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유업, 경희대병원 장영운 교수와 유당불내증 완화에 유당제거 우유가 도움됨을 국내 최초로 입증연구에 사용된 '매일 소화가 잘되는 우유', 국내 최초로 유당만 제거하고 우유의 맛과 영양은 그대로 살려국내 유당제거우유 시장, 올해 9월 기준 전년 동월대비 59% 증가​
  • 매일유업이 국내 최초로 유당을 제거한 우유가 유당불내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을 입증한 연구 결과를 학회에서 발표했다.

    매일유업과 연구를 진행한 경희대학교병원 소화기내과 장영운 교수는 지난 5일 일본 고베에서 열린 '2016 아시아 태평양 소화기 학회(APDW)'에서 '유당불내성 한국성인에서 유당제거우유의 유용성'을 주제로 연구 논문을 발표했다고 14일 밝혔다.

    국내에서 유당불내성 성인에게 유당제거우유 섭취 후 호전 여부를 객관적인 검사를 통해 증명한 것은 이번 논문이 처음이다.  

    매일유업은 지난해 경희대학교병원 소화기내과 장영운 교수팀과 유당을 제거한 '매일 소화가 잘되는 우유'를 이용해 유당불내증 완화에 유당제거우유가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유당불내증'은 몸 속 유당분해효소 감소로 유제품 섭취 시 유당을 소화하지 못해 설사와 복통, 방귀 등의 증상을 보인다. 유당불내증을 겪는 사람들은 평소 유제품 섭취를 피하는 경우가 많지만 최근 유당제거우유가 적절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닐슨에 따르면 국내 유당제거우유 시장은 2016년 9월 기준으로 지난해 동월 대비 59% 증가하며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장영운 교수팀은 연구를 위해 지난해 5개월에 걸쳐 경희대학교병원 내과 방문자 중 평소 유제품 섭취 시 소화기 증상이 있는 만 35세 이상 70세 미만의 정상 성인들을 모집하고 이들 중 유당불내증으로 진단된 최종 31명을 선발했다.

    두 차례에 걸쳐 일반우유와 유당제거우유를 마신 후 소화기 증상 변화 및 유당불내증 진단에 쓰이는 호기수소검사 결과를 비교했다. 그 결과 호기수소검사의 결과치 및 복통, 복명, 설사, 방귀 등 소화기 증상에서 모두 유의미한 변화를 보이며 유당제거 우유 섭취가 유당불내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입증했다.

    장영운 교수는 "유당불내증으로 유제품 섭취를 피하면 우유에 들어있는 다양한 영양소와 칼슘 섭취가 부족해 지기 쉽고 연령이 증가하면 골다공증 발생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며 "유당제거 우유가 유당불내증으로 인한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을 감소시킨 다는 것이 밝혀진 만큼 우유를 마시면 불편함을 느낀 사람도 유당 제거우유로 칼슘과 비타민 등 필요한 영양소를 보충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조언했다.

    이번 연구에 활용된 '매일 소화가 잘되는 우유'는 국내 최초로 선보인 유당을 제거한 우유로 별도의 첨가물 없이 미세필터로 유당만 제거해 우유 본연의 맛과 영양소는 그대로 살렸다.

    일반 우유에 비해 칼슘을 2배로 강화해 칼슘섭취가 중요한 성장기 어린이, 청소년 또는 골다공증이 걱정되는 장, 노년층 에게도 적합하며 일반우유 대비 지방을 반으로 줄인 '매일 소화가 잘되는 우유 저지방'도 함께 선보인다.

    지난해 '소화가 잘되는 우유' 멸균제품도 출시해 외출 시에도 제품을 간편하게 휴대할 수 있다. 

    매일유업은 우유를 소화하기 어려워 고민하는 소비자들과 소통하기 위해 '소화가 잘되는 우유' 공식 페이스북을 운영하고 있으며 제품에 대한 더 자세한 사항은 매일유업 고객상담센터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