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주민 "우리는 왜 안돼"… 市-신세계 토지계약 '압박' 지역갈등에 정권 눈치까지… 신세계 "8월 말 계약 확실치 않다"
  • ▲ 신세계 백화점 DB ⓒ 뉴데일리 공준표
    ▲ 신세계 백화점 DB ⓒ 뉴데일리 공준표



    부천 상동 신세계백화점 건립 사업을 둘러싼 인천 부평구와 부천시의 갈등이 재점화될 전망이다. 신세계가 인천 청라국제도시에 추진하는 '스타필드 청라'의 인허가 소식에 부천시도 사업 재추진을 주장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9일 인천시에 따르면 신세계 그룹은 지난달 31일 시에 사업 계획 변경안을 제출하고 건축 인허가를 신청했다. 인천시는 이달 중순까지 스타필드 청라에 관한 인허가 작업을 완료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스타필드 청라의 추진 소식에 부천 주민들은 부천 상동 영상문화단지에 예정된 신세계 백화점 건립 사업의 재추진을 강력히 주장하고 있다. 앞서 부천 신세계 사업은 인접한 인천 부평 상인들의 반발로 규모축소, 토지계약 지연 등의 어려움을 겪어왔다.

    인근 부평 상인들은 상권 침해와 교통난을 이유로 백화점 사업 반대 입장을 밝혀왔다. 부천 신세계 사업부지 인근의 부평 상인들은 '신세계 백화점 입점 저지 인천대책위원회(인천대책위)'를 꾸려 집회 등의 반대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인천대책위를 주축으로 인근 상인의 반발이 계속되자 지난 5월로 예정됐던 신세계와 부천시 간의 사업부지 매매계약은 이달 말로 3개월 미뤄진 상태다. 토지 계약 시기가 가까워져 오자 부천 상동 주민들은 신세계와의 계약을 조속히 추진해 달라는 내용의 민원을 부천시에 제기하고 있다.

    부천 측은 인천시가 스타필드 청라와 부천 신세계 백화점 사업에 대해 이중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는 입장이다. 인천시가 스타필드 청라를 반대해온 인근의 인천 서구 상인들의 입장은 듣지 않고 부평 상권이 침해된다며 부천 신세계에만 반발하는 것은 지역 이기주의적 발상이라는 지적이다.

    익명의 부천 상동 주민은 "부평 상인의 의견을 수렴해 스타필드 하남 규모의 복합쇼핑몰 사업을 단순 백화점으로 축소했는데도 (부평은) 계속해 반대하고 있다"면서 "인천에 들어서는 스타필드 청라는 괜찮고 부천시에 들어서는 백화점은 안 된다는 인천시의 이기적인 논리를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차광남 부천시 아파트 연합회장은 "부평 상인들은 백화점 사업을 반대하고 있지만 거주민들은 부평, 부천 관계없이 양쪽에서 찬성하고 있다"면서 "부평 상권 보호 문제는 신세계와의 협의를 바탕으로 한 상생 방안으로 해결해야 하며 양 지역의 발전을 위해 사업을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세계 측은 부평 상인과의 간담회를 통해 사업 관련 협의를 이어가고 있다는 입장이다. 최근 신세계는 백화점 건립에 따른 교통난 해소방안, 고용창출 등의 지원책을 제시해 지역 상인들과 논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8월 말로 예정된 토지매매계약 여부에 대해서는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부천, 인천 간 지역 갈등에 겹쳐 문재인 대통령이 인천 부평지역 유세 당시 밝힌 사업 반대 의견으로 결정은 더욱 쉽지 않을 전망이다.

    신세계 관계자는 "(부천 백화점) 사업부지 계약이 8월 말까지 가능한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면서 "현재 빠른 사업 추진을 위해 부천시, 인천시와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