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스퀘어, 더욱 커진 화면에 입체효과로 몰입감↑향후 10년 재사용 가능한 철제 구조물로 폐기 철제 절감 효과 기대동일 면적比 소비전력 35%↓·전광판 발열량 최소화로 환경까지 고려
  • ▲ 신세계스퀘어ⓒ신세계백화점
    ▲ 신세계스퀘어ⓒ신세계백화점
    신세계백화점은 ‘신세계스퀘어’로 친환경에 앞장서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신세계백화점은 지난 1일 미디어파사드를 신세계스퀘어로 재단장하며 기존에 약 3년 주기로 교체하는 조립식 철제 프레임 대신, 향후 10년 가량 교체없이 사용할 수 있는 구조물을 사용해 폐기물 절감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신세계는 올해 삼성전자와 함께 신세계스퀘어에 송출되는 영상을 촬영할 때 미세한 깜빡임이 발생하는 플리커 현상 등을 최소화해 한층 생생하고 선명하게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초대형 미디어파사드를 본점 외벽에 설치한 바 있다. 

    입체감과 현장감을 표현하는 3D 아나몰픽 기법도 입혀 몰입감을 높였다.

    이렇게 탄생한 신세계스퀘어(1292.3㎡)는 작년(1134㎡)에 비해 약 13% 가량 커졌지만, 효율성 높은 전력 설계 덕분에 동일 면적 대비 최대 35% 가량의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또 냉각팬 없이 발열량을 최소화해 추가 전력 사용을 낮출 수 있는 개방형 설계도 적용했다. 

    팬(fan) 필터를 교체할 필요도 없을 뿐더러 자연 냉각이 가능해 불필요한 낭비를 줄이고 냉방비 절감 효과도 가져온다.

    올해 신세계가 재탄생시킨 신세계스퀘어는 그동안 크리스마스 시즌에만 영상을 송출했던 것과 달리 K-컬처 영상 · 미디어 아트웍 등 다양한 소재의 영상을 상시로 선보이고 있다.  

    백화점 외벽에 대형 현수막 형태로 게시되던 브랜드 광고 역시 미디어파사드 형태로 바뀌며 폐기물 절감에 기여했다.

    이밖에도 운전자와 보행자들의 시각에 방해가 될 수 있는 요소를 감안, 시간대 별로 색상과 밝기 조정을 통해 빛 공해를 최소화했다.

    지난 2015년 신세계는 파사드의 전구를 일반 조명 대비 최대 80% 가량 절약할 수 있는 LED 전구로 교체하며 그동안 연간 최대 12만kw를 절감하는 효과를 거뒀다. 
     
    신세계백화점 영업전략담당 이성환 상무는 “신세계스퀘어는 기획·제작·설치부터 운영에 이르기까지 친환경적인 요소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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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세계백화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