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사업부문 AI 접목, 성장세 지속영업이익도 역대 최대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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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는 3분기 매출액 3조1381억원, 영업이익 5706억원을 기록했다고 5일 밝혔다.

    3분기 연결 매출액은 서치플랫폼, 커머스 등 주요 사업 부문이 AI 접목 효과로 견조한 성장을 이어가며 전년 동기 대비 15.6%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8.6% 늘어난 5706억 원으로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사업 부문별 매출액은 ▲서치플랫폼 1조602억원 ▲커머스 9855억원 ▲핀테크 4331억원 ▲콘텐츠 5093억원 ▲엔터프라이즈 1500억원이다.

    서치플랫폼은 ADVoost 등 AI를 활용한 광고 효율 증대와 피드 서비스 확대 등에 힘입어 지난해 대비 6.3% 증가한 1조602억원을 기록했다. 전체 네이버 플랫폼 광고는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10.5% 성장했다. 양질의 UGC가 증가하고, AI 개인화 추천이 강화됨에 따라, 홈피드 일평균 이용자 수는 1000만명을 돌파했다.

    커머스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내 발견·탐색에 특화된 개인화 경험 고도화, N배송 확대와 멤버십 혜택 강화 등에 힘입어 지난해 대비 35.9% 성장한 9855억원을 기록했다. 스마트스토어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2.3% 증가했다.

    핀테크는 지난해 보다 12.5% 신장한 4331억원을 기록했다. 3분기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스마트스토어 성장과 외부 생태계의 지속적인 확장으로 전년 대비 21.7% 성장한 22조7000억원을 기록했다.

    콘텐츠는 웹툰의 성장과 카메라 앱 유료 구독자 수 확대 등으로 전년동기 대비 10.0% 증가한 5093억 원으로 견조한 성장세를 지속했다. 엔터프라이즈 부문은 GPUaaS 신규 매출 발생과 라인웍스 유료 ID수 증가 등으로 전년 대비 3.8% 증가한 1500억원을 기록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On-Service AI’ 방향성 아래 서비스와 사업 전반의 AI 기반 고도화에 집중한 결과 수익 창출로 이어지는 성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다가오는 AI 에이전트 환경에 맞춰 핵심 경쟁력을 제고하는 동시에 글로벌 확장을 위한 미래 성장 동력 발굴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