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계 600억 대출 연체 시작1년 내 갚아야할 단기차입금 2241억산은 지원 없으면 못버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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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쌍용자동차가 유동성 악화로 벼랑 끝에 몰렸다.

    당장 갚아야할 빚만 1500억원이다. 만기 연장을 추진한다지만 내건 조건이 있어 쉽지 않아 보인다. 서비스센터와 물류센터 등 비핵심 자산은 다 매각한 터라 더 이상 팔 수 있는 매물도 없다.

    결국 기댈 곳은 산업은행 뿐이다. 대출을 상환하지 못하면 쌍용차 5000명 등 협력사까지 수만명이 길거리로 내몰리게 된다. 일자리 유지를 최우선으로 하는 정부가 고심을 거듭할 수 밖에 없는 대목이다.

    16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올해 9월 기준 쌍용자동차의 총 차입금 규모는 3741억원에 달한다.

    구체적으로 1년 이내 갚아야할 단기차입금은 2241억원이며, 장기차입금은 1500억원이다.

    이 가운데 1500억원은 연내 상환해야 한다. JP모건 등 외국계 금융회사 600억원은 이미 만기를 넘겼다.

    쌍용차는 지난 15일 이같은 연체사실을 공시했다. 오는 21일에는 산업은행 대출금 900억원 만기도 돌아온다.

    쌍용차는 외국계 금융회사에 만기연장을 요청한다는 입장이다. 다만 이들이 쌍용차의 요구를 들어줄 지는 미지수다.

    JP모건 등은 자금을 빌려주며 대주주인 인도 마힌드라가 쌍용차 지분 51% 이상을 유지해야 한단 조건을 내걸었다. 마힌드라가 지분 매각을 추진하고 있어 조건 불이행 가능성으로 대출 연장을 거부할 수 있단 관측이 나온다. 

    쌍용차는 올해 유동성 위기가 본격화하며 팔 수 있는 자산 대부분을 매각했다. 서울 구로동 서비스센터와 부산 물류센터 부지 등 비핵심자산을 팔며 2000억원 가량을 확보했다.

    현재는 인재창조원 등 최소한의 자산만을 남겨둔 상태라 더 이상 매각은 없다는게 쌍용차의 방침이다.

    만기 연장이라는 쌍용차의 시나리오대로 흘러간다면 큰 어려움은 없어 보인다.

    문제는 외국계 회사들과 협의가 원만하게 진행되지 않을 경우다. 이들이 연장 불가를 고수한다면 쌍용차는 자산압류 등 후속절차를 밟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게 된다면 쌍용차의 정상적인 생산활동은 불가능해진다. 경영정상화에 제동이 걸리는 것은 물론 회복불능의 상태로 빠져들게 되는 것이다.

    현재 마땅한 대안이 없단 점에서 쌍용차가 기댈 곳은 정부 뿐이다. 산업은행이 지원을 해주지 않는다면 법정관리라는 최악의 상황까지 맞이할 수 있다.

    업계 안팎에선 일자리를 중시하는 정부가 쌍용차가 무너지는 것을 마냥 두진 않을 것이란 시각이 지배적이다. 쌍용차 직원 5000여명 뿐만 아니라 협력사 직원까지 합하면 수만명이 길거리를 나앉을 수 있단 이유에서다.

    이런 까닭에 최후에는 정부가 쌍용차에 지원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지 않겠냐는 전망에 힘이 실린다.

    업계 관계자는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강경한 태도로 쌍용차 지원을 거부하고 있단 점이 걸린다"면서도 "정부의 기조가 일자리 유지다 보니 저대로 무너지는 것을 보고 있진 않을 것이다. 마지막엔 정부가 지원하는 방향에서 쌍용차를 살리지 않을까 예상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