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자물가 4개월째 상승세 … 식료품·물가 상승률 OECD 3위강경성 산업1차관, 대형마트·편의점 물가안정 협조 요청전 부처 물가안정 최우선으로 … 할당관세 적용·감시 강화
-
정부가 물가 안정을 위해 고삐를 더욱 죄고 있다. 정부의 물가 안정 기조 아래 가격 인상을 자제해왔던 생필품·식품 제조 기업들이 4·10 총선이 종료된 후 약속이나 한 듯 제품 가격 인상 움직임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25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강경성 1차관은 이날 서울 영등포구 롯데마트맥스 영등포점을 방문해 주요 공산품 가격 동향을 점검하고 대형마트와 편의점 관계자들을 만나 국민들의 장바구니 물가 안정을 위한 협조를 당부했다.
강 차관은 "고환율에 따른 수입원가 상승, 임금 인상 등 제조원가 상승으로 제조업체와 유통업체가 이를 반영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은 이해하나, 물가 상승을 크게 자극하지 않게끔 가급적 인상 시기를 늦추고 인상 폭을 최소화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가격 조정상품에 대해서는 사전고지 등 충분한 설명을 통해 국민들이 소비생활을 예측 가능하도록 하고 PB상품 확대 등 적극적인 대체상품을 발굴함으로써 선택권 확대를 통해 소비자 후생이 감소되지 않도록 유통업계가 노력해달라"고 덧붙였다. -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달 생산자물가지수는 한 달 전보다 0.2% 상승한 122.46(2015=100)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12월부터 4개월째 오름세다. 전년 동월 대비로는 1.6% 상승하며 8개월 연속 상승세를 지속했다.
전월 대비 등락률을 품목별로 보면 농림수산품이 1.3% 올랐다. 농산물(0.4%), 축산물(2.0%), 수산물(1.6%) 등이 상승했다. 공산품도 0.3% 올랐다. 석탄·석유제품(0.5%), 화학제품(0.6%), 제1차 금속제품(0.7%) 등이 상승했다.
한국의 식료품과 음료 물가 상승률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5개국 중 세 번째로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OECD에 따르면 2월 한국의 식료품과 비주류 음료 물가 상승률은 6.95%를 기록했다.
이는 통계가 집계된 35개 회원국 가운데 튀르키예(71.12%), 아이슬란드(7.52%)에 이어 세 번째로 높다. OECD 평균 상승률(5.32%)보다 1.63%포인트(p) 높았다. 한국의 먹거리 물가 상승률이 OECD 평균치를 넘어선 건 2021년 11월 이후 처음이다. -
정부는 장바구니 물가 부담을 낮추기 위해 배추·양배추·당근·포도·마른김·조미김·코코아두 등 7개 품목에 신규 할당관세(저율관세)를 적용하기로 했다. 치솟는 기름값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알뜰주유소 가격은 시중 대비 30∼40원 낮게 유지될 수 있도록 관리할 계획이다.
공정거래위원회도 부문별 경쟁 정도를 분석한 후 주무부처와 함께 제도 개선방안을 강구하고, 분석 결과에 따라 담합 등 불법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신속히 조사에 착수하기로 했다. 소비자원을 통한 소비자 관점의 감시도 강화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