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D, 한국 진출 카운트다운… 부산서 씰(Seal) 포착저렴한 가격·긴 주행거리 '가성비' 앞세워중국 측정 주행거리, 믿으면 낭패… "30~40% 부풀려"
-
중국산 전기차의 한국 상륙이 임박했다. 예상대로 저렴한 가격과 긴 주행거리를 앞세우는 모양새다.
하지만 벌써부터 주행거리 뻥튀기 논란이 일고 있어 과도한 기대는 금물이라는 지적이다.20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 전기차 1위 BYD는 상표권 등록을 완료하는 등 한국 진출을 가시화하고 있다.지난 18일에는 BYD의 주력 세단형 전기차인 '씰(Seal)'이 부산 해운대의 한 급속충전소에서 포착되면서 연내 출시가 거의 확실시 되는 분위기다.BYD 씰의 중국 현지 가격은 17만9800위안(3420만원)이다. 주행거리는 650km에 달한다.기아가 최근 출시한 EV3의 3395만원·350km를 압도하는 수준이다.다만 일각에선 중국산 전기차의 성능을 곧이곧대로 믿어선 안 된다고 경계한다.임은영 삼성증권 애널리스트는 "BYD의 주행거리 마케팅은 중국의 후한 연비 측정 기준(CLTC)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며 "CLTC는 미국이나 유럽의 연비 측정 기준 대비 각각 30%, 20% 높게 나온다"고 지적했다.이어 "한국은 미국의 EPA 기준을 따르되, 에어컨, 히터, 겨울철 강추위를 고려해 주행거리를 측정한다"며 "기아 EV6 롱레인징의 경우 한국 시장 주행거리는 475km인 반면 중국 CLTC 기준 주행거리는 671km로 41% 차이가 난다"고 설명했다.BYD의 과장 논란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BYD는 지난 달 신형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를 공개하면서 주행거리가 2100km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실제 배터리 주행거리는 120km에 불과해 사실상 '전기차의 탈을 쓴 내연기관차'라는 평가를 받는다.가격도 유동적이다. BYD는 통상적으로 전기차 가격을 '현지화'해 출시하고 있다. 중국에서 3420만원인 BYD 씰은 유럽에선 4만2000유로(6240만원)에 책정됐다.한국에 들고 올 차량들의 가격도 현재로선 가늠이 쉽지않은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