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연말까지 지방 투자유치 3조, 신규 일자리 3700개 전망"지자체 자율성 확대, 기업부담 최소화할 것"
  • ▲ 산업통상자원부 ⓒ연합뉴스
    ▲ 산업통상자원부 ⓒ연합뉴스
    정부가 올해 상반기 1300억원의 지방투자촉진보조금 지원을 결정하면서 약 1조7000억원의 민간투자와 2000개 이상의 신규 일자리가 만들어질 것으로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0일 올해 1분기에 15개 기업을 대상으로 약 647억원, 2분기에 16개 기업을 대상으로 총 640억원의 국비 보조금 지원을 결정하는 등 총 1300억원의 지방투자촉진보조금이 지원된다고 밝혔다. 

    지방투자촉진보조금 제도는 수도권 기업의 지방이전 및 지방소재기업의 신·증설 투자에 대해 정부 및 지자체가 투자금액의 일부를 보조금으로 지원하는 것이다. 지방에서 진행되는 상생형 일자리 투자기업,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투자기업, 소재·부품·장비 투자 기업 등으로 그 지원 대상과 범위를 확대하면서 수도권과 지방 간 불균형을 해소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의 경우 지방투자촉진보조금 제도를 통해 전년 동기대비 민간 투자는 9000억원 이상, 신규 일자리는 400여개 이상 크게 향상돼 지방투자 활성화가 확대됐다.  

    올해 말까지는 지방 투자유치 3조원, 신규 일자리 3700여개 창출이 예상되며 예산이 차질 없이 확보될 경우 향후 5년간 지방 투자유치 14조원, 신규 일자리 1만9000여개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산업부 관계자는 "연내 지방투자촉진보조금 제도 개선을 통해 기업의 지방 투자, 신규 지역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발전에 미치는 효과를 제고할 계획"이라며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큰 지식서비스 업종의 지방 투자를 유인하도록 인센티브를 보완하는 한편, 지방자치단체의 자율성은 더욱 확대해 보장해주고 기업의 부담은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