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이드, 영지식 증명(ZK) 글로벌 리서치 센터 설립네이버, ‘2022 연말결산’ 페이지 오픈스마일게이트, 에픽게임즈 코리아와 언리얼엔진 프로그래머 양성 맞손
  • ▲ ⓒKT
    ▲ ⓒKT
    ◆ KT, 티빙 오리지널 ‘술도녀2’ 론칭 기념 이벤트 선봬

    KT는 티빙 오리지널 시리즈 ‘술꾼도시여자들2(이하 술도녀2)’ 공개를 기념해 ‘티빙·지니 초이스’ 요금제 고객 대상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술도녀2는 하루 끝의 술 한잔이 인생의 신념인 세 여자의 일상을 그린 드라마로 지난해 티빙에서 역대 가장 많은 유료가입을 이끌어낸 콘텐츠다. 이 드라마는 시즌1의 인기에 힘입어 9일 시즌2로 돌아온다.

    술도녀2 방영 이벤트는 티빙·지니 초이스 요금제 가입 후 티빙 계정이 활성화된 고객 중 1500명을 선정해 ‘Y 아티스트 프로젝트’로 제작된 한정판 굿즈를 제공하는 행사다. Y박스에서 11월 30일부터 오는 18일까지 Y박스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응모 받는다.

    Y 아티스트프로젝트는 KT 20대 전용 브랜드 ‘와이(이하 Y)’의 컬쳐 프로젝트로 Y의 슬로건 ‘있는 그대로 빛나는 Y’의 취지에 맞게 자신의 분야에서 열심히 활동하는 신진 아티스트를 발굴해 ‘Y 아티스트’로 선정하고 함께 제작물을 출시하는 활동이다. 지난 7월 ENA 흥행작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와의 일러스트 콜라보로 화제가 됐다.

    KT는 한정판 굿즈를 친구들과 연말연시를 즐길 수 있는 술파티 아이템으로 소주잔, 밸런스 질문 카드, 스티커로 구성된 ‘술꾼세트’와 미니빔, 케이크토퍼가 포함된 ‘파티세트’로 준비했다.

    이 상품은 Y 아티스트레이블 아티스트 ‘권윤빈’이 친구들과 함께하는 크리스마스 콘셉트로 디자인 했다. 주요 장소인 ‘오복집’을 배경으로 술도녀 주인공 3인방이 연상되는 경쾌한 캐릭터와 명대사로 콘텐츠의 느낌을 담았다. 또한 작가의 특징인 네온 컬러와 곰돌이 캐릭터로 화려한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더했다.

    ◆ 위메이드, 영지식 증명(ZK) 글로벌 리서치 센터 설립

    위메이드가 이더리움 레이어2로의 생태계 확장을 위해 한양대 정보시스템학과 오현옥 교수를 필두로 한 영지식 증명(Zero-knowledge Proof) 관련 학계 저명 인사들과 함께 영지식 증명 관련 리서치 센터를 설립한다.

    위메이드는 지난 11월, 지스타에서 이더리움 레이어2 진출을 발표한 바 있다. 레이어2 솔루션은 트랜잭션 실행은 레이어2에 맡기고 이더리움 메인넷(레이어1)은 합의와 보안만 담당해서 처리 속도를 끌어올리고 메인넷의 확장성 문제를 해결한다. 롤업 기반의 이더리움 레이어2 시장은 현재 글로벌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시장으로, 이더리움이 모듈러 블록체인으로 진화해 감에 따라 이더리움의 트랜잭션을 소화하는 실행 단의 핵심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위메이드는 위믹스 코인을 거버넌스 토큰으로 사용하는 이더리움 레이어2 진출을 통해 위믹스 생태계를 더욱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위메이드는 2023년 상반기에 범용성이 높은 옵티미스틱 롤업을 기반으로 영지식 증명 기술을 결합하는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기술적 차별성을 확보하여 이더리움 레이어2 생태계에 첫 발을 디딘 후, 궁극적으로 2025년 말까지 완전한 ZK(영지식 증명)  롤업을 구현 및 적용하겠다는 로드맵을 발표했다. 이러한 로드맵의 일환으로, 위메이드는 영지식 증명 관련 주요 학계 인사들과 협업하여 ZK 리서치 센터를 운영할 예정이다.

    영지식 증명은 ‘개인이 자신만이 가진 비밀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상대방인 확인자에게 정보를 알고 있음을 증명할 수 있는 암호화 체계’로, 특히 이더리움 레이어2 관련 핵심 기술로 각광 받고 있다. 이러한 영지식 증명을 활용한 레이어2의 ZK 롤업 방식은 옵티미스틱 롤업에 비하여 실행 속도가 매우 빠르다는 강력한 장점이 있지만, 구현을 위한 기술적 난이도가 대단히 높아 꾸준한 연구 및 발전이 필요한 상황이다. 비탈릭 부테린은 올해 8월 서울에서 열린 ETHSeoul에서 "장기적으로 ZK 롤업이 옵티미스틱 롤업보다 성과가 좋을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이번 리서치 센터 설립 및 운영의 한 축은 한양대학교 정보시스템학과 오현옥 교수를 필두로 한 학계 전문가들이다. 오현옥 교수가 설립한 지크립토는, 한국은행의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모의실험 사업에 ‘영지식증명’ 기술을 공급하는 한편, 세계 최대 규모의 전자, IT 전시회인 ‘CES 2023’에서 영지식증명을 활용한 온라인 투표시스템 ‘zkVoting’을 통해 블록체인 앱 최초로 최고혁신상에 선정됐으며, 사이버보안·사생활 보호와 소프트웨어·모바일앱 2개 부문에서 혁신상을 받았다.

    이번 리서치 센터 설립 및 운영에는 오현옥 교수, 국민대학교 전자공학과 김지혜 교수, 고려대학교 사이버보안과 이중희 교수, 한양대학교 수학과 서재홍 교수, 서울여대 정보보호학과 김성욱 교수, 스페인 IMDEA 소프트웨어 인스티튜트 다리오 피오레 교수 등 관련 기술을 선도하는 학계의 대표적 연구진이 참여할 예정이다. 영지식 증명은 전세계적으로 연구자의 수가 천 명이 되지 않을 정도로 어려운 분야이며 이번 리서치 센터 설립을 통해 참여 연구자들이 이 분야의 기술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위메이드 ZK 리서치 센터는 영지식 증명의 기초 기술 개발 및 블록체인 활용 기술 개발, 그리고 학계, 산업계를 위한 전문적인 기술 개발을 위해서, 응용기술 및 기초기술과 관련하여 총 2단계로 나뉘어 진행될 예정이다.

    1단계로 zkEVM 관련 병렬화 적용(GPU) 기술 및 zk롤업 노드 운영 기술 개발과 고성능 재귀 영지식 증명 기술 (recursive SNARKs) 개발 등에 집중하고, 2단계에서는 1단계에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영지식 증명 회로 생성 기술 개발 및 zk롤업 데이터 가용성 기술 개발 등으로 확장될 예정이다.

    리서치 센터는 단순 연구 뿐만 아니라, 관련 기술의 국내외 저변 확대를 위해서 글로벌 영지식 증명 워크샵과 전문가 정기 워크샵을 개최하고, 온라인 정기 교육 과정 및 오프라인 전문가 밋업을 가질 계획이다.

    위메이드는 리서치 센터의 영지식 증명 기술들이 ▲성능 확장성 향상 (scalability) ▲프라이버시 문제 해결 (privacy) ▲상호 호환성 문제 해결 (interoperability) ▲데이터 소유 증명 (proof of storage)과 같은 다양한 영역에서 핵심 기술로 자리잡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앞으로 글로벌 블록체인 기술을 선도하는 회사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밝혔다.

    ◆ 네이버, ‘2022 연말결산’ 페이지 오픈

    네이버가 연말을 맞아 올해 가장 많이 검색한 키워드와 다양한 서비스 데이터를 담은 ‘2022 연말결산’ 페이지를 공개했다.

    이번 연말결산 페이지는 ▲네이버 사용자의 서비스 활동 데이터를 요약한 ‘2022 한 장 정리’ ▲인기 검색어를 살펴볼 수 있는 ‘100만이 찾은 키워드’ ▲네이버페이 포인트 사용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2022 포인트 연말결산’ ▲서비스별 연말 이벤트 소식을 한 데 모은 ‘모아보는 연말북’으로 구성됐다.

    2022 한 장 정리에서는 쇼핑, 포인트, 뉴스, 플레이스 등 올 한 해 사용자가 네이버에서 활동한 데이터를 요약해 선보인다. 사용자는 쇼핑을 가장 많이 한 카테고리, 주간 평균 뉴스 소비량, 네이버 지도에 저장한 맛집·카페 등 자신의 데이터를 살펴보고 국민 평균 데이터와 비교해 볼 수 있다.

    포인트 연말결산에서는 올해 적립 받은 네이버페이 포인트부터 사용처까지 자신의 쇼핑 습관을 확인할 수 있다.

    100만이 찾은 키워드에서는 작년 동기 대비 검색량이 100만 이상 증가한 키워드를 바탕으로 출제되는 10개의 퀴즈를 풀며 올해의 검색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올해에는 엔데믹 국면을 맞아 프로야구 개막, 마스크 해제, 항공권 예약 등 야외 활동에 대한 검색량이 증가했으며 MBTI, 퍼스널 컬러, 주간일기 챌린지 등 MZ 세대 트렌드에 대한 키워드에 대한 검색량도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자들이 보다 풍성한 연말을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된다. 크림(KREAM), 나우(NOW.), 네이버 인플루언서, 프리미엄 콘텐츠, 쥬니버스쿨,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등 네이버의 서비스 내 다양한 볼거리와 이벤트 소식들도 모아보는 연말북에서 확인 가능하다.

    한편, ‘2022 네이버 연말결산’ 외에도 사용자가 올해 가장 즐겨 들었던 음악과 뮤지션을 한눈에 볼 수 있는 ‘VIBE REWIND 2022’도 5일 공개됐다. 이어서 ‘2022 블로그 리포트(12월 12일 예정)',  ‘2022 MYBOX 올해 보기(12월 16일 예정) 등 네이버 서비스에 쌓인 데이터로 한 해를 돌아보는 다양한 결산 페이지들이 순차적으로 오픈될 예정이다.

    ◆ 스마일게이트, 에픽게임즈 코리아와 언리얼엔진 프로그래머 양성 맞손

    스마일게이트와 에픽게임즈 코리아가 언리얼 엔진 프로그래머 양성을 위해 손을 잡는다. 국내 게임회사가 프로그래머 육성을 위해 에픽게임즈 코리아와 MOU를 체결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두 회사는 지난 11월 초 판교 스마일게이트 사옥에서 업무 협약식을 가졌다. 이번 업무 협약식에는 스마일게이트 퓨처랩 백민정 상무와 에픽게임즈 코리아 박성철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양사는 논리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프로그래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프로그래머들이 차별화 된 시선으로 문제를 바라보고, 도전적으로 성취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미래형 창작 문화 조성에 뜻을 함께 했다.

    오는 12월 중 언리얼 엔진 프로그래머 육성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을 공고하고, 2023년 2월부터 4개월 과정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프로그램 수료 시 공인수료증이 부여되며, 개발자로써 포트폴리오를 갖출 수 있는 경험을 얻을 수 있다. 프로그램 대상자는 25명이다.

    이를 위해 스마일게이트 퓨처랩은 에픽게임즈 코리아 소속 프로그래밍 전문가와 러닝 리소스 및 언리얼 엔진 공인 강사 등과 협력해 차별화 된 커리큘럼을 선보인다. 커리큘럼에는 스마일게이트의 대표 게임 IP 로스트아크와 크로스파이어 X 등 언리얼 엔진을 활용해 게임을 개발하던 과정에서 발생한 이슈 분석과 고도화 내용이 반영될 예정이다. 이론과 실무를 학습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교육 과정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지난 1994년 첫 선(1세대)을 보인 언리얼 엔진은 에픽게임즈가 개발한 세계에서 가장 개방적이고 진보된 리얼타임 3D 툴이다. 현재 5세대까지 고도화 된 언리얼 엔진은 게임을 비롯한 영화 & TV, 방송 & 라이브 이벤트, 애니메이션, 건축, 자동차 & 운송, 시뮬레이션 분야 등 다방면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 SK㈜ C&C, 생활 속 ESG 실천 앱 ‘행가래’로 데이터플로깅 확산 나서

    SK㈜ C&C는비영리 기부 스타트업 이타서울과 ‘ESG가치 창출 확산 위한 행가래-데이터플로깅 제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2016년에 설립된 이타서울은 데이터플로깅을 통한 환경정화 캠페인을 주도해 온 국내 대표 기부 스타트업이다. 데이터플로깅은 데이터와 플로깅을 합성한 말로, 수거한 쓰레기를 데이터화해 지역사회에 공유하는 환경공헌 프로그램이다. 참여자가 쓰레기 수거 활동 내용을 이타서울이 개발한 데이터플로깅 웹앱 ‘이타시티’에 기록하면 탄소 절감량, 미세플라스틱 방지량 등을 바로 확인해 볼 수 있다.

    이타서울은 지역 사회 곳곳에서 약 4만여 회의 데이터플로깅 캠페인을 진행해 총 145만 개 쓰레기를 수거하는 성과를 이뤄냈다.

    양사는 SK㈜ C&C가 개발한 생활 속 ESG 실천 앱인 ‘행가래’에 이타서울 ‘데이터플로깅’ 기능을 탑재한다. 먼저 SK㈜ C&C 구성원을 대상으로 ‘행가래 데이터플로깅’을 시범 운영하고, 내년부터는 ‘행가래’를 도입한 기업·기관·학교 60 곳으로 적용 범위를 넓혀간다는 계획이다.

    ‘행복(幸)을 더하는(加) 내일(來)을 만들자’라는 의미를 담은 행가래 앱은 SK㈜ C&C에서 2020년 7월에 첫 선을 보인 생활 속 ESG 실천 앱이다. 도입하는 기업·기관 특성에 맞춰 일회용품 줄이기, 대중교통 이용, 쓰레기 똑똑하게 버리기 등 새로운 ESG 실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가하고 있다.

    이타서울은 자체 운영하는 자연정화 캠페인과 청년 지원 캠페인에 ‘행가래’를 도입해 ESG 실천 활동 범위를 넓힌다. 캠페인 참여자들과 함께 기획한 ESG 프로그램에 따라 진행되는 각종 ▲ESG 실천 활동 ▲사회적 기부 ▲자원봉사 활동 등 캠페인 주요 성과를 행가래 앱에 기록∙관리한다.

    이 외에도 양사는 그 동안 펼쳐온 ESG 프로그램을 통해 축적한 ESG 실천 성과 데이터를 활용해 한층 객관적으로 측정 가능한 사회적 가치 측정 지표 개발에도 힘을 모은다. 

    ◆ 우티, ‘올해의 기사님’ 시상식 개최

    우티가 ‘올해의 기사님’을 선정해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발표했다. 시상식에는 톰 화이트 우티 CEO와 우티 기사, 업계 관계자 및 비즈니스 파트너 등이 자리했다.

    우티는 지난 3월부터 매달 운행 관련 지표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이달의 기사님’ 시상을 진행해왔다. 이번에 처음으로 열리는 ‘올해의 기사님’ 시상식은 지난 1년 동안 우티의 성장을 함께한 기사들을 대상으로 감사 인사를 전하고, 앞으로의 여정도 협력을 통해 이어나가겠다는 의미를 다지기 위해 마련됐다.

    우티의 ‘올해의 기사님’ 선정 기준은 ▲운행 건수 ▲매출 ▲승객 평점 등 3가지 부문이다. 상은 각 부문별로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으로 구분해 상위 5명인 15명의 기사에게 수여했다. 이 가운데 대상은 각 부문별로 한 명씩 선출했으며, 1년 동안 최다 운행 건수, 최고 매출, 가장 높은 평점을 기록한 3명의 기사가 받았다.

    특히, 매출 부문 대상 수상자는 지난 8월 ‘이달의 기사님’으로 선정돼 주목받은 바 있으며, 자신만의 매출 상승 노하우를 동료 기사에게 공유하며 수익 개선에 앞장서고 있다. 그 밖에 특별상과 공로상은 우티의 성장에 공헌이 큰 기사 및 관계자들에게 전달했다.

    우티는 지난 1년 수상자들이 보여준 성과와 노력에 보답하고 앞으로의 활약을 격려하기 위해 상장, 꽃다발, 순금 배지 및 최대 100만 원에 이르는 백화점 상품권을 증정했다. 또한, ‘올해의 기사님'으로 선정된 기사에게는 차량에 부착할 수 있는 인증서를 제공하며, 우티 앱 프로필에 ‘올해의 기사님'으로 표기돼 승객들이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시상식에서 우티는 기존 평가 기준에서 벗어나 다양한 운행 신기록을 보유한 기사에게도 특별상을 수여했다. 노력의 산물로 신기록을 달성한 기사들의 열정을 높이 인정하고, 더욱 많은 기사들이 즐길 수 있도록 축제의 장을 넓히기 위해서이다. 여기에는 부자(父子) 우티 가맹 기사, 공항에서 가장 많은 승객의 이동 서비스를 제공한 기사, 하반기 매출 신기록 달성 기사 등이 포함됐다. 이 외에 우티 택시의 전신인 우버택시 때부터 인연을 이어온 최장기간 근속 기사, 마음을 잇는 따뜻한 이동을 제공한 ‘고요한M’ 기사 등도 선정됐다. 최장 운행 시간을 기록한 기사는 두 명으로 각각 서울(서초)에서 해남, 서울(홍대)에서 광주까지 운행을 완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우티는 기사의 원활한 앱 사용을 돕기 위해 사전 교육을 확대 진행하고 있으며, 대면지원센터와 더불어 유선 및 모빌리티 업계 최초 온라인 원격 지원 등 다양한 소통 창구를 개설해 신속한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지난 7월 시작한 기사 대상 인센티브 프로모션(가맹 4000원, 중개 1000원 지급)은 두 차례 연장돼 올해 말까지 진행 중이며, 11월부터는 프로모션 적용 시간을 24시간으로 확대 운영해 기사님들의 수입 증대에 기여하며 운행을 장려하고 있다. 아울러, 기사님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앱의 사용 방법을 간편화했다.

    ◆ 크래프톤, 2022년 무역의 날 ‘10억불 수출의 탑’ 수상

    크래프톤이 한국무역협회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무역의 날’ 59주년을 맞아 2022년 ‘10억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수출의 탑’은 국가 수출 경쟁력 향상과 산업 발전에 기여한 기업에게 주어지는 상으로, 크래프톤은 2018년 6억불, 2021년 8억불에 이어 10억불 탑까지 세 번째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특히 올해 게임 업체 중에서는 유일하게 10억불 수출을 기록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94%를 차지하는 글로벌 게임사로서 강한 면모를 보여줬다.

    김창한 크래프톤 대표는 “10억불 수출의 탑 수상은 배틀그라운드 등의 콘텐츠가 국가 경제 및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했음을 인정받은 결과”라며 “크래프톤은 게임 제작 및 퍼블리싱 역량을 바탕으로 글로벌 메가 IP를 지속 발굴 및 확장해 대한민국 게임 산업의 위상을 높여갈 것”이라고 밝혔다.

    ◆ 넥슨, 사내 기부 이벤트 ‘제3회 더블유WEEK’ 진행

    넥슨이 오는 9일까지 넥슨 사옥에서 ‘제3회 더블유WEEK’ 기부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더블유WEEK’는 넥슨코리아 직원들이 참여하는 사원증 태깅 방식의 모금형 사내 기부 이벤트다.

    넥슨의 ‘더블유WEEK’는 직원과 회사가 함께하는 나눔 문화를 조성하고자 시작된 정기 이벤트로, 직원들은 넥슨 사옥에 마련된 기부부스에서 자신이 원하는 기부금을 직접 선택한 뒤 사원증을 태깅해 손쉽게 기부에 참여할 수 있다. 회사는 직원들의 총 모금액만큼 동일한 금액을 매칭해 두 배로 기부한다.

    앞서 넥슨은 지난해 12월 첫 실시한 ‘더블유WEEK’ 기부금 8500여만 원을 국내 최초 독립형 어린이 완화의료센터인 ‘서울대학교병원 넥슨어린이완화의료센터’ 건립을 위해 서울대학교병원에 기부했고, 이어 지난 7월말 진행된 제2회 이벤트를 통해 7000여만 원을 장애 어린이 의료지원을 위해 푸르메재단에 기부했다. 

    이번 ‘제3회 더블유WEEK’ 기부금은 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에 전달한다. 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는 소아암 어린이와 가족을 위해 치료 지원 및 치료 이후의 건강·복지·교육·자립을 위한 종합 지원을 수행하는 기관으로, 기금은 소아암 환아들의 수술비 및 장기간 항암 치료가 필요한 어린이들의 재활 치료비 지원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