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4억불 성과 2년 만에 7억불 달성 쾌거수출 대표 품목 ‘불닭브랜드’ 글로벌 인기에 연간 매출 1조원 돌파김정수 부회장 "한국 식품과 문화에 대한 전세계적 관심 드높이는 데 앞장설 것"
  • ▲ 5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제61회 무역의날' 기념식에서 김정수 삼양식품 부회장이 7억불 수출탑 수상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삼양식품
    ▲ 5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제61회 무역의날' 기념식에서 김정수 삼양식품 부회장이 7억불 수출탑 수상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삼양식품
    2022년 4억불 수출탑을 수상한 삼양식품이 불과 2년 만에 7억불 수출을 달성하는 쾌거를 이뤘다.

    삼양식품은 5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제61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식품업계 최초로 ‘7억불 수출탑’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수출탑은 수출 증대에 기여한 기업체에 주는 상이다. 전년도 7월1일부터 당해 연도 6월30일까지 1년간의 수출 실적을 기준으로 선정한다.

    이번 수상은 2017년 1억불, 2018년 2억불, 2021년 3억불, 2022년 4억불에 이은 다섯번째 수상이다.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삼양식품의 수출실적은 2년 전 같은 기간보다 74% 증가한 7억불을 기록했다.

    삼양식품은 대표 수출 품목인 ‘불닭브랜드’의 세계적 인기로 매년 역대 최고 실적을 경신하며 고공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2016년 930억원이었던 수출액은 2023년 8093억원으로 7년 만에 9배 가까이 뛰었고, 같은 기간 전체 매출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도 26%에서 68%로 대폭 확대됐다. 올해는 3분기까지 총 9638억원의 수출액을 기록하며 수출 비중이 77%까지 늘었다.

    특히 불닭브랜드는 전례없는 챌린지 문화를 만들어내며 현재 100여개국에서 연간 약 10억개가 판매되는 K푸드 대표주자이자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했다. 

    아시아를 넘어 매운맛에 익숙하지 않은 미국, 유럽에서도 큰 인기를 끌면서 불닭브랜드 매출은 올 한 해에만 1조원을 넘어섰다. 

    2012년 출시 이후 불닭브랜드 연간 매출이 1조원을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출시부터 현재까지 누적 매출은 4조원, 누적 판매량은 70억개에 달한다.

    삼양식품은 품목 다각화와 함께 수출전진기지인 밀양공장과 해외법인의 시너지를 기반으로 수출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최근 네덜란드에 유럽판매법인을 설립해 아시아, 미주, 유럽 등 수출 대륙별 판매 거점을 확보했고, 내년 상반기 밀양2공장 완공을 앞두고 있어 향후 수출에 더욱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김정수 부회장은 “7억불 수출 달성은 한국 식품이 지닌 높은 경쟁력과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한국 식품과 문화에 대한 전세계적 관심을 드높이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 송현준 SCM 부문장, 전준호 시설팀장, 이승원 해외지원팀장 등 삼양식품 임직원 3명은 수출 증대에 기여한 공로로 산업통상자원부장관표창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