등에도 힘을 모은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자동차 부품 산업전략 원탁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미래차 전환·수출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지원대책은 △자금지원과 일감 확보 △핵심기술 확보와 전문인력 양성 △2대 주력시장(미국, EU)·3대 유망시장(중동, 일본·중국, 아세안) 수출 확대 등 크게 3가지다.

    먼저 정부는 민간과 손잡고 14조 3000억 원 규모의 자금 지원에 나선다. 정부는 산업은행과 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등 정책금융기관을 통해 8조 9000억 원을 공급한다. 내연기관 부품업계에 5조 4000억 원, 자율주행 등 미래차 분야에 3조 5000억 원을 투입한다.

    새 일감 확보에도 나선다. 오는 2027년 상반기까지 친환경 미래차 누적 200만 대 국내 보급, 올해 전기차 27만 대 신규 보급 등의 목표를 제시했다. 정부는 이를 위해 전기차 개별소비세와 하이브리드차의 취득세 감면을 연장하고, 수소차 공급 확대에 맞춰 수소트럭 취득세 감면을 신설할 예정이다.

    정부는 차량용 반도체 등 6대 미래차 핵심부품의 국산화를 꾀한다. 연비 향상과 공급망 안정화를 위한 12종의 융복합 소재도 개발하고 이를 위해 2027년까지 2조 원 규모의 연구·개발(R&D) 자금을 투입한다. 전기차 부품생산에 스마트제조 기술을 도입해 생산원가를 절감할 수 있게 민간과 함께 '자이언트 프레스' 기술 개발도 진행한다.

    아울러 2030년까지 3만 명의 인력을 양성한다. 이는 미래차 분야 인력소요 전망치인 3만 5000명의 86%에 해당한다. 정부는 미래차 분야 직업훈련 등을 통해 30~50대의 재취업을 돕는 등 미래차 현장 실무인력 2만 명 양성도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정부는 부품 수출을 확대하고 글로벌 공급망 진입을 촉진하기 위해 발벗고 나서기로 했다. 2대 주력시장인 미국과 EU의 경우 자국 공급망 강화 추진에 따른 재편을 기회로 활용해 국내 자동차 부품기업의 수출과 공급망 진입을 돕는다. 3대 유망시장 공략도 가속화한다. 일본과 공동연구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고, 아세안 국가엔 현지 수요 맞춤형 부품 개발 등을 지원한다.

    정부는 이런 대책을 통해 올해 자동차 산업 수출액이 사상 최대인 800억 달러를 넘고, 시스템 반도체와 바이오헬스 등 다른 첨단 산업의 혁신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올해 4월까지 자동차 수출이 사상 최대를 기록하는 등 올해 자동차·부품 수출은 처음으로 800억 달러 달성이 가능할 것"이라며 "민관이 합심해 이런 수출 호조세를 이어가는 한편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준비하는 데도 소홀함이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원탁회의에 앞서 부품 기업 지원을 위한 '완성차사 상생선언·8개 유관기관 합동 MOU' 체결식이 열렸다. 현대·기차자동차와 르노코리아자동차 등 국내 5개 원성차 제조사는 부품 협력사의 유동성 확보 지원과 공동 기술개발 등 부품업계와의 상생협력을 강화할 것을 선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