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회성 비용 제외시 영업이익 26.7% 성장무선 가입회선 최초 3000만개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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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유플러스는 3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5.5% 증가한 4조108억원, 영업이익은 34.3% 감소한 1617억원을 기록했다고 5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희망퇴직에 따른 일회성 인건비 지급 영향으로 지난해 대비 34.3% 감소했다. 다만 희망퇴직에 소요된 1500억원을 제외하면 3분기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6.7% 늘어난 3117억원으로 상반기에 이어 개선된 흐름이 지속되고 있다.

    매출은 모바일 부문 성장세에 힘입어 지난해 대비 5.5% 늘어났다. 또한 전사 AI 에이전트 확산 적용을 통한 업무 효율화와 생산성 향상, AI DC 사업의 성과 등도 견조한 실적의 배경으로 꼽힌다.

    마케팅비용은 가입자 증가에 따라 지난해 보다 5.2% 늘어난 5852억원을 기록했다. 서비스 수익대비 마케팅비용 비중은 지난해 3분기와 유사한 20.1%로 효율적으로 비용을 집행하고 있다. CAPEX(설비투자)는 438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 줄었다.

    3분기 무선 사업은 5G 핸드셋 가입 비중과 MNO, MVNO 가입 회선 증가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5.6% 증가한 1조7114억원을 기록했다. MNO와 MVNO를 합한 전체 무선 가입회선은 작년 3분기 대비 8.6% 늘어난 3025만 9000여개로, 사상 최초 총 가입회선 3000만개를 달성했다. MNO 가입회선은 지난해 대비 5.4% 증가한 2120만여개, MVNO 가입회선은 16.8% 증가한 905만여개로 집계됐다.

    전체 MNO 핸드셋 가입자 대비 5G 핸드셋 가입자 비중도 처음으로 80%를 넘기며 81.6%를 기록했다. 이는 작년 동기 대비 11.4%p(포인트) 늘어난 수치다.

    인터넷과 IPTV 사업으로 구성된 스마트홈 부문은 기가인터넷 가입자의 증가로 매출 6734억원을 달성하며 지난해 보다 3.5% 증가했다. 기가인터넷 가입자 비중은 지난해 3분기 대비 5.0%p 증가하고, 500M 속도 이상 상품에 가입한 회선의 누적 비중도 1.5%p 늘어난 81.8%를 기록하며 스마트홈 부문 성장을 견인했다.

    인터넷 매출은 3113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8.4% 성장했으며, 가입자 또한 4.3% 늘었다. IPTV 사업은 가입회선을 꾸준히 확보해 지난해 동기 대비 가입자가 3.3% 증가했으나 전체 매출은 0.4% 감소한 3342억원을 기록했다.

    AIDC, 솔루션, 기업회선 등 사업이 포함된 기업인프라 부문 매출은 AIDC 사업의 견조한 성장에 힘입어 지난해 대비 1.8% 증가한 4279억원을 기록했다. AIDC 매출은 평촌 2센터 신규 고객사 입주에 따른 가동률 상승과 데이터센터 설계·구축·운영(DBO) 사업 진출 등 영향으로 전년 대비 14.5% 늘어난 1031억원을 달성했다.

    같은 기간 AICC·스마트모빌리티 등 B2B 신사업 영역인 ‘솔루션’ 부문과 기업용 인터넷 전용회선 사업인 ‘기업회선’ 부문 매출은 소폭 감소했다. 올 3분기 솔루션 사업 매출은 전기차충전사업 양도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0.7% 감소했으며, 기업회선 매출은 2.2% 줄었다.

    여명희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최고리스크책임자(CFO·CRO)는 “희망퇴직에 따른 일회성 인건비 지급에도 불구하고 모바일 부문의 성장세에 힘입어 견조한 실적을 기록했다”며 “앞으로도 AI 서비스 차별화를 통한 본원적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고 수익성 제고와 주주환원 강화를 통해 지속 가능한 기업가치 제고를 지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