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대구, 국토부 규제 강화 탓 연내 설립 계획 연기인기 노선 이미 포화, 신규 항공사 경쟁력 불투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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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비용항공사(LCC) 설립 문턱이 한층 더 높아지면서, 신규 설립을 추진하던 일부 항공사는 당초 계획을 변경하고 시기를 늦추기로 했다. 국토교통부가 내년부터 자본잠식률 50% 이상인 항공사를 대상으로 최악의 경우 면허 취소까지 검토하겠다는 강경책을 내놨기 때문이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자본잠식 항공사 퇴출 내용이 포함된 항공법 개정안이 통과됐다. 국토부는 이를 토대로 자본잠식률 50% 가이드라인을 잡고 항공사들의 재무구조 개선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현재 자본잠식률 100% 이상을 기록하고 있는 몇몇 항공사들은 우려를 표하고 있다. 단, 차입금 조기 상환 및 영업력 강화에 주력하면서 올해 자본잠식 탈피를 위한 내실다지기에 힘쓰고 있다.

    이렇듯 기존 업체들은 설립 초기 단계를 넘어서 안정화 단계로 접어들고 있다. 노선 다변화와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수익성 강화에 매진하고 있는 것.

    하지만 시장의 성장가능성을 보고 신규 진입하려는 업체들은 다소 주춤할 수밖에 없게 됐다. 설립 초기 막대한 자본이 투입되는 반면 기존 업체들이 주요 노선들을 꽉 잡고 있는터라 단기간에 사업 안정화를 이루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여기에 국토부의 규제 강화로 선뜻 시장 진입을 할 수도 없는 상황이다.

    현재 시장에 신규 진입을 모색하고 있는 곳은 케이에어, 플라이양양, 남부에어, 에어대구, 포항에어, 프라임항공 등 6개 업체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일부 항공사는 당초 설립 계획을 연기하기로 했다.

    에어대구의 경우 총 자본금 500억원 규모로, 항공기 최소 3대 이상을 도입해 연내 대구~제주 등 국내선을 운영하려고 했다. 그러나 국토부의 규제 강화 등으로 당초 계획을 반려했다.

    에어대구 관계자는 "현재 법정 자본금은 그대로이며 조만간 증자 절차를 밝아 진행될 예정인데 구체적인 스케줄은 아직 미정"이라며 "당초 예상 설립일은 올해였는데 시장경기와 국토부 요구 조건 강화 등으로 올해는 어렵다고 내부적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화같은 대기업 자본의 지원을 받은 케이에어를 비롯한 플라이양양 등도 아직까지 국토부에 항공운송사업자 면허신청을 하지 않고 있는 상태다. 특히 플라이양양은 지난해 12월 국토부에 항공운송사업자 면허신청을 요청했지만 자본잠식 우려로 거절된 바 있다.

    일각에서는 현 상황에서 LCC 업체들이 늘어나면 제2의 한성공항 사태가 불보듯 뻔하다는 지적이다.

    지난 2000년대 초반 한성공항과 코스타항공 등이 LCC 시장에 진입을 시도했다. 한성공항은 국내 1호 LCC 업체라는 타이틀을 목에 걸었음에도 금융위기와 운항손실이라는 악재가 겹쳐 끝내 파산했다. 코스타항공의 경우는 취항조차 하지 못하고 사업을 접어야만 했다.

    업계 관계자는 "이미 시장은 포화상태인데 신규 LCC들이 들어온다고 해도 인기 노선인 제주도 등은 이미 슬롯이 가득찬 상태"라며 "지역 기반으로 비주류, 적자 노선을 운행해 수익성을 확보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지방 지역을 중심으로 노선이 활성화 되려면 그 수요가 뒷받침돼야 하지만 항공사의 수익성을 충족시킬 만큼의 수요가 있을지는 미지수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