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카스 지난해 매출 2646억원 … 전년 대비 3% 증가올해 출시 62주년 … 2023년 기준 233억병 돌파 박카스맛 젤리 등 다양한 라인업 구축캠퍼스 어택, 팝업스토어 등 마케팅 활동 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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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카스 D. ⓒ동아제약
출시 60주년이 넘은 동아제약의 대표 제품 박카스가 4년연속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10일 동아쏘시오홀딩스에 따르면 2024년 동아제약의 박카스 사업부문 매출은 2646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3% 증가한 수치다.박카스는 지난 2019년 매출 2331억원을 기록한 후 코로나19 영향으로 2020년 매출이 2225억원으로 감소했다. 이후 2021년 매출 2287억원, 2022년 2497억원, 2023년 2569억원으로 증가하며 성장곡선을 그리고 있다.박카스는 지난 2015년 처음으로 국내 매출 2000억원을 돌파했다. 국내 제약사가 단일 제품으로 연매출 2000억원을 기록한 것은 박카스가 유일하다.2023년 기준 박카스 누적 판매량은 233억병을 넘어섰다. 이는 12cm인 박카스 D를 세웠을 때 지구 70바퀴 휘감을 수 있는 양이다.◆ 62주년 맞이한 대한민국 피로회복제 '박카스'동아제약 박카스는 2025년 기준 출시 62주년을 맞았다. 1961년 박카스는 알약 형태로 처음 나왔지만 동아제약은 현재의 드링크 형태로 바뀐 1963년 8월 8일을 박카스 발매일로 공식 지정하고 이를 기념하고 있다.1961년 처음 출시된 박카스는 알약 형태의 박카스 정이었다. 하지만 당시 알약을 만드는 기술이 미숙해 박카스 정이 녹아 내리는 문제가 발생했다. 이듬해 작은 유리병 안에 내용물을 넣은 앰플 형태의 제품으로 박카스를 새로 선보였지만 이마저도 운송 중 용기가 깨지는 문제가 발생했다. 동아제약은 절치부심하며 개선 작업에 나섰고 그 결과 현재와 같은 병에 담긴 음료 형태의 박카스가 1963년 탄생했다.박카스는 육체피로 외에 영양장애, 허약체질, 병후의 체력 저하에도 효능이 있다. 한국전쟁 직후인 1960년대는 국민들의 영양상태가 좋지 않았는데 박카스는 물 없이 간편하게 복용할 수 있으며 피로 해소와 영양을 모두 챙길 수 있는 이점으로 많은 사람에게 각광받았다.◆리뉴얼로 소비자를 다시 사로잡다 -
- ▲ (왼쪽 상단부터 시계 방향으로)박카스 정, 박카스 앰플, 박카스D, 박카스F, 박카스맛 젤리, 박카스 디카페A. ⓒ동아제약 제공
박카스는 박카스F, 박카스D, 박카스맛 젤리 등 다양한 라인업으로 확대됐다.박카스는 출시 1년 만인 1964년 670만 병을 판매하며 시장에 안착했다. 판매량이 1965년 980만병에서 이듬해는 200%이상 성장한 3000만병, 1968년에는 7006만병까지 늘었다.동아제약은 1990년대 초 승승장구하던 박카스를 박카스F(포르테)로 리뉴얼했다. 2000년대 들어 타우린 성분을 두 배로 늘린 박카스D(더블), 여성과 젊은 소비자를 타깃으로 한 박카스디카페 등으로 포트폴리오를 확대해갔다. 2011년부터는 의약외품으로 전환되며 새로운 발판이 마련됐다. 기존 거래처인 약국과 신규 거래처인 편의점에 공급하며 유통이원화 전략을 시작했다.이후 박카스디카페 제품은 지난 2021년 11월 패키지가 리뉴얼 되어 판매되고 있다. 2018년에 출시된 박카스맛 젤리는 올해 인기 아이돌 가수인 라이즈를 모델로 발탁해 MZ세대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박카스 마케팅 활발 … 브랜드 친숙도 제고 -
- ▲ 강원도 양양 박카스 브랜드 팝업스토어 모습. ⓒ동아제약
박카스는 브랜드 친숙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도 펼치고 있다.동아제약은 2023년부터 대학생 대상 커뮤니케이션 강화를 위해 '박카스 캠퍼스 어택'을 시작했다. 지난해 4월 5개 대학(숙명여대·전남대·동아대·영남대·충북대)을 찾았다. 각 학교별 캠퍼스 내에서 일일 팝업 존 형태로 운영했으며 부스에서는 박카스 제품 및 굿즈 제공, 게임, 포토존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해 대학생들에게 활력을 전했다.서핑의 성지라고 알려진 강원도 양양에서도 박카스 브랜드 팝업스토어를 열어 소비자 저변을 확대했다. 팝업스토어 방문객을 대상으로 박카스 제품을 시음할 수 있도록 제공하며 SNS에 팝업스토어 인증 시 100% 당첨 굿즈 뽑기 이벤트 등을 진행해 박카스 브랜드를 알렸다.스포츠 분야에서도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했다. 국내 유명 골프장인 가평베네스트GC, 베뉴지CC, 엠스클럽의성CC 등 과 제휴해 골프장 파3홀 중 하나에 '박카스홀'을 지정하고 홀인원에 성공하면 제휴협약에 따라 박카스를 최대 500병까지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지난해 더채리티클래식 2024에서도 박카스 홀인 11번홀에서 홀인원을 최초로 기록한 선수에게 박카스 1만 병을 부상으로 제공했다.동아제약 관계자는 "지난 60년간 박카스를 사랑해 주시는 많은 국민들이 계셨기에 박카스가 꾸준히 인기있는 스테디셀러가 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박카스는 언제나 국민들의 곁에서 늘 함께하고 응원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