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올해 인상 횟수 상향…연말 2.25~2.50%까지 높아질 전망양국 금리 역전 상태 장기화 '부담' 자본 유출 가능성 '우려'
  • ▲ ⓒ한국은행
    ▲ ⓒ한국은행
    미국이 올해 기준금리를 쑥쑥 올리면서 한미 금리 차가 0.50%포인트까지 벌어졌다.

    예고된 일이었음에도 미국이 연내 두 차례 더 추가 인상을 시사하면서 국내 금융시장은 불안감에 휩싸였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기준금리를 1.75~2.00%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앞서 지난 3월 미국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올리면서 한미 양국 간 정책금리가 10년7개월 만에 역전된 바 있다. 이후 이번 추가 인상으로 한미 금리 차가 0.50%포인트까지 벌어진 것이다.

    한국은행의 기준금리는 지난해 11월 1.50%로 0.25%포인트 오른 뒤 연일 제자리걸음이다.

    미국은 올해 금리 인상 전망 횟수도 총 네 차례로 상향조정하면서 금리 인상에 속도를 붙였다. 이대로라면 미국의 기준금리는 2.25~2.50%까지 높아지게 된다.

    만약 한국은행이 하반기에도 동결을 고수한다면 한미 금리 차는 1.00%까지, 하반기 한 번 금리를 인상하면 0.75%까지 벌어지는 셈이다.

    이렇게 되면 미국의 금리 인상과 달러 강세로 위기에 처한 신흥국처럼 외국인 자본 유출 압박은 높아질 수밖에 없다. 당장 국내 위험은 적겠지만 역전 폭이 더 커지거나 장기전으로 간다면 국내 불안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시장에서는 한국은행의 하반기 금리 인상 시기에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지난 5월 금통위에서 위원 전원 만장일치로 금리를 동결했기 때문에 현재로써는 오는 7월 인상 가능성도 불투명한 상태다.

    하지만 금통위 의사록에 따르면 2명의 위원이 추가 금리 인상 필요성을 거론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 위원은 "현시점에서 통화정책 운용은 금융안정에 유의하는 비중을 더 높여야 하므로 통화정책 완화 정도를 축소 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미국의 통화정책 정상화가 계속되면서 자본 유출입과 환율, 금리, 주가 등 국내 금융시장 가격변수에 불안정을 초래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우려했다.

    한국은행도 답답할 노릇이다. 미국과 금리 차가 크게 벌어지지 않도록 보조를 맞추되, 국내 금융시장이 충격을 받지 않도록 절묘하게 통화정책을 펼쳐야 해 압박감은 날로 커지고 있다.

    특히 국내 경기와 물가가 받쳐준다면 미국을 따라 금리를 올리겠지만, 상황이 녹록지 않다. 1500조원에 근접한 가계부채 부담도 여전히 발목을 잡는데, 미국의 긴축 속도에 맞추면 가계의 빚 상환 부담이 가중될 수 있다.

    이날 이주열 총재는 "미국의 정책금리 인상이 국내 금융시장에 영향을 주겠지만 제한적일 것"이라며 "미국 시장에 준 영향도 제한적으로 나타난 만큼 국내에 미칠 영향은 우려할 만큼 크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미국이 올해 추가로 두 번 더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이 커졌는데, 시장에서는 매파적이라고 평가하면서도 예상치 못한 내용이 아니라고 받아들여 결과를 놓고 보면 차분했다"고 설명했다.

    금리 역전 폭 확대에 따른 자본유출 가능성에 대해서는 "한 두 번 금리 인상으로 자본유출이 발생하지 않으며, 자본유출을 결정하는 다른 요소도 많다"며 "금통위원들이 국내 통화정책 변화에 고민하고 있고, 계속해서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한국은행은 허진호 부총재보 주재로 통화금융대책반 회의를 열고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과가 국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 등을 점검했다.

    지난 3월 한미 금리가 역전된 직후 연 금융·경제상황 점검회의와 비교해보면, 이번 금리 차에 큰 우려감을 비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당시 금리 역전에 대한 시장의 우려가 커진 점을 감안해 이주열 총재 주재로 회의를 격상한 바 있다. 

    한편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는 하반기 7월, 8월, 10월, 11월 총 네 번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