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대 최초로 일반대학원 신규 설치 교육부 인가 받아9일부터 내년 1월 9일까지 접수 … 총 144명 선발
  •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일반대학원이 9일부터 내년 1월 9일까지 2025학년도 1학기 신입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사이버한국외대는 교육부로부터 사이버대학 최초로 일반대학원 신규 설치 인가를 받아 내년 개원을 앞두고 있다. △인공지능(AI) & 영어(English)학과 △글로벌한국어학과에서 정원 내 전형으로 120명, 정원 외 위탁학생전형, 북한이탈주민과 재외국민·외국인전형으로 24명을 각각 모집한다.

    AI와 영어의 융합을 내세운 AI & English학과는 사회 각 분야에서 AI의 사용이 보편화되는 시점에 남다른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언어공학적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교육과정을 보면 AI 원리를 이해하는 '자연어 처리'와 '빅데이터 분석'부터 AI와 영어교육의 결합을 심층 연구하는 'AI와 응용언어학',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AI 제작활용' 등의 교과목이 구성됐다. 석사과정생은 다양한 기술을 활용해 연구를 직접 설계·수행함으로써 AI 활용 영어 콘텐츠 개발과 언어데이터 분석 분야의 전문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다.

    글로벌한국어학과는 한국어의 세계화를 선도할 '창의적 한국언어문화 전문가'를 양성한다. 국내·외 대학과 그 부속기관, 세종학당과 한국문화원 등 정부 산하 기관에서 활동할 한국어 교원을 비롯해 국내·외 박사과정에 진학하거나 대학·연구기관에 소속돼 한국어학 연구를 이어 나갈 사람에게 적합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입학 시 국내 사이버대학원 중 유일한 한국어교육 전공이라는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사이버한국외대 학부 과정에서 이미 증명된 해외 유수 대학에서의 한국어교육 실습, 해외 한국어교육기관 인턴십 등 글로벌 실무역량 함양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다.

    사이버한국외대 일반대학원은 국내·외 대학 학사학위 취득(예정)자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인정되면 출신 대학의 전공과 관계없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대학원 입학안내 홈페이지(grad.cufs.ac.kr)에서 지원서를 제출하면 된다.

    합격자는 자기소개서·학업계획서(30점), 대학 학부과정 성적(20점), 온라인 면접고사(50점) 등을 평가해 뽑는다. 전공 관련 학사학위 소지자, 공인어학시험 성적 소지자, 언어 관련 자격증 소지자에게는 가산점(최대 5점)을 준다.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AI & English학과 ☎02-2173-3958, 글로벌한국어학과 ☎02-2173-3312
  • ▲ ⓒ사이버한국외대
    ▲ ⓒ사이버한국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