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19일 전시 4일간, 약 19만 7000여 명 방문최대 전시 규모, 게임사 신작에 인산인해바이어 방문 증가, BTB관 및 라이브 비즈 매칭 활성화다채로운 부대행사 및 이벤트로 볼거리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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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23’이 나흘간 20만명에 달하는 관람객을 모으면서 성황리에 마무리했다.한국게임산업협회(K-GAMES)가 주최하고 지스타조직위원회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공동 주관한 이번 행사는 16일부터 19일까지 나흘간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됐다.조직위에 따르면 지스타 2023은 나흘간 약 19만 7000여 명이 방문한 것으로 파악된다. 지스타TV 온라인 방송은 해당 기간 약 94만 4000여 명이 시청했다.이번 행사는 역대 최대 규모(3328부스)로 개최된 것은 물론, 참가사별 기대 신작들이 대거 공개되며 지스타 팬들의 기대감을 고조시켰다. 일반 방문객이 체험 가능한 BTC 콘텐츠가 벡스코 전시장(제1전시장, 제2전시장 1층) 뿐만 아니라 야외를 비롯하여 컨벤션홀 등 다양한 공간으로 확대되며 더 많은 이벤트와 볼거리를 제공하였다.제1전시장에서는 메인 스폰서로 참여한 위메이드가 ‘나이트 크로우’에 이은 또 하나의 대형 MMORPG인 ‘레전드 오브 이미르’와 신작 야구 게임 ‘판타스틱4 베이스볼’을 최초로 선보였다. 엔씨소프트는 ‘프로젝트 LLL’, ‘배틀크러쉬’, ‘프로젝트 BSS’ 등 총 3개 신작의 시연 공간을 마련한 것은 물론 각 게임의 개발 책임자가 직접 시연 빌드를 설명하는 시간을 갖기도 하였다.신작 게임과 함께 현장의 열기가 더해졌다. 넷마블은 ‘RF 온라인 넥스트’, ‘데미스 리본’, ‘일곱개의 대죄 오리진’ 등 다양한 게임으로 팬들을 맞이했다. 크래프톤은 신작 ‘다크앤다커 모바일’, ‘인조이’ 등 게임을 직접 시연할 수 있는 체험공간을 마련했다. 스마일게이트 알피지는 신작 ‘로스트아크 모바일’을 최초로 선보이며 전시체험과 함께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했다.제2전시장 3층에 마련된 BTB관은 16일부터 18일까지 사흘간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됐다. 전년 대비 부스 규모가 확대된 BTB관을 직접 방문한 유료 바이어는 2317명으로 지난해보다 104명 늘었다.지스타 컨퍼런스(G-CON)는 41개 세션(키노트 4개, 일반 37개, 3트랙)으로 진행됐으며, 역대 최고 수준의 연사 라인업을 바탕으로 청중의 호응을 이끌어 냈다. 그 결과 이틀 간 세션 별 참석자 합계 약 8000명을 기록했다.키노트 세션에서는 ‘바이오 하자드’ 시리즈의 아버지인 ‘거장’ 미카미 신지와 ‘빛‘ 강선이라는 별명으로 현재 한국에서 가장 높은 인기와 명성을 보유한 ‘로스트아크’의 금강선 디렉터 그리고 현재 게임은 물론 다양한 콘텐츠 산업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AI 분야의 전문가인 네이버 클라우드의 하정우 센터장, 블록체인 생태계의 리더이자 ‘나이트 크로우’로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뤄낸 위메이드의 장현국 대표 등 총 4명의 연사가 강연을 진행했다.‘지스타 인디 쇼케이스 Powered by 스토브인디‘는 나흘간의 행사기간 동안 제2전시장 BTC관에 마련된 부스와 지스타TV 온라인 방송으로 동시 진행됐다. 현장 부스에는 4일간 일반 방문객과 BTB 바이어를 포함하여 약 2만여명이 방문했다. 현장에서는 비즈니스 상담 프로그램도 함께 제공됐으며, 스마일게이트 및 업계 관계자들이 다수 방문해 실질적인 지원이 이뤄졌다.컨벤션홀 3층과 야외에서는 ‘지스타 서브컬쳐 페스티벌’이 진행됐으며, 오디토리움에서는 넥슨코리아와 Electronics Arts(EA)가 개최한 ‘FC PRO 페스티벌’이 개최됐다. 이와 함께 부산이스포츠경기장에서는 ‘지스타컵 파이터즈 스피릿 2023’이 18일부터 19일까지 양일간 진행됐다. ‘위메이드 페스티브 나이트’는 강풍 등 기상악화로 인해 하루 연기된 이날 오후 8시부터 진행되며 라이팅 드론쇼와 함께 불꽃 피날레가 펼쳐진다.강신철 지스타조직위원회 위원장은 “업계와 문화 트랜드를 적극 반영하고, 게임과 문화 모두를 아우르는 종합 게임문화축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