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트로 디저트 및 시즌 메뉴 주문수 성장전통 간식 및 봄 한정 메뉴가 인기소금빵·베이글에 이어 약과·꽈배기 인기가 배달앱에도
  • ▲ ⓒ위대한상상
    ▲ ⓒ위대한상상
    배달앱 요기요는 지난 2년 간의 시즌 데이터 분석을 통해 2024년 봄을 이끌 메뉴를 공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사계절 중 봄 시즌에 주문수가 많았던 메뉴들을 바탕으로 이뤄졌다.

    요기요는 2023년부터 앱 내 ‘카페/디저트’ 카테고리에서 압도적인 인기를 얻었던 ‘소금빵’과 ‘베이글’ 과 같은 베이커리류를 이어 ‘뉴트로 디저트’가 올봄 인기 메뉴로 자리 잡고 있다고 전망했다. ‘뉴트로(Newtro)’는 새로움(New)과 복고(Retro)를 합친 신조어로 옛것에서 새로움을 찾아 현대적으로 즐기는 문화를 말한다.

    요기요 데이터실에 따르면 ‘약과’의 봄 시즌 주문수는 전년 봄에 비해 약 11배 증가했으며, 전통시장에서 사 먹던 간식 ‘꽈배기’ 역시 약 2.3배 증가한 주문수를 보였다.

    이는 MZ세대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할매니얼(할매와 밀레니얼 세대를 합친 신조어)’나 ‘그랜파코어룩(할아버지 옷장에서 꺼낸 옷)’처럼 뉴트로 트렌드가 식문화 영역으로 확산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또, 봄 시즌에는 대중적인 사랑을 받는 커피 메뉴(‘아메리카노’ 등) 이외에도 제철 식재료인 ‘쑥’과 같은 제철 메뉴들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쑥라떼’의 경우 전년 봄에 비해 39% 이상 주문수가 늘었으며, 요기요 앱 내 ‘쑥’이 들어간 메뉴 검색량 또한 2월 대비 3월 검색량이 40%가량 증가했다.

    봄이 시작되자마자 앱을 통해서 시즌 메뉴를 찾는 고객들이 많아진 것으로 제철 메뉴를 수급하기 어려웠던 과거와 달리 배달앱을 통해 간편하게 즐길 수 있게 된 영향이 큰 것으로 보인다.

    요기요 이주형 데이터 실장은 “오래전부터 시작된 뉴트로 열풍이 미식 문화까지 본격적으로 확장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라며 “배달앱을 통해 트렌디한 디저트 및 시즌 메뉴를 기대하는 소비자들이 더욱 편리하게 식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