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한진해운, 현대상선보다 회생 가능성 더 높아조양호 회장, 김종덕 前 문체부 장관의 사퇴 압박 인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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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유일의 국적선사가 된 현대상선이 최근 나돌고 있는 '비선 실세' 최순실씨가 한진해운 법정관리 과정에서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설이 불거지면서 당혹스러워 하고 있다. 국내 1위였던 한진해운을 제치고 현대상선이 살아남은 이유를 놓고 석연찮다는 뒷말이 여기저기서 흘러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7일 해운업계는 비선 실세 논란이 불거지면서 구조조정 과정에서 '보이지 않는 손'이 작용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매출액에 비해 적은 출연금을 미르재단에 내는 바람에 미운털이 박혀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 사퇴 압력을 받았다는 것을 우회적으로 인정했다. 이에 한진해운의 법정관리행 역시 최순실 입김이 작용하지 않았느냐는 의혹이다. 

지난 5월 구조조정 초기만 해도 한진해운의 회생 가능성이 현대상선보다 높게 점쳐졌다. 두 회사 모두 유동성 문제가 심각했으나 선대 규모나 위상 등 여러가지 면을 고려했을때 한진해운 기사회생이 더 유력해 보였다.

당시 물동량 기준으로 한진해운은 세계 7위, 현대상선은 17위로 해운업계는 한진해운 생존에 더 무게를 뒀다. 그러나 자율협약 이행 과정에서 상황이 급변하기 시작했다. 현대상선은 현대증권을 고가에 매각하면서 유동성 확보에 박차를 가한 반면, 한진해운은 내년까지 1조2000억원의 운영자금을 조달해야 했지만 더 이상의 자산 매각이 어려운 상황에 놓였다. 

현대상선은 6월 용선료 협상을 마무리한 데 이어 해운동맹 가입 사전단계인 공동운항 양해각서를 체결하면서 자율협약 조건을 모두 이행했다. 그러나 한진해운은 운영자금 조달을 위한 자구안을 마련한 뒤 정부에 3000억원을 지원해달라고 요청했지만 거부당했고, 결국 8월 법정관리에 들어갔다.

이를놓고 해운업계 한 관계자는 "3000억원 지원을 거부한 정부가 최근 뒤늦게 6조5000억원을 지원해 해운업을 살리겠다는 대책을 내놓았는데 이게 말이 되느냐"며 의구심을 나타냈다. 

 

◇현대상선 "사실 확인 안된 설에 불과"


문제는 이런 과정을 놓고 정부에서 발표한 해운정책이 현대상선에 몰아주기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짙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대해 현대상선 측은 "전혀 관련이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현대상선은 원칙적인 과정에 따라 구조조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최근 불거지고 있는 의혹들이 사실로 확인된 사항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마치 사실처럼 커지는 것 같다"며 "원칙대로 이행된 구조조정인데 한진해운 법정관리 과정과 불거진 의혹에 대해 구설수에 오르락 내리락 할 이유가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금융당국도 한진해운 비선실세 개입 의혹에 대해 "말도 안 되는 소리"라고 일축했다. 산업은행 한 관계자는 "해운산업 구조조정 원칙에 따라 이행했을 뿐"이라며 "한진해운 조양호 회장이 미운털이 박혀서 법정관리로 보낸 것은 말도 안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한진해운 법정관리는 최순실씨 의혹과 전혀 관련이 없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