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1일부터 SNS 등을 통해 관련 질문 접수원 장관, 사업 백지화 결정 이후 괴담 확산경기도-양평군 지역 주민, 민주당 때문에 무산 위기 반발
  • ▲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연합뉴스
    ▲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연합뉴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서울~양평 고속도로 특혜 의혹과 관련해 직접 대국민 설명에 나선다. 

    국토부는 지난 21일부터 국토부 누리집 양방향 소통 플랫폼 '온통광장'과 SNS 등을 통해 관련 질문을 접수한다고 밝혔다.

    원 장관이 영상 또는 글을 통해 직접 답변할 계획이다. 서울~양평고속도로 노선 변경과 관련해 계속해서 확산되는 가짜뉴스를 차단할 실질적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취지다. 국토부는 서울~양평고속도로 논의 과정에 있던 자료 일체에 대해서도 일반 국민들도 확인할 수 있도록 곧 공개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을 둘러싼 잡음은 민주당이 김건희 여사 일가를 향해 특혜 의혹을 제기하며 시작했다. 민주당은 대안 노선을 통해 사업 구간을 변경한 것을 두고 강상면에 땅을 보유한 김 여사 일가에 특혜를 주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지난 6일 국토부는 즉각 '거짓선동'이라고 해명했고, 원희룡 장관은 사업 전면 중단을 선언했다. 당시 원 장관은 "추측과 정황만으로, 찔끔찔끔 소설 쓰기로 의혹 부풀리기에 몰두하지 말고 자신 있으면 장관인 저를 고발하라"고 대응했다. 장관직과 정치생명을 걸겠다는 초강수마저 뒀다.

    그럼에도 의혹은 끊이지 않고 있다. 오히려 왜곡된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원 장관이 대국민 설명에 나선 것도 이 때문이다. 국토부는 최근 나오고 제기되고 있는 다양한 의혹들의 경우 부적절하고 상식적이지 않다고 주장하고 있다. 

    원 장관이 취임 첫 날부터 총 16회에 걸쳐 서울~양평 고속도로를 일명 '김건희 라인'(대안노선안)으로 만들기 위한 '긴급 회의'를 열었다는 모 언론의 의혹 제기가 대표적이다. 지난 20일 모언론은 '양평 김건희 라인, 원희룡 취임날 첫 보고 뒤 15차례 회의'란 제목의 단독 기사를 보도, 대안노선안에 대한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의 출범과 원 장관의 취임에 맞춰 김 여사 일가에 대한 수혜가 조직적으로 이뤄졌다고 주장했다.

    국토부는 설명문을 내고 즉각 반박에 나섰다. 국토부는 원 장관이 취임 첫 날에 착수보고 회의에 참석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착수보고 회의 자체가 지난해 5월16일에 열리지 않았으며, 회의에서 대안노선안에 대한 내용은 논의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한 착수보고 회의에서 대안노선안이 논의됐다는 내용도 사실이 아니라는 설명이다. 특히 국토부는 모언론이 해당 보도에서 '긴급'이란 단어를 반복 사용하며 회의 자체가 비밀리에 빠르게 진행됐다는 식의 뉘앙스를 암시한 것에 대해서도 '부적절하다'는 표현을 사용했다. 

    국토부는 "서울~양평 고속도로는 용역 과정에서 1달에 1~2회 회의를 진행했으며, 이는 통상적인 수준의 회의 실적"이라며 "이를 '긴급 회의'라고 보도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국토부가 추진하는 다른 사업들의 회의 현황을 살펴보면 대다수가 비슷한 횟수인 것으로 확인됐다. 제천~영월 고속도로는 13개월간 15회 이상의 회의를 진행했다. 계양~강화 고속도로는 17개월간 21회 이상 회의를 열었다.

    국토부는 사실과 전혀 다른 내용을 담은 해당 보도에 대해 '부적절'하며 '비상식적'이라고 일갈했다.

    국토부의 한 관계자는 "장관급은 취임 첫 날이면 인사하러 돌아다니는 데만 해도 하루가 꼬박 걸린다. 상식적으로 장관이 취임 첫 날에 특정 사업 착수보고 회의에 참석했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라며 "착수보고 회의에서 대안노선안을 논의했다는 것, 총 16회에 달하는 '긴급 회의'를 열었다는 것 모두 사실이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현재 경기도와 양평군 등의 지역 주민들은 민주당의 의혹제기 여파로 숙원사업이 무산 위기에 처했다며 반발하고 있는 상태다. 국토부는 민주당이 책임을 지고 사과한다면 사업을 재개하겠다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