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 AI 솔루션 한컴어시스턴트·한컴피디아 정식 출시컴투스홀딩스 XPLA, 웹3 콘텐츠 9종 온보딩 로드맵 발표롯데이노베이트, 자율주행 실증도시 구축사업 참여
  • ▲ ⓒ네이버
    ▲ ⓒ네이버
    ◆네이버, UN에서 AI 안전정책 사례 공유

    네이버가 스위스 UN 제네바 사무소에서 개최된 ‘신기술에 대한 인권 기반의 접근: 컨셉에서 구체적 적용으로’ 행사에 참석해 안전한 AI 생태계 구축을 위한 노력을 소개했다.

    서울대 인공지능 정책 이니셔티브(SAPI) 연구진은 ‘인권 중심의 규범을 업무 현장에 적용하는 현실적인 지침’을 다룬 올해 보고서를 발표했다. UN 인권최고대표사무소 관계자 등은 AI를 비롯한 새로운 디지털 기술을 인권을 바탕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네이버는 안전한 AI를 위한 추상적 원칙을 산업 실무에 적용해 온 사례들을 공유하며 논의에 구체성을 더했다. 발표를 맡은 박우철 네이버 정책·RM 아젠다 변호사는 2022년부터 운영중인 네이버 AI 윤리 자문 프로세스 ‘CHEC’를 소개했다. CHEC는 ‘네이버 AI 윤리 준칙’을 실제 서비스 출시 과정에 적용하기 위해 설계한 정책이다.

    네이버가 2023년에 공개한 ‘사람을 위한 클로바X 활용 가이드’는 빠르게 발전하는 생성형 AI 기술에 윤리 준칙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한 결과물이다. 나아가 올해에는 AI 시스템을 개발하고 배포하는 과정에서 AI의 잠재적 위험을 더욱 체계적으로 인식·평가·관리하기 위해 네이버 ASF(AI Safety Framework)도 새롭게 구축했다.

    하정우 네이버 퓨처 AI 센터장은 “앞으로도 우수한 AI 기술력을 확보하는 한편,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글로벌 AI 생태계를 만드는 데에도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컴, AI 솔루션 한컴어시스턴트·한컴피디아 정식 출시

    한글과컴퓨터는 AI 지능형 문서 작성 도구 ‘한컴어시스턴트’와 AI 기반 질의응답 솔루션 ‘한컴피디아’를 정식 출시했다.

    한컴어시스턴트는 사용자가 자연어로 명령하면 고객 환경에 적합한 AI 모델을 활용해 의도를 파악하고, 내용을 분석해 목적에 맞는 문서를 자동으로 생성한다. 베타 버전 대비 편의성을 개선해 초안 작성 기능을 강화했다. 문서 작성 중 이미지를 생성하는 기능이 추가됐고, 한셀과 연동해 데이터를 활용한 한글 서식 문서 생성이 가능하다.

    한컴피디아는 문서 데이터에서 필요한 정보를 쉽고 직관적으로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문서 기반 질의응답 솔루션이다. 웹 브라우저와 온프레미스 환경에서 실행되며 한글과 PDF 포맷을 지원한다. RAG(검색 증강 생성) 모델을 통해 환각 현상을 최소화하고, 답변에 출처를 명시해 높은 신뢰성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김연수 한컴 대표는 “공공과 기업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는 사무 환경 필수 서비스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컴투스홀딩스 XPLA, 웹3 콘텐츠 9종 온보딩 로드맵 발표

    컴투스홀딩스 블록체인 메인넷 ‘XPLA’는 XPLA 생태계에 참여하는 프로젝트 로드맵을 공개했다.

    이번 로드맵은 XPLA가 지향하는 웹3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2025년까지 온보딩되는 디앱(DApp) 9종을 발표했다.

    TPS(3인칭 슈팅)와 RPG, 캐주얼 등 다양한 장르의 웹3 게임이 포함됐다. 특히 XPLA 메인넷을 기반으로 NFT 발행, 대여, 디지털 자산 거래 등 실질적인 경제 활동을 제공해 사용자가 생태계의 주체로 참여할 수 있는 웹3 활용성이 강조된 프로젝트들이다.

    가장 주목받는 콘텐츠는 카보네이티드가 개발 중인 대작 슈팅 게임 ‘매드월드 모바일’이다. 같은 세계관을 공유하는 ‘매드월드 PVP’도 공개됐다. 유피테르(Iuppiter)가 개발 중인 수집형 액션 게임 ‘배틀 차일드’도 온보딩된다. 

    이 밖에도 대규모 전투가 담긴 전략형 오토 배틀 게임 ‘PLA WAR(플라 워)’, 힐링 요소를 강조한 타이쿤 게임 ‘나의 꽃말 일지’, 액션 게임 ‘비질란테’, 인기 IP를 활용한 ‘붕어빵 타이쿤’ 등을 선보인다.

    ◆롯데이노베이트, 자율주행 실증도시 구축사업 참여

    롯데이노베이트는 자율주행 리빙랩 구축사업에 컨소시엄사로 참여해 자율주행 모빌리티 센터 와 C-ITS 인프라를 구축한다.

    자율주행 리빙랩은 국토부와 3개 부처 R&D 성과물을 도시 단위에서 통합·연계 실증하는 사업으로 화성시 서부권 일대에 조성된다. 연구개발한 기술로 구성한 실증 구간인 실증존과 사업자가 구축하고 실증하는 운영존, 기술시험을 지원하는 테스트 구간인 창의존으로 나뉜다. 총 8대 자율주행 서비스를 해당 구역 내 도입해 일반시민들이 상시 체험할 수 있다. 

    롯데이노베이트는 창의존에 구축할 센터시스템, 운영존과 실증존 ITS 기반 인프라 구축 사업을 담당한다.

    이에 롯데이노베이트는 이달 5일 화성시 남양체육공원에서 열린 ‘자율주행 리빙랩’ 착공식에 구축사업자로서 참여했다. 착공식에는 정명근 화성시장과 국토부, 한국교통안전공단 등 관계기관 인사와 지역주민 300여명이 참석했다.

    ◆카카오, ‘찾아가는 시니어 디지털 스쿨’ 참여 캠페인 진행

    카카오가 ‘찾아가는 시니어 디지털 스쿨’을 알리는 이용자 참여 캠페인을 다각도로 진행한다. 

    찾아가는 시니어 디지털 스쿨은 지난 9월 발표한 ‘더 가깝게, 카카오’라는 그룹 통합 상생사업 슬로건 아래 추진하는 대표 프로그램 중 하나다. 카카오와 카카오임팩트가 시니어들의 디지털 접근성을 높이고자 맞춤 교재 제작 및 무상 배포, 교육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카카오 사회공헌 플랫폼 카카오같이가치는 이달 22일까지 ‘부모님 디지털 홈스쿨링 응원 챌린지’를 진행한다. 부모님에게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디지털 활용법을 고르기만 하면 챌린지 참여가 완료된다. 추첨을 통해 참여자들에게 ‘춘식이 홈스쿨링 키트(1000명)’와 ‘시니어 디지털 스쿨 교재(5000명)’를 증정한다. 

    춘식이 홈스쿨링 키트는 시니어 디지털 스쿨 교재와 터치펜, 보조배터리, 춘식이 키링 등으로 구성해 실제 교육 현장에서 수강생들에게 지급하고 있다.

    댓글을 통해 기부 이벤트도 진행한다. 시니어들의 디지털 도전을 응원하는 댓글을 남기면 카카오가 이용자 1명당 1000원씩 시니어를 위한 지원 사업에 기부한다. 참여자 500명에게는 추첨을 통해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모바일 상품권도 지급할 예정이다. 

    문나래 카카오임팩트 팀장은 “앞으로도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며 시니어분들의 디지털 리터러시를 적극 확보하고 모두가 함께 응원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크래프톤, 배틀그라운드 국제 e스포츠 대회 ‘PGC 2024’ 개최

    크래프톤이 PUBG: 배틀그라운드(이하 배틀그라운드) 국제 e스포츠 대회인 ‘펍지 글로벌 챔피언십(이하 PGC) 2024’를 개최한다.

    PGC는 매년 연말 전 세계 최정상급 배틀그라운드 e스포츠 프로팀들이 한 해 최고의 팀을 가리기 위해 격돌하는 최상위 국제 대회다. PGC 2024는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의 트로피카나 가든스 몰 컨벤션 센터에서 9일부터 22일까지 진행된다.

    총상금은 기본 상금 150만 달러(약 21억원)에 PGC 2024 기념 아이템 판매 수익의 25%가 추가돼 더욱 늘어나는 구조다. 상금은 대회 최종 순위에 따라 차등 분배한다. 우승팀 기본 상금은 50만 달러(약 7억원)에 달하며, 대회 MVP로 선정되는 선수에게는 1만 달러(약 1400만원)의 상금을 지급한다.

    PGC 2024에는 '펍지 글로벌 시리즈(PGS)’ 포인트 상위 8개 팀을 비롯해 지역별 PGC 포인트 진출팀 15개 팀, 개최국 초청팀 1팀 등 총 16개 팀이 출전한다. 한국에서는 광동 프릭스, 티원(T1), 젠지가 국내 PGC 포인트 상위 팀 자격으로 대회에 출전한다.

    PGC 2024는 기존 그룹 스테이지를 대체하는 서킷 시스템을 처음으로 도입한다. 이를 통해 매 경기의 중요성을 높이고 선수들과 팬들의 몰입도를 강화한다. 서킷 스테이지 종료 후, 24개 팀 가운데 총 3번의 서킷 파이널의 합산 점수 상위 16개 팀이 PGC 2024 그랜드 파이널에 진출한다.

    대망의 그랜드 파이널은 20일부터 22일까지 3일간 진행되며, 하루 6개 매치씩 총 18개 매치에서 가장 높은 순위를 달성한 팀이 PGC 2024의 챔피언에 오른다.

    ◆브라이언임팩트, 사이드임팩트 30개팀에 총 2억2000만원 지원

    브라이언임팩트는 ‘사이드임팩트’ 라운드 1에 최종 선정된 30개의 프로젝트팀을 발표했다.

    사이드임팩트는 기술을 활용해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플랫폼이다. 지난해 베타라운드가 진행됐으며, 이어 올해 정식 라운드의 첫선을 보였다. 선정된 30개 프로젝트에는 총상금 약 2억2000만원이 지원된다.

    라운드 1은 보다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함께 할 수 있도록 스파크 트랙이 신설됐다. 프로젝트의 진행 단계에 따라 서비스 또는 제품을 정식 출시해 활발히 운영하고 있는 팀은 임팩트 트랙에, 서비스를 아직 정식 출시하지 않았더라도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MVP(Minimum Viable Product, 최소 기능 제품) 혹은 프로토타입을 구현한 팀들은 스파크 트랙에 각각 지원 자격이 주어졌다.

    특히 올해는 지난해에 비해 AI 기술을 사용한 프로젝트가 대폭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베타라운드에서 8건의 프로젝트가 AI를 활용한 반면, 올해 라운드 1에서는 40개 팀이 AI를 활용한 프로젝트를 제출했다. 정식 심사 과정에 참여한 88개 팀 중 절반가량이 AI를 활용한 셈이다.

    유승원 브라이언임팩트 프로젝트 디렉터는 “앞으로도 선정된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이 여정에 참여하는 모든 프로젝트에 도움이 되는 즐거운 임팩트 챌린지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CJ ENM 엠넷플러스, 누적 회원수 2600만명 돌파

    CJ ENM의 글로벌 K-POP 플랫폼 ‘엠넷플러스’가 론칭 후 2년만에 누적 회원수 2600만명을 돌파했다.

    11월 월간 활성사용자 수(MAU)도 650만 명을 넘겼다. 평균 일간 활성화 이용자 수(DAU) 역시 최고 130만을 웃돌며 전년 대비 200% 상승했다.

    엠넷플러스는 지난 11월 22일부터 23일까지 미국, 일본에서 릴레이로 개최됐던 글로벌 K-POP 시상식 ‘2024 MAMA AWARDS(마마 어워즈)’를 통해 전 세계 K-POP 팬덤들을 집결시켰다. 글로벌 227개 국가와 지역에서 ‘2024 MAMA AWARDS’ 투표에 참여한 투표수는 7000만 이상을 기록했다.

    김지원 엠넷플러스 경영리더는 “앞으로 K-POP 콘텐츠들을 더욱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와 문화를 제시해 끊임없는 성장세를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위메이드커넥트, AGF서 모바일 RPG ‘로스트 소드’ 소재 콘서트 개최

    위메이드커넥트는 코드캣과 AGF 행사장에서 개발자, 음악, 모델을 결합한 이색 콘서트를 개최한다.

    로스트 소드를 소재로 한 이번 콘서트는 게임의 주인공인 소녀들의 모험과 생생한 액션을 의미하는 ‘소녀∞LIVE’를 부제로 약 50분간 라이브 공연으로 진행된다. 첫 순서로는 게임 캐릭터로 분한 코스프레 모델 유나, 미우가 개발자와 함께 관객들과 ‘로스트 소드’ 퀴즈쇼를 진행하는 개발자와의 토크 콘서트가 열린다.

    이어 아이돌 그룹 ‘n번째 고백연습’이 출연해 ‘사인은 B’ 등 5곡의 라이브 공연으로 관객들을 맞이한다. 특히 게임 음악 분야 작사, 작곡가로 유명한 와락이 만들고 공연 세번째에 배치된 ‘로스트 소드’의 서브 주제곡 ‘몰랐어’는 ‘n번째 고백연습’의 공연으로 첫 공개된다.

    AGF에서 진행할 이색 콘서트 소식을 전한 ‘로스트 소드’는 2023년 국제 게임쇼 지스타에서 첫 공개되며 탄탄한 스토리와 캐릭터 디자인, 그래픽으로 출시 전부터 관심을 모으고 있는 모바일 RPG다.

    김제헌 코드캣 대표는 “이번 AGF가 ‘로스트 소드’만의 즐거움과 추억을 남길 무대가 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컴투스플랫폼 ‘X-PLANET’, AGF서 마스크맨·바이오맨 굿즈 공개

    컴투스홀딩스 자회사 컴투스플랫폼에서 운영하는 NFT 마켓플레이스 ‘X-PLANET(엑스플래닛)’이 ‘AGF 2024’에 참가한다.

    X-PLANET은 ‘우주특공대 바이오맨’의 시그니처 무기인 ‘빅 애로우’와 빛의 전사 마스크맨의 시그니처 무기 ‘쇼트 봄버’ 조명 굿즈를 최초 공개한다. 해당 상품은 바이오맨과 마스크맨의 국내 출시 35주년을 맞아 특별 제작됐다.

    AGF 2024에서는 지구방위대 후뢰시맨의 ‘후뢰시 호크 무드램프’와 컴투스의 인기 게임 서머너즈 워에 등장하는 야수, ‘라칸’ 캐릭터를 구현한 대형 피규어 등이 마련된다. 또한 현장 방문 고객들을 대상으로 후뢰시맨, 마스크맨, 바이오맨 굿즈를 받을 수 있는 ‘추억의 캡슐 뽑기 이벤트’도 진행한다.

    한편, X-PLANET은 슈퍼 전대 시리즈의 원작사인 일본 토에이 컴퍼니와 국내 라이센스를 보유한 대원미디어의 협력을 통해 ‘후뢰시맨 추억 소환 프로젝트’를 성공시켜 서브컬쳐와 웹3 시장에서 주목받았다. 내년 2월에는 우주특공대 바이오맨과 빛의 전사 마스크맨의 국내 출시 35주년을 맞아 굿즈 판매와 팬미팅을 진행할 계획이다. 

    ◆네이버, 크리스마스·연말 쇼핑 기획전 진행

    네이버가 크리스마스와 연말 시즌을 맞아 9일부터 20일까지 ‘2024 홀리데이 선물대첩’ 기획전을 진행한다.

    약 3000개의 인기 브랜드가 참여하는 이번 기획전을 통해 선물하기 좋은 상품들과 겨울을 따뜻하게 보낼 수 있는 아이템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네이버는 이용자가 개성 있는 아이템을 다양하게 둘러볼 수 있도록 테마별 코너를 마련했다. 겨울시즌 한정 선물세트를 한데 모은 ‘홀리데이 에디션’ 코너에서는 뷰티 브랜드와 인기 디지털 브랜드 등 상품을 할인가에 구매할 수 있다.

    또한 ‘키즈 선물 특가’ 코너에는 킥보드, 보드게임, 에어바운서 등 어린이 선물을 위한 아이템들이 전시된다. 크리스마스 트리, 조명, 한우 스테이크 등 연말 모임을 풍성하게 만드는 상품들은 ‘홈파티·푸드’, ‘홈데코·주방’ 코너에서 소개된다. 이외에도 ‘한파 대비 가전 세일’ 코너에서 한파를 대비할 수 있는 제품들을 살펴볼 수 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회원을 위한 다양한 혜택도 제공될 예정이다. 슈퍼적립 태그가 붙어 있는 상품을 구매하면 기존 네이버페이 포인트 5% 적립에 추가 10% 적립 혜택이 제공된다.

    ◆스마일게이트 스토브, 테일즈샵 신작 ‘사니양 연구실’ 출시

    스마일게이트 글로벌 소셜 플랫폼 스토브가 ‘테일즈샵’의 신작 비주얼 노벨 ‘사니양 연구실’을 출시하고 사전구매 이벤트를 진행한다.

    사니양 연구실은 그 동안 ‘썸썸 편의점’, ‘기적의 분식집’ 등 여러 히트 게임을 제작한 테일즈샵의 신작이다. 3인의 메인 캐릭터 루트와 각양각색의 캐릭터들의 소소한 서브 스토리를 통해 풍부한 스토리의 매력을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2년 간의 개발 기간을 거친 사니양 연구실에는 20명 이상의 인물이 등장해 다채로운 수인들의 세계를 경험해 볼 수 있다. 캐릭터들은 권다예, 문유정, 이세레나 등 인기 성우들의 목소리가 풀보이스로 적용됐다.

    사니양 연구실은 23일부터 스토브에서 구입 가능하다. 스토브는 ‘사니양 연구실’의 출시 직전까지 10% 할인 혜택과 캐릭터 제도 도구 세트를 증정하는 사전구매 이벤트를 진행한다.

    한편, 사니양 연구실은 ‘Anime X Game Festival 2024(이하 AGF 2024)’ 스마일게이트 부스에서 최초로 플레이해볼 수 있다.

    ◆넷마블, 연말 대규모 할인행사 ‘넷세페’ 시행

    넷마블은 12월 한 달동안 2차에 걸쳐 자사 주요 IP를 활용한 총 125개 상품을 최대 94%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오는 15일까지 대형 봉제인형, 피규어, 양말 등 25개의 제품을 판매한다. 16일부터 31일까지 문구, 피규어, 키링, 인형 등 총 100개의 제품을 순차적으로 선보인다. 해당 상품들은 모두 균일가 혹은 최대 94% 할인 적용된 가격에 구매 가능하다.

    이 외에도 넷마블스토어에서 상품을 구매 후 텍스트 혹은 포토 후기를 작성하는 모든 고객에게 각각 적립금 500P, 1,000P를 지급하는 리뷰 이벤트를 상시 진행하고 있다.

    ◆엔씨소프트, 임직원 단체 헌혈 캠페인 진행

    엔씨소프트가 직원과 함께하는 정기 헌혈 캠페인 ‘NC 도네이션 PLAY’를 진행했다.

    헌혈 캠페인은 12월 4일, 5일 양일간 판교 R&D센터와 알파리움 타워에서 대한산업보건협회 산하 한마음혈액원과 함께 진행됐다. 엔씨 직원들은 헌혈버스에서 헌혈과 헌혈증 기부에 참여했다. 기부한 헌혈증은 사내 헌혈뱅크 제도와 한마음혈액원을 통해 수혈이 시급한 환자와 사회단체 등에 전달할 계획이다.

    엔씨는 지역사회 혈액 수급 안정화에 기여하고 사내 헌혈 문화 확산을 위해 정기적으로 헌혈 행사와 헌혈증 기부를 이어가고 있다. 작년에는 약 150여명의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혈액 수급 안정화를 도왔다.

    엔씨는 정기 헌혈 캠페인 등 다양한 지역사회공헌활동 공로를 인정받아 ‘2024 지역사회공헌 인정제’의 신규 인정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앞으로도 지역사회발전, 환경보호 등 다양한 주제의 직원 참여 사회공헌활동을 운영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