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창업진흥원과 청소년 대상 AI교육 프로그램 운영KT SAT, 국내 저궤도 위성통신 서비스 도입 본격화원스토어, 국내 2위 앱마켓 입지 굳히기 … 애플 앱스토어 추월
  • ▲ ⓒKT
    ▲ ⓒKT
    ◆KT, 커피·영화 무료 증정 8월 멤버십 혜택 공개

    KT가 전국 40만 명의 고객에게 커피와 영화 무료 쿠폰을 제공하는 ‘8월 달달혜택’을 선보인다.

    KT는 멤버십 고객을 대상으로 ‘메가MGC커피 ICE 아메리카노’와 ‘롯데시네마 영화 예매’ 무료쿠폰 총 40만장을 증정한다.

    달달초이스는 ▲버거킹 와퍼 세트 또는 불고기와퍼+콰트로치즈와퍼주니어 2인 메뉴 50% 할인 ▲다운타우너 버거세트 35% 할인 ▲배달의민족X명랑핫도그 6천원 할인 ▲메가MGC커피 1천원 할인 쿠폰(2장) ▲배스킨라빈스 파인트 30% 할인 ▲쉐이크쉑 프라이+소다(S) 무료 ▲티맵 대리운전 8천원 할인 ▲롯데시네마 7천원 영화예매권 혜택 중 하나를 선택해 이용 가능하다.

    KT는 ‘케이티 멤버십 페스타’와 연계해 달달혜택을 강화했다. 케이티 멤버십 페스타는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한 멤버십 행사다. KT멤버십 앱 페이지를 통해 보야지투자라섬 무료예매, 인기 브랜드 무료 할인 쿠폰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김영걸 KT 서비스Product본부장(상무)은 “고객이 원하는 순간에 원하는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기대를 뛰어 넘는 가치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네이버, 창업진흥원과 청소년 대상 AI교육 프로그램 운영

    네이버가 창업진흥원과 청소년 창작자의 AI 역량 강화를 위해 진행한 ‘2025 네이버 청소년 크리에이터 스쿨’을 마무리했다.

    네이버 청소년 크리에이터 스쿨은 지난해에 이어 창업진흥원의 ‘비즈쿨’ 민관협업 프로그램 일환으로 마련됐다. 교육 과정은 기존 AI 스트리머 스쿨 과정을 신설해 크리에이터가 갖춰야 할 핵심적인 AI 역량을 강화하는데 집중됐다.

    네이버는 이번 프로그램에서 창작자를 위한 네이버 AI 기술 소개 교육과 네이버웹툰의 채팅 서비스 ‘캐릭터챗’, 음성 AI 서비스 ‘클로바노트’와 ‘클로바더빙’ 등 다양한 AI 기반 기술 도구를 체험하는 교육을 제공했다. 또한 클립 크리에이터, 웹툰 작가 등 업계 전문가와 네이버 담당자가 직접 강연자로 참여해 생생한 노하우를 나누고 맞춤형 컨설팅을 진행했다.

    하현숙 네이버 크리에이터 스쿨 리더는 “이번 프로그램은 미래 세대를 위한 교육 투자와 창작 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청소년들에게도 의미 있는 기회가 되었길 바란다”고 말했다.

    ◆KT SAT, 국내 저궤도 위성통신 서비스 도입 본격화

    KT SAT가 원엡, 스타링크를 시작으로 국내 저궤도 서비스를 본격 도입한다.

    현재 KT SAT은 원웹 서비스의 국내 네트워크 거점(PoP)과 지상망을 연동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한국 내 네트워크 거점(PoP)과 연동하게 되면 모든 위성 데이터를 국내에서 처리가 가능해 정보 보안 강화와 데이터 관리의 국내 통제권을 확보할 수 있다.

    완성도 높은 서비스를 위해 다각도의 검증 절차를 포함한 실증 테스트도 추진 중이다. 고객의 실사용 환경을 최대한 재현하기 위해 차량, 선박 등 이동체 환경에서 신호 안정성과 안테나 성능을 점검한다. 넷플릭스와 같은 실시간 스트리밍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해 버퍼링·지연시간·화질 등 대용량 데이터 전송 품질도 시험한다.
     
    KT SAT은 이번 원웹 서비스를 시작으로 저궤도 위성 안테나 기술을 보유한 인텔리안테크와 양사간 기술 협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달 말에는 기술 교류 행사를 개최해 ▲평판 안테나 제조 ▲위성 서비스 운영 ▲지상국 등 분야에서 실무 역량 향상과 상호 정보 교류를 실시한다.

    서영수 KT SAT 대표는 “단순 상용서비스 제공을 넘어 국내 저궤도 기술 역량 확대를 위해 다양한 국내 유수 기업과 기술 교류를 강화하여 K-우주시대를 선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원스토어, 국내 2위 앱마켓 입지 굳히기 … 애플 앱스토어 추월

    원스토어가 주요 운영 성과 지표를 공개하며 국내 2위 앱마켓으로서의 입지를 굳히고 있다.

    원스토어는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앱마켓 3사의 거래액을 조사해 발표하는 ‘모바일인덱스’ 기준 2020년 하반기부터 2025년 상반기까지 최근 5년간 게임 거래액 점유율에서 약 12.6%를 기록했다. 이는 애플 앱스토어가 기록한 점유율 12.3%를 앞선 것이다.

    특히 안드로이드 앱마켓 간의 직접 경쟁 구도에서 확인된 성과는 더욱 두드러진다. 2025년 상반기 구글 플레이와 원스토어에 동시 입점된 상위 매출 50개 게임 기준으로, 원스토어의 거래액 점유율은 49.2%를 기록했다.

    원스토어는 2016년 창립한 토종 앱마켓으로 저렴한 수수료 정책과 차별화된 고객 혜택을 바탕으로 성장해왔다. 현재까지 개발사가 절감한 수수료 누적액은 약 3800억원, 고객이 받은 누적 할인 금액은 약 6900억원에 달한다.

    박태영 원스토어 대표는 “앞으로도 개발사와는 상생을 통한 동반 성장, 이용자에게는 더 큰 혜택을 제공하며 제3자 앱마켓으로의 입지를 굳혀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컴인스페이스, 코스닥 상장 예비심사 신청

    한컴그룹 계열사 AI분석 기업 한컴인스페이스가 한국거래소에 코스닥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 신청서를 제출했다.

    한컴인스페이스는 위성, 드론, 지상센서 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융합·분석해 실시간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다차원 정보를 결합하여 분석과 예측을 수행하는 ‘한국형 팔란티어’ 모델을 추구한다.

    한컴인스페이스의 경쟁력은 ▲독자 데이터 수집 인프라 ▲AI 기반 복합 데이터 융합 기술 ▲의사결정 지원 알고리즘 ▲자동화된 워크플로우에 있다. 이를 자체 개발한 미션 플랫폼 ‘인스테이션(InStation)’을 통해 통합·분석·시각화해 고객에게 전략적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한컴인스페이스는 6월 기술특례상장을 위한 기술성 평가를 통과했다. 이후 포스코기술투자, 코너스톤투자파트너스 등 주요 기관투자자로부터 1개월여 만에 125억원의 프리 IPO 투자를 유치했다.

    최근에는 한글과컴퓨터가 콜옵션을 행사해 최대주주로 올라서면서, 그룹 차원의 전략적 지원과 안정적인 경영 환경을 확보했다. 이를 기반으로 그룹사들과의 AI 사업 시너지도 극대화할 계획이다.

    한컴인스페이스는 이번 공모 자금을 데이터 인프라 확충, AI 융합·분석 기술 고도화를 위한 R&D 투자,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인재 영입과 마케팅 등에 집중적으로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최명진 한컴인스페이스 대표는 “AI 기반 융합 분석과 독자 데이터 인프라를 결합한 미션 플랫폼으로 국내를 넘어 글로벌 핵심 플레이어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네오위즈 ‘브라운더스트2’, 日 서브컬처 행사 ‘코믹마켓’ 참가

    네오위즈는 ‘브라운더스트2’가 일본 최대 서브컬처 행사 ‘제106회 코믹마켓(이하 코미케 106)’에 참가한다.

    브라운더스트2는 지난해 12월에 이어 두 번째로 ‘코미케’에 기업 부스로 참가하며, 올해는 전년 대비 2배 커진 규모의 부스에서 다채로운 행사를 진행한다. 현장에서는 리유저블 백·부채·키홀더 등을 경품으로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일본 적십자사와 함께하는 ‘코미케 106 헌혈 응원 이벤트’도 진행한다. 16일부터 9월 30일까지 일본 전국 47개 헌혈 센터에서 헌혈에 참여하면 ‘브라운더스트2’ 굿즈를 비롯한 ‘코미케106’ 참가 작품들의 한정판 굿즈를 받을 수 있다.

    네오위즈 관계자는 “앞으로도 ‘브라운더스트2’가 글로벌 서브컬처 게임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팬덤 소통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OOP, 유소년 야구 대회 ‘U-15 아시아 챔피언십’ 생중계

    SOOP은유소년 야구 대회 ‘2025 U-15 아시아 챔피언십’을 생중계한다.

    ‘U-15 아시아 챔피언십’은 아시아야구연맹(BFA)이 주관하는 15세 이하 국제 유소년 야구대회다. 세계야구소프트볼연맹(WBSC)이 주관하는 ‘U-15 야구 월드컵’의 아시아 지역 예선을 겸한 공식 대회다.

    SOOP은 ASPAC Main 구장에서 열리는 경기의 생중계와 더불어, 해당 구장에서 진행되는 한국 유소년 야구 국가대표팀의 모든 경기를 한국어로 제작해 중계할 예정이다. 중계진에는 SOOP에서 스포츠 중계 스트리머로 활동하고 있는 소대수 캐스터와 안경현 해설위원이 참여한다.

    대회는 A·B 두 개 조로 나뉘어 조별리그로 진행되며, 각 조 상위 팀이 4강에 진출해 토너먼트 방식으로 최종 우승팀을 가리게 된다. 대한민국은 A조에 편성돼 대만, 태국, 파키스탄과 조별리그를 치른다.

    한국 대표팀의 경기는 한국 시간으로 17일 19시 30분 대만과의 A조 경기로 시작된다.

    ◆스마일게이트 에픽세븐, ‘E7WC 2025’ 본선 돌입

    스마일게이트 모바일 RPG ‘에픽세븐’이 ‘에픽세븐 월드 아레나 챔피언십 2025(이하 E7WC 2025)’의 본선에 돌입한다.

    본선은 16일 8강전을 시작으로 9월 6일 그랜드 파이널까지 총 4회에 걸쳐 펼쳐질 예정이다. 본선의 모든 경기는 경기 당일 정오부터 에픽세븐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한국어와 영어, 중국어 번체, 일본어까지 총 4개 언어로 생중계된다. 9월 6일 그랜드 파이널은 서울 광진구에 위치한 ‘예스 24 라이브홀’에서 오프라인으로 개최된다.

    우승자에게는 5만 달러 상금과 함께 원하는 영웅의 스킨을 제작해주는 보상이 제공된다.

    ◆넷마블 뱀피르, 3차 캐릭터명 선점 이벤트 시행

    넷마블은 뱀파이어 콘셉트 MMORPG 뱀피르의 ‘캐릭터명 선점’ 3차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앞서 지난 12일 오전 11시부터 실시한 1차 캐릭터명 선점 이벤트는 약 50분만에 조기 마감됐다. 같은 날 오후 3시부터 진행된 2차 캐릭터명 선점 이벤트 역시 조기 마감되는 등 이용자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넷마블은 13일 오후 8시부터 3차 캐릭터명 선점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모든 서버의 수용 인원이 증설되는 만큼, 아직 캐릭터명을 선점하지 못한 이용자의 경우 원하는 서버를 선택해 닉네임을 생성할 수 있다.

    3차 캐릭터명 선점 이벤트는 뱀피르 공식 웹사이트에서 진행되며, 넷마블 ID 로그인 후 사전등록 시 사용한 휴대폰 번호 인증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캐릭터명 선점에 참여한 이용자들은 사전 다운로드 기간과 출시 이후 선점한 캐릭터명으로 캐릭터 생성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