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딩형 UAM 버티포트 개발 위한 전략적 기술개발잠실MICE 등 복합개발사업 적용…사업경쟁력 강화
  • ▲ (좌로부터) 오도길 포스코 강건재마케팅실장, 이미애 한국공항공사 부사장, 박세영 한화 건설부문 건축사업부장이 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공항공사
    ▲ (좌로부터) 오도길 포스코 강건재마케팅실장, 이미애 한국공항공사 부사장, 박세영 한화 건설부문 건축사업부장이 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공항공사
    ㈜한화 건설부문은 한국공항공사, 포스코와 전날 '빌딩형 UAM(Urban Air Mobility, 도심항공교통) 버티포트(이착륙장) 개발을 위한 전략적 기술개발' 공동연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한화를 비롯한 3사는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UAM 상용화에 필요한 건설 인프라 구축 관련 기술을 공동 연구할 계획이다. 특히 UAM 버티포트에 대한 기술을 선제적으로 공동 개발하여 잠실 MICE, 수서역 복합개발 등 향후 UAM 운항이 예상되는 도심지 복합개발사업 내 적용을 검토하기로 했다.

    또한 도심지 UAM 운용에 필요한 항로 및 인프라 연구, 친환경 강구조 모듈형 버티포트 표준화 설계 방안 정립 등에도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협약식에서는 3사간 상호협력 분야 및 방향에 대한 발표와 협약 체결 등이 진행됐다.

    UAM은 활주로 없이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기체를 활용해 저고도 하늘길을 이용하는 미래형 교통수단으로, 현재 상용화를 위한 실증 단계에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25년 상용화를 시작으로 2040년까지 국내 UAM 시장 규모는 13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며 주요 거점지역의 버티포트 구축도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공동연구를 통해 한화 건설부문의 설계·시공능력, 공항공사의 항공분야 전문성, 포스코의 강재·강구조 활용 기술이 결합하면 높은 시너지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잠실 MICE 등 대규모 복합개발사업을 추진 중인 한화 건설부문은 사업지에 들어설 UAM 버티포트의 설계 및 공법을 선제적으로 검토하고 기술력을 선점해 사업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세영 한화 건설부문 건축사업부장은 "한화가 주관하는 복합개발사업들이 서울 주요 거점에 있어 버티포트 설치시 최적의 입지로 주목받는 만큼 UAM 초기 인프라 구축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번 협약은 신축 및 기존 건축물에 적용 가능한 버티포트 설계 및 건설 기술을 확보하는데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