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영역 고른 성장, 영업이익률 9.2%카카오톡 대규모 개편 앞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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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카카오
카카오는 2분기 매출액이 전년 대비 1% 증가한 2조283억원, 영업이익은 39% 늘어난 1859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2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모두 분기 기준 역대 최대치다.카카오 관계자는 “플랫폼과 콘텐츠 등 전반적으로 실적이 고르게 개선됐다”며 “그동안 체질 개선한 효과가 반영된 결과”라고 설명했다.사업 부문별로 올해 2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0% 늘어난 1조552억원으로 집계됐다.플랫폼 부문 중 톡비즈 매출액은 지난해 대비 7% 증가한 5421억원을 기록했다. 이 중 톡비즈 광고의 2분기 매출액은 321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4% 증가했다. 매출이 16% 늘어난 비즈니스 메시지 부문은 중장기적 성장 가능성이 클 것으로 기대된다.선물하기와 톡딜 등 톡비즈 커머스 매출액은 2212억원으로, 전년 대비 10% 증가했다. 선물하기를 통해 나에게 선물하는 자기구매 건수가 증가한 덕분이다. 커머스의 올해 2분기 통합 거래액은 지난해 보다 6% 증가한 2조5000억원을 기록했다.모빌리티·페이 등이 포함된 플랫폼 기타의 매출액은 지난해 대비 21% 증가한 4348억원이다. 모빌리티는 주차와 퀵 서비스 사업 확장이 전체 매출 성장을 이끌었다. 페이는 금융과 플랫폼 서비스의 고성장에 힘입어 두 자릿수 매출 성장률을 기록했다.콘텐츠 부문의 2분기 매출액은 9731억원으로, 지난해 보다 7% 감소했다. 게임 매출은 감소했으나, 뮤직과 스토리 매출액은 각각 전년 대비 1% 증가한 5175억원, 2187억원을 기록했다. 미디어 매출은 942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5% 늘었다.올해 2분기 영업비용은 전년 동기 대비 2% 감소한 1조8424억원이다. 영업이익은 39% 증가한 1859억원, 영업이익률은 9.2%를 기록했다.카카오는 카카오톡 서비스의 대대적인 개편을 준비하고 있다. AI 측면에서는 인프라부터 언어 모델까지 AI 생태계 확장을 위한 기반을 다지는 동시에 하반기에 전국민 모두가 일상에서도 AI를 손쉽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도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정신아 카카오 대표는 “곧 진행될 카카오톡 개편을 통해 플랫폼의 트래픽 성장이 수익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선순환 구조가 구축될 것”이라며 “하반기에는 카카오톡과 연결된 다양한 AI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출시해 전 국민 AI 시대를 열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