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4조 4026억원, 영업익 4980억원... 전년비 1.4%, 7.0% 증가데이터센터, 클라우드 사업 매출 두 자릿수 이상 성장AI 인프라, AIX, AI 서비스 3대 영역 중심 성장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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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K텔레콤이 올해 3분기 주요 사업에서 성장을 지속하며 글로벌 AI 컴퍼니 도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8일 SK텔레콤에 따르면 2023년 3분기 연결 기준 매출 4조 4026억원, 영업이익 4980억원, 당기순이익 3082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영업이익이 각각 1.4%, 7.0% 증가한 수치다.

    통신 시장에서 견고한 경쟁력을 유지했고 엔터프라이즈 사업이 성장을 견인했다. 특히 데이터센터와 클라우드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2.5%, 38.7% 증가하며 고속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별도 기준으로는 매출 3조 1484억원, 영업이익 4071억원, 당기순이익 2504억원을 기록했다. SK브로드밴드(SKB)는 매출 1조 692억원, 영업이익 832억원으로 지난해보다 각각 2.4%, 4.4% 증가했다.

    SK텔레콤은 지난 9월 ‘글로벌 AI 컴퍼니’로의 도약을 선언하고 고객과의 관계를 밀접하게 만드는 ‘자강(自强)’과 AI 얼라이언스와 글로벌 빅테크 중심의 ‘협력(協力)’을 병행하는 ‘AI 피라미드 전략’을 발표했다. ‘AI 피라미드 전략’은 ▲AI 인프라 ▲AIX ▲AI 서비스 3대 영역을 중심으로 산업과 생활 전 영역을 혁신하는 것이다.

    'AI 인프라' 영역의 데이터센터 사업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2.5%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신규 데이터센터의 가동률 상승과 클라우드 수주가 증가하며 양적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SK텔레콤이 설립한 AI 반도체 전문기업 '사피온'은 차세대 추론용 AI칩 'X330'을 연내 출시할 계획이다. 'X330'은 타사의 최신 추론용 모델 대비 약 2배의 연산 성능을 자랑하면서 전력 효율도 1.3배 우수하다.

    또한 SKT는 멀티 LLM 전략 하에 자체 개발한 AI 기술 브랜드 '에이닷엑스'의 고도화도 지속 진행한다. 내년 중에는 미국에 새롭게 설립한 '글로벌 AI 플랫폼 코퍼레이션'에서 텔코(Telco) 특화 LLM과 멀티 LLM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AI 플랫폼을 선보일 계획이다.

    'AIX' 영역에 속하는 유무선 사업은 확고한 고객 기반을 바탕으로 AI를 접목해 혁신한다. 9월 말 기준 SK텔레콤은 1515만 5G 가입자를 확보했으며, SK브로드밴드는 952만 유료방송 가입자, 687만 초고속인터넷 가입자를 확보했다. 향후 AI 기반의 마케팅 활동과 망 구축 및 운용 효율화 등을 통해 경쟁력을 공고히 할 예정이다.

    클라우드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8.7% 증가하며 고속 성장을 이어갔다. 특히 리커링(Recurring,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매출이 6분기 연속 90% 이상을 기록하며 안정적인 수익 모델로 자리잡았다.

    SK텔레콤은 엔터프라이즈 영역의 사업에 다양한 AI 솔루션을 적용해 가치를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AICC, 구축형 및 플랫폼 형태의 생성형 AI의 사업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Vision AI, 빅데이터 AI 등 AI 솔루션과 멀티 LLM을 결합해 생산성을 혁신한다.

    모빌리티와 헬스케어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 AI 혁신도 이어갈 방침이다. SK텔레콤은 9월 '조비 에비에이션(Joby Aviation)'과 'K-UAM 그랜드챌린지' 실증사업 및 상용화를 위한 협력 계약을 진행했다. 2025년 국내 최초 상용화를 위한 안정적인 기체 확보 계획을 마련했다.

    AI 기반 반려동물 엑스레이 분석 솔루션 '엑스칼리버'는 출시 1년 만에 전국 300여 개가 넘는 동물병원에서 활발히 이용 중이다. 지난 10월에는 일본 최대 반려동물 보험그룹사 애니콤 홀딩스와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본격적인 글로벌 진출을 도모하고 있다.

    'AI 서비스' 영역에서 9월 정식 출시한 '에이닷'은 고객의 일상을 혁신하는 '나만의 AI 개인비서(PAA)'로 진화해 나가고 있다. 최근 출시한 '에이닷' 통화녹음·요약과 수면관리 서비스의 고객 반응은 아주 뜨겁다. 이어 실시간 통화 통역 서비스도 출시될 예정이다.

    '이프랜드'는 현재 전체 월간 실사용자(MAU)의 절반 가까이를 해외에서 유치하는 성과를 창출했으며 도이치텔레콤, T모바일 US 등 해외 업체와의 협력도 진행 중이다. 지난 10월 도입한 인앱결제 경제 시스템을 기반으로 생태계 선순환 및 수익화를 이뤄내 메타버스 플랫폼 확장을 추진할 예정이다.

    커머스 사업인 'T우주'는 월간 실사용자 220만 이상을 달성했으며, '유튜브 프리미엄'에 이어 내년 '넷플릭스' 등 강력한 제휴처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T딜'도 상반기 거래액이 1천억원을 돌파하는 등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다. 향후 빅데이터와 AI 기반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Next 커머스'로 성장시킨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SK텔레콤은 이사회를 통해 3분기 배당금을 지난 분기와 동일한 주당 830원으로 확정했다. 지난 7월 공시한 3000억원의 자사주 매입은 순조롭게 진행 중이며, 매입 완료 후 2000억원 규모의 자기주식을 소각할 예정이다.

    김진원 SK텔레콤 CFO(최고 재무 책임자)는 "AI 피라미드 전략으로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하는 SK텔레콤의 성장이 기업과 주주가치 극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