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뚜기·맥도날드·피자헛·하이트진로, 국감 출석갑질, 일감 몰아주기, 식품 위생, 가격 담합 등 검증
  • ▲ ⓒ연합뉴스
    ▲ ⓒ연합뉴스

오는 19일 열릴 국회 정무위원회의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를 시작으로 올해 식품업계를 뜨겁게 달군 프랜차이즈 '갑질'과 일감 몰아주기, 식품 위생, 가격 담합 등 주요 논란에 대한 검증이 본격적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국감에는 함영준 오뚜기 회장(19일)을 시작으로 박문덕 하이트진로 회장(30일), 이스티븐 크리스토퍼 피자헛 대표(31일), 조주연 한국맥도날드 대표(31일)까지 줄줄이 증인으로 출석해 정부의 날선 지적을 피할 수 없게 됐다. 

함영준 오뚜기 회장은 지난 7월 말 청와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기업인의 대화에 14개 대기업 총수들 사이에 중견기업으로 유일하게 초청받았다. 착한 고용과 상속을 통한 경영승계, 사회 공헌 등 여러 부분에서 착한 기업 이미지를 갖고 있어 '갓뚜기'로 불리며 문 '모범 기업'으로 꼽혔던 오뚜기가 이번에는 '라면값 담합'을 사유로 19일 국감 증인으로 서게 된 것. 

박문덕 하이트진로 회장은 30일 '
하이트진로의 희망퇴직 등 노사관계'를 사유로 국감 증인으로 출석한다. 지난 3월 하이트진로는 전직원 3200여명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실시해 약 300명 가량이 회사를 떠난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 관계자는 "오뚜기의 라면값 담합은 5년 전인 2012년 일이고 이미 사법부 판결도 끝난 일인데 올해국감에 이를 사유로 출석하라는 것은 조금 의아하다"며 "박문덕 하이트진로 회장은 대표이사직을 사임하고 경영 일선에서 물러난지 4년이 다 돼 가고 국감 이슈인 희망퇴직은 실적 하락에 따라 노사 협의 하에 이뤄진 것인데 무리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
국감은 한 해 동안 행정부가 펼친 국정운영 전반에 대해 국회가 잘못된 부분을 감시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마련된 장인데 유독 식품업계에는 그 기준이 모호하다"며 "식품업계를 타깃으로 삼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것으로 밖에 받아들여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