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게이트, 인디게임 축제 ‘버닝비버 2022’ 예매 시작LGU+, 스마트공장 설비 모니터링 솔루션 공급KT, 디지털인재 양성 프로그램 ‘에이블스쿨 3기’ 모집
  • ▲ ⓒSK텔레콤
    ▲ ⓒSK텔레콤
    ◆ SKT, 시각보조 서비스 고도화 목표 참여형 캠페인 추진

    SK텔레콤은 SNS 챌린지를 통해 모은 사진으로 시각보조 AI 서비스 ‘설리번플러스’의 학습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설리번플러스는 시각보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미지캡셔닝 기술을 포함한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활용한다. 알고리즘을 고도화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상황과 사물, 인물을 포착한 이미지 정보의 학습이 필요하다.

    SK텔레콤과 투아트는 SNS상 ‘착한 한 장 챌린지’로 기부한 사진들 중에서 인공지능 학습에 적합한 이미지들을 선별하고 서비스를 발전시킬 계획이다.

    박규현 SK텔레콤 디지털커뮤니케이션담당은 “가능성 있는 AI 스타트업의 성장을 돕기 위해 SKT의 기술과 역량을 제공하고, 많은 고객들과 함께하는 SKT의 선한 영향력을 바탕으로 더 큰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스마일게이트, 인디게임 축제 ‘버닝비버 2022’ 예매 시작

    스마일게이트 퓨처랩센터가 인디게임 페스티벌 ‘버닝비버 2022’ 예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행사 기간 중 온·오프라인에서 약 150여개의 최신 인디게임을 플레이해볼 수 있다. 컨퍼런스와 게임잼 등 인디게임과 관련한 문화를 향유하는 축제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오프라인은 12월 16일부터 18일까지 가로수길에 마련된 행사장에서 개최한다. 온라인은 스마일게이트 스토브의 소셜 비디오 플랫폼 피풀(P.pool)에서 2023년 1월 15일까지 열린다. 

    버닝비버 2022 티켓 예매는 네이버 예약에서 할 수 있다. 티켓 가격은 오프라인 1일권, 온라인 30일 이용권 모두 1만 5000원으로 동일하다. 사전 예매 시 20%, 선착순 300명 대상으로 한 얼리버드와 30인 이상 단체로 예매할 경우 40% 할인해주는 이벤트가 진행된다.

    백민정 퓨처랩 상무는 “스마일게이트가 지난 10여년간 지원해온 인디게임 창작자 생태계를 담아낸 축제로, 인디문화에 관심 있는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LGU+, 스마트공장 설비 모니터링 솔루션 공급

    LG유플러스는 스마트공장 제조데이터 플랫폼 기업 글래스돔코리아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설비 모니터링 솔루션으로 공장의 생산성을 높인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5G·LTE 무선 네트워크와 글래스돔코리아의 설비 모니터링 솔루션을 함께 공급해 공장의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하기로 했다. 솔루션은 공장 내 설비·공정 데이터를 한데 모으고, 실시간 모니터링과 데이터 기반의 AI분석 등을 제공한다.

    서재용 LG유플러스 스마트팩토리사업담당은 "양사가 합심해 중소·중견 기업의 스마트팩토리 첫 단추를 꿰는 역할을 수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KT, 디지털인재 양성 프로그램 ‘에이블스쿨 3기’ 모집

    KT가 청년 디지털 인재 양성 프로그램 에이블스쿨 3기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에이블스쿨은 KT가 정부와 함께 기업 실무형 디지털 인재를 양성하고 AI·DX 인재를 필요로 하는 기업의 일자리와 연계해 국가 디지털 경쟁력 제고에 기여하는 프로그램이다. 14일부터 12월 5일까지 모집하는 3기 신규 교육생은 2023년 1월 말부터 6개월 간의 교육과정에 참여하게 된다. 만 34세 미취업자 중 4년제 대학 졸업자 혹은 2023년 8월 졸업 예정자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에이블스쿨 교육생들은 교육 기간 총 840시간의 이론과 실습 교육을 받으며 기업의 실전형 프로젝트 수행에도 참여한다. 교육생들이 전국 어디서나 동일한 환경과 조건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온라인 교육 및 실습 플랫폼을 갖췄다. 교육은 전액 무상으로 제공되며, 현직의 전문가들이 학습 방법 외에도 실무 현장에서 일하는 방식까지 코칭한다.

    2021년 말 1기를 시작으로 현재 2기의 교육이 진행 중이다. 1기 교육생의 경우 78%가 KT를 포함한 대기업과 스타트업 취업에 성공했다. 비전공자와 지역 출신 인재 비중도 50% 이상이다. 

    진영심 KT 그룹인재개발실장은 “에이블스쿨을 통해 대한민국 청년들이 디지털 산업을 리딩하는 핵심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육성하고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카카오창작재단, ‘온라인 창작 아카데미’ 강의 전편 오픈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카카오창작재단의 무료 ‘온라인 창작 아카데미’ 모든 강의 시차 업로드가 완료됐다고 밝혔다.

    9월 5일 오픈한 온라인 창작 아카데미는 예비 창작자들을 위한 웹툰, 웹소설 창작법부터 기성 창작자들도 창작 활동 과정 전반에서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기획한 교육 프로그램이다.

    강의는 5가지 카테고리 총 82회차로 구성됐다. 웹툰, 웹소설 카테고리에서는 현직 작가와 만화평론가로 구성된 10여명의 강사진들이 기본기를 다질 수 있는 포인트를 강의에 담았다. 현직 작가들의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실전팁도 함께 제공한다.

    무엇보다 변호사, 전문의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이 콘텐츠 창작자에 특화된 법률, 건강, 심리 강의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특징적이다. 계약서 작성 시 유의해야할 조항, 저작권 기본 개념, 작품 저작권 침해 시 구제받는 방법을 비롯해 노동법과 프리랜서 사업소득 세금 처리 등 관련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자세한 설명을 담았다.

    카카오창작재단 ‘온라인 창작 아카데미’는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웹툰, 웹소설 카테고리 심화 교육 과정을 비롯한 강의를 지속적으로 추가 개설할 방침이다.

    ◆ 카카오페이, 통장 도용 방지 ‘계좌 지킴이’ 서비스

    카카오페이가 내 계좌가 타인에게 도용되는지, 사기 의심 계좌로 등록되어 있는지를 알려주는 ‘계좌 지킴이’ 서비스를 개시했다고 밝혔다.

    카카오페이는 자주 쓰지 않는 계좌가 범죄 등에 악용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명의자 본인이 이를 모르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 이번 서비스를 개발했다. 계좌 지킴이는 금융사기 방지 소셜벤처 더치트의 API를 통해 마이데이터로 연결한 내 계좌를 조회하고 사기 사건 등과 연루되어 있는지 알려준다.

    모르는 사람에게 송금하거나 중고거래가 필요한 경우에 상대 계좌의 사기 의심 계좌 여부를 따로 조회할 수 있는 기능도 탑재됐다. 카카오페이 사용자들은 연락처나 수신인의 계좌를 입력해 사기 이력을 확인하고 금융사기 피해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는 “앞으로도 금융소비자보호 인프라를 보다 견고히 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고민하고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 네오위즈, 지스타에서 ’P의 거짓' 컨셉 발표

    네오위즈는 지스타에서 진행하는 국제 게임 컨퍼런스에 참여해 개발작 ‘P의 거짓’ 아트에 대해 발표한다고 밝혔다.

    노창규 P의 거짓 아트 디렉터가 연사로 참여해 18일 오후 5시부터 부산 벡스코 컨퍼런스홀에서 ‘피노키오를 만나다’라는 주제로 강연한다.

    이번 강연에서는 글로벌 매체와 이용자들에게 호평을 받은 P의 거짓 아트 배경과 컨셉에 대해 설명한다. 사용한 예술 기법, 캐릭터의 탄생 비화 등 예술 이야기를 전달한다. 특히 히스토리를 담은 컨셉 아트 이미지들도 처음으로 공개한다.

    P의 거짓은 소울라이크 싱글 플레이 액션 RPG로 2023년 여름 콘솔 및 PC버전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지스타에 100부스 규모로 참여해 한국어 자막과 업그레이드 된 그래픽의 데모 버전도 관람객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 넷마블, 지스타 부스 조감도·이벤트 공개

    넷마블은 지스타 넷마블관 부스 조감도와 현장 이벤트 정보를 공개했다고 밝혔다.

    총 100부스 규모로 운영되는 넷마블관은 참관객들이 직접 게임을 플레이하고 즐길 수 있는 콘셉트로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출품작 ‘나 혼자만 레벨업:ARISE’, ‘아스달 연대기’, ‘파라곤: 디 오버프라임’, ‘하이프스쿼드’ 등 4종을 체험할 수 있는 160여대의 시연대를 마련했다. 오픈형 무대와 넷마블의 대표 캐릭터를 활용한 다양한 상품들을 만날 수 있는 넷마블스토어존 등으로 구성돼있다.

    나 혼자만 레벨업:ARISE에서는 관람객이 참여할 수 있는 ‘타임어택 모드 랭킹전’ 이벤트를 진행한다. 아스달 연대기에서는 팀당 15인씩 총 45인이 참여하는 대규모 개척전을 진행한다.

    파라곤: 디 오버프라임에서는 총 10명의 인플루언서가 참여하는 ‘자낳대 파라곤: 디 오버프라임’ 결승전이 진행된다. 하이프스쿼드는 시연 대기 고객을 대상으로 경품 추첨 기회를 제공하는 스탬프 미션 이벤트를 진행한다.

    넷마블은 “신작을 직접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이벤트도 마련되어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넥슨재단, 일반 고등학생 코딩 대회 후원

    넥슨재단이 일반 고등학교 학생을 중심으로 하는 코딩 대회 ‘2022 학교 친구 프로그래밍 챌린지(이하 SFPC)’를 후원한다고 밝혔다.     

    SFPC는 한국정보교사연합회가 주관하는 행사로, 기존 청소년 코딩 대회에 일반 고등학교 학생 참가 비율이 낮다는 점에 주목해 청소년들의 코딩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자 마련됐다.

    SFPC는 전국 일반고 학생이라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고, 중학생과 특성화고 등의 학생, 교사(예비교원 포함)도 시범 참가자로서 참여할 수 있다. 참가 신청은 12월 14일까지 한국정보교사연합회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 엔씨, 신작 ‘LLL’ 인게임 플레이 영상 공개

    엔씨가 PC•콘솔 신작 ‘LLL’의 인게임 플레이 영상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LLL은 2024년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인 신작으로, 3인칭 슈팅과 MMORPG 두 가지 장르를 결합한 것이 특징이다.

    엔씨는 오픈 월드의 자유로운 경험과 플레이어 간의 협력, 전략적 전투를 핵심 요소로 개발하고 있다. 다양한 타깃을 대상으로 세밀한 조작감이 요구되며, 특수 병기를 적재적소에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LLL 전투의 핵심이다.

    이번 영상은 100% 실제 게임 플레이 화면으로 제작했다. 사격, 이동, 탐색, 멀티플레이 등 슈팅 게임의 핵심 요소들을 살펴볼 수 있다.

    배재현 LLL Seeder는 “이용자분들의 피드백을 LLL 개발에 반영하기 위해 앞으로도 주요 개발 과정을 공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