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보호처장, 부원장 격상민원센터 79명으로 인력 보강 나서부서장 89% 교체, 65년생 주력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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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이 금융소비자 권익침해행위에 대한 감시·감독기능을 대폭 보강했다.

    특히 금융소비자보호처장의 직급을 부원장보에서 부원장으로 격상하며 부원장 자리를 4명으로 확대했다.

    2일 금융감독원은 조직개편을 발표하고 기존 43국 14실 체제에서 44국 15실로 몸집을 키웠다.

    이번 조직개편의 확대 배경에는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라는 명분이 작용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금융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기 위한 법안이 국회에 제출됐으나 금융행정체계 전면개편 문제 등과 연계돼 법안처리가 2년 이상 무산되고 있다”며 “금융소비자 권익 제고를 위해 부득이 금감원의 소비자 보호 기능을 보강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에 금감원은 금융소비자보호처의 조직과 인력을 대폭 강화했다.

    금융소비자보호처는 이번 조직개편으로 3국 2실에서 6국 3실로 확대됐다.

    금소처장은 부원장으로 승격됐으며 부서 산하에 금융소비자보호총괄국, 은행·비은행 소비자보호국, 보험소비자보호국, 금융교육국, 불법금융대응단, 금융민원센터까지 전 금융산업의 소비자보호 기능을 담당한다.

    특히 불법금융대응단은 부원장 직속 부서로써 민생침해 5대악 척결에 나서게 됐다.

    불법금융대응단은 보이스피싱, 불법채권추심, 불법사금융, 꺾기, 보험사기 등 금융 범죄 근절에 나선다.

    아울러 금융민원을 신속 처리할 수 있도록 기존 금융민원실과 금융민원조정실을 통합해 금융민원센터로 확대 개편하고 인력을 79명으로 늘렸다.

    이에 대해 금감원은 민원증가 추이 등을 감안해 추가 증원을 고려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융민원센터에는 금융회사에서 다년간 업무경험이 있는 직원들 배치해 업무 효율성을 높였다.

    이밖에도 민원건수가 많은 인천광역시에 지원을 신설하고 6개 지방사무소를 지원으로 전환해 관할 지역 내 소비자보호를 강화했다.

    이번 조직개편으로 신설된 조직 중 연금금융실, 회계의혹 전담 특별감리팀도 주목받는 부서다.

    연금금융실은 최근 인구고령화에 따른 퇴직연금시장 확대 등에 대응해 신설됐다.

    단 복합금융감독국의 파생상품감독업무 등은 자본시장감독국으로 이관해 업무 부담을 줄였다.

    또 회계·공시 등과 연계된 복합 불공정거래에 대한 대응역량 제고를 위해 회계조사국 내 특별감리팀을 신설, 기업의 회계조작에 대한 감독 관리에 나선다.

    시장감시팀도 시장정보분석1, 2팀으로 나눠 사이버불공정거래 및 시장교란행위에 대한 감시를 강화한다.
    한편 금감원은 이번 조직개편과 함께 국·실장 보직의 85.5%가 변동하는 대폭의 인사를 단행했다.

    부서장 인사에서는 63~65년생 등 세대교체가 이뤄졌으며 금융감독원 출범 17년 만에 처음으로 내부승진자 출신의 여성부서장이 임명돼 눈길을 끌었다.

    첫 여성부서장 타이틀을 거머쥔 주인공은 이화선 기업공시제도실장으로 1983년 금감원에 입사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학연, 지연, 출신 등 비합리적 요소를 철저히 배제하고 역량과 업무 경력 등을 감안해 인력을 배치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