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기반 사업기회 선제 발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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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는 2분기 매출이 2조6105억원, 영업이익은 4727억원을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사상 최대치를 경신했다. 

    매출은 서치플랫폼, 커머스, 핀테크 등 주요 사업 부문의 고른 성장과 클라우드 매출 증대로 전년 동기 대비 8.4% 성장한 2조6105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26.8% 증가한4727억원으로, 18.1%의 영업이익률을 나타냈다.

    사업 부문별 매출액은 ▲서치플랫폼 9784억원 ▲커머스 7190억원 ▲핀테크 3685억원 ▲콘텐츠 4200억원 ▲클라우드 1246억원이다.

    서치플랫폼 부문은 플레이스광고, 검색광고 등 상품 개선과 타겟팅 고도화 효과에 힘입어 지난해 대비 7.5% 증가했다. 네이버는 초개인화 기술을 기반으로 체류시간 확대와 새로운 수익 창출에 집중하겠다는 계획이다.

    커머스는 도착보장과 브랜드솔루션 사용률 증가, KREAM의 성장 지속에 힘입어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13.6% 성장한 7190원을 기록했다. 전체 커머스 거래액은 지난해 보다 4.1% 성장한 12조3000억원을 달성했다.

    핀테크는 전년 대비 8.5% 증가한 3685억 원을 기록했다. 2분기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지난해 대비 20.1% 성장한 17조5000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외부 결제액 비중이 사상 처음으로 전체 결제액의 50%를 넘어섰다.

    콘텐츠는 전년 동기 대비 0.1% 감소한 4200억원을 기록했다. 일본 지역은 역대 최고 MPU를 기록하는 등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클라우드는 AI 관련 매출 발생과 라인웍스 유료 ID수 확대 등에 힘입어 전년 대비 19.2% 성장한 1246억 원을 기록했다. 네이버는 7월 사우디아라비아의 디지털트윈 플랫폼 구축 사업에 착수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AI, 데이터, 검색 등 핵심 역량을 접목해 생태계 내의 파트너사들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며 수익화 측면에서도 초기 성과를 확인했다"며 ”하반기에도 플랫폼 역량 강화를 가속화하고, 기술 기반의 새로운 사업 기회를 선제적으로 발굴하는데 집중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