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매출 14조5559억, 영업이익 5084억, 순이익 1797억손상차손 인식 축소되며 연간 당기순이익 7년만에 흑자 전환소비 침체 불구 수익성 개선… 시장 컨센서스 초과 달성
  • 롯데쇼핑이 7년만에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롯데쇼핑은 8일 실적발표를 통해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이 5084억원으로 전년 대비 31.6% 증가했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4조5559억원으로 전년 대비 5.9% 감소했고 당기순이익은 1797억원으로 전년 대비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4분기 기준으로는 매출 3조6329억원으로 전년 대비 4.1% 감소했고 영업이익 2024억원으로 전년 대비 117.4% 신장했다. 당기순손실은 564억원으로 적자 규모가 줄었다.

    롯데쇼핑이 연간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을 기록한 것은 지난 2016년 이후 7년만이다. 사업부별 실적 개선 노력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크게 늘고 손상차손 인식 금액이 대폭 축소된 것이 주효했다. 

    영업이익 역시 국내 경기 침체로 인한 소비 위축 현상이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대부분 사업부에서 수익성을 개선했다. 지난 해 9월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이 ‘CEO IR DAY’에서 직접 제시한 연간 가이던스와 시장 컨센서스를 초과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다.

    백화점부문은 2023년 연간 매출 3조 3033억원으로 전년 대비 2.2% 신장했고 영업이익 4778억원으로 전년 대비 3.2% 감소했다. 국내에서 잠실점과 본점이 역대 최대 매출을 올리며 성장을 이끌었고, 해외에서는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가 짧은 기간에 거래액 1000억원을 돌파하며 매출 신장을 견인했다.

    국내 백화점에서는 연간 매출 3조2228억원으로 전년 대비 1.5% 신장했고, 영업이익 4984억원으로 전년 대비 2.0% 늘었다. 국내 백화점은 4분기에 남성 및 스포츠, 식품 상품군 중심으로 매출이 늘었고, 매출총이익률 증가와 판매관리비 절감 노력으로 영업이익도  증가했다.

    마트부문은 연간 매출 5조7347억원으로 전년 대비 2.9% 감소했고, 영업이익 873억원으로 전년 대비 80.4% 신장했다. 같은 기간 슈퍼는 매출 1조3063억원으로 전년 대비 2.7% 감소, 영업이익 256억원으로 흑자전환했다. 

    국내 마트와 슈퍼는 기존점에서 영업과 상품 개선을 통해 매출 신장세(마트 +0.8%, 슈퍼 +0.5%)를 보였다. 특히 지난해 9월 리뉴얼 오픈한 제타플렉스 서울역점은 강북 지역의 새로운 쇼핑 랜드마크로 자리잡으며 고객에게 큰 호응을 얻으며 좋은 실적을 거뒀다. 

    영업이익은 더 좋은 상품구색과 상품 통합 소싱을 바탕으로 시너지 효과가 지속되며 매출총이익률이 1.1%P 개선되면서 큰 폭으로 증가했다. 특히, 마트가 기록한 영업이익 873억원은 지난 2014년 이후 10년만에 최대 규모의 흑자다.  

    e커머스는 버티컬몰 거래액 증가의 영향으로 2023년 연간 매출 1351억원으로 전년 대비 19.4% 신장했다. 영업손실은 물류비용과 IT운영비 효율화 노력으로 703억원 개선한 856억을 기록했다. e커머스는 2022년 3분기부터 6개 분기 연속으로 매출액 신장세가 이어졌으며, 같은 기간 영업손실도 지속적으로 줄여 나가며 긍정적인 흐름을 유지하고 있다.

    하이마트는 2023년 연간 매출 2조6101억원으로 전년 대비 21.8% 감소했고 영업이익 82억원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상품 재고 건전화, 고마진 상품 매출 비중 확대를 통해 영업이익을 개선했으며, 가전제품 구매 생애 밀착형 케어 서비스인 ‘HOME 만능해결 서비스’ 강화를 통해 점포 경쟁력을 강화했다.

    산업이 전반적인 침체를 겪고 있는 홈쇼핑은 2023년 연간 매출 9416억원으로 전년 대비 12.6% 감소했고 영업이익 83억원으로 전년 대비 89.4% 줄었다. 적자 사업 포트폴리오를 조정하며 분기 영업이익은 흑자로 전환했다.

    이 외에 컬처웍스는 2023년 연간 매출 5621억원으로 전년 대비 13.0% 신장했거 영업손실은 84억원으로 적자전환했다. 

    김상현 부회장은 “2023년에는 롯데쇼핑의 모든 사업부가 지속적으로 고객중심의 사업을 전개하여 수익성 개선과 효율성 확대를 통해 7년만의 당기순이익 흑자라는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다”며, “올해는 진정한 고객의 쇼핑 1번지가 되기 위한 ‘트랜스포메이션(Transformation) 2.0’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