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브로드밴드, 새해 및 신학기 맞이 ‘계~묘한 새출발’ 이벤트 진행웨이브, MBC와 '오리지널 드라마' TV채널 통해 선봬LGU+, '스마트 안전장구' 시장 진출 확대
  • ▲ ⓒKT
    ▲ ⓒKT
    ◆ KT '로드센스', ITS 차량번호인식 성능평가 최고 등급 획득

    KT가 개발한 교통디지털전환(DX) 솔루션 '로드센스(RoadSense)'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지능형교통체계(ITS) 차량번호인식 성능 평가에서 최고 등급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로드센스는 교통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AI 영상 검지 기술과 정교한 교통 데이터를 분석하는 AI 교통 데이터 분석 기술을 결합한 교통DX 솔루션이다. 도로 위 돌발상황을 실시간으로 검지하고 스마트 교차로와 차량번호인식(AVI), 시종점 분석(ODA), 교통 시각화 서비스 등의 응용 서비스를 제공한다.

    ITS 성능평가는 ITS 관련 장비와 시스템, 서비스의 성능과 신뢰도 등을 평가하는 시험이다. 로드센스는 주행 차량의 번호판을 얼마나 정확하게 검출하는지 평가하는 차량번호인식 부문에서 97% 이상을 인식해 '최상급' 평가를 받았다.

    로드센스는 최신 AI 알고리즘을 활용해 도로 CCTV 영상에서 실시간으로 차량과 번호판을 인식한다. 번호판의 종류와 사용된 글꼴의 특성 등을 분석한 후 번호판의 문자를 정확하게 읽어내는 원리로 여러 대의 차량 번호를 동시에 인식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해당 솔루션을 ITS 사업에 적용하면 특정 구간을 지나는 차량 번호판을 인식해 차량의 통과 시간 및 구간 속도를 측정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과속 및 불법주차 차량 ▲구간 통행량 ▲구간 속도 ▲구간 소통정보 등을 수집해 지자체 교통 담당자에게 실시간으로 전달하면 도로 교통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KT 로드센스는 이번 차량번호인식 부문 외에도 앞서 차량검지 및 돌발상황검지 부문의 성능평가에서 최고 등급을 받아 교통DX 분야에서 KT의 AI 기술 우수성을 입증했다.

    김봉기 KT 융합기술원 컨버전스연구소장 상무는 "KT는 부천, 광양, 성남, 안양 등 지자체와 협력해 다양한 ITS 사업을 추진한 경험을 보유한 교통DX 선도 사업자"라며 "AI 기술을 토대로 한 '로드센스'를 출시해 올해 발주 예정인 ITS 사업에서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SKT '우주패스', '요기요∙폴 바셋' 할인 혜택 추가

    SK텔레콤은 기존 우주패스 가입고객이 상품별로 990원을 내면 1만 2000원 상당의 ‘요기요’ 쿠폰과 ‘폴 바셋’ 30% 할인을 제공받는 ‘우주패스 플러스 구독’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우주패스 고객이라면 주요 배달앱인 요기요 쿠폰과 유명 커피 브랜드 폴 바셋 등 인기 상품의 이용 부담을 낮출 수 있어 우주패스의 활용도와 만족감을 더욱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우주패스 플러스 구독’은 ‘요기요 4900’과 ‘폴 바셋 4900’ 두 가지로 구성되며 향후 ‘플러스 구독’ 상품은 꾸준히 추가될 계획이다.

    요기요 4900은 1만 5000원 이상 주문할 때 사용할 수 있는 3000원 쿠폰 3장과, 1만 원 이상 주문 시 사용할 수 있는 1000원 쿠폰 3장을 포함해 총 1만 2000원 가치의 쿠폰팩을 제공한다.

    폴 바셋 4900은 커피체인점 폴 바셋에서 30% 할인을 받는 혜택으로 일1회, 최대 9000원까지 할인 받을 수 있으며 월 최대 할인액은 3만 원이다.

    기존에 ‘우주패스 all·life·mini·slim·standard·핫픽’ 가입 고객이라면 각각 월 990원(부가세 포함)에 우주패스 플러스 구독 상품을 선택해 이용할 수 있다. 한편, 우주패스 가입 고객이 아닌 경우에는 상품별로 월 4900원(부가세 포함)에 이용할 수 있다.

    또한 4월 27일까지 5G와 LTE를 개통하는 고객(신규가입·기기변경)에게 ‘우주패스 플러스 구독’ 2개(요기요 4900, 폴 바셋 4900) 상품을 3개월간 무료 제공한다.

    우주패스 플러스 구독 3개월 무료 혜택이 종료되면 자동으로 유료 전환되며 유료 이용을 원치 않으면 마지막 달에 안내문자에 따라 ‘가입 취소’를 예약하면 된다.

    윤재웅 SK텔레콤 구독CO 담당은 “고객들이 평소에 많이 이용하는 파급력있는 상품을 우주패스 플러스 구독에 담았다”며 “향후에도 고객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제휴처를 발굴해 구독 상품에 대한 충성도와 이용을 높여나가겠다”고 밝혔다.

    ◆ SK브로드밴드, 새해 및 신학기 맞이 ‘계~묘한 새출발’ 이벤트 진행

    SK브로드밴드는 7일부터 3월 31일까지 새해 및 신학기 시즌을 맞아 새로운 출발을 응원하는 ‘계~묘한 새출발’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벤트 기간 동안 SK브로드밴드와 SK텔레콤 관계없이 500M급 이상 초고속 인터넷과 방송(IPTV, 케이블TV 무관) 결합상품에 가입하는 신규 고객이 대상이다. B tv를 이용하면서 SK텔레콤 갤럭시S23을 구매하는 고객(신규, 번호이동, 기기변경 무관)도 대상이 된다.

    대상 고객은 SK브로드밴드 공식 홈페이지와 B tv 이벤트 페이지, B다이렉트샵, T다이렉트샵, SK텔레콤 대리점 등에서 응모할 수 있다. 해당 페이지에서 원하는 혜택 중 하나를 택하면 추첨을 통해 555명의 고객에게 노트북, 갤럭시S23 스타벅스 에디션, 키즈 전용 꾸러기폰 포켓몬 에디션, 콘텐츠 이용권, 보조배터리 등 총 4000만 원 규모의 푸짐한 선물을 증정한다.

    이와 함께 이벤트 기간 동안 SK브로드밴드 기가인터넷(1G, 2.5G, 5G, 10G)과 B tv 스탠다드 이상(B tv 스탠다드, B tv All) 결합상품에 가입하는 신규 고객은 AI 스피커형, 스마트3 셋톱박스 신청 시 임대료 2000원 할인 혜택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다가오는 3월 신학기를 앞두고 아이들을 위한 B tv ZEM 이벤트도 진행한다.

    SK브로드밴드는 이벤트 기간 동안 정가 4만 8000원 상당의 튼튼영어 베이비리그 체험팩을 무료로 제공한다. 신청은 B tv ZEM에서 할 수 있으며 기존에 튼튼영어 프로그램을 이용한 적이 없는 고객에 한해 선착순으로 500명에게 제공한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해 11월 IPTV 최초로 B tv ZEM에서 유아 초등 영어교육 브랜드 선호도 1위인 튼튼영어 콘텐츠를 무료로 선보였다. 이후 튼튼영어는 B tv ZEM 교육 콘텐츠 중 편당 시청건수 1위를 기록하는 등 학부모들과 아이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겨울방학 동안 아이들이 올바른 공부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학습 분야 빅브랜드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들도 무료로 오픈한다. 튼튼영어 주니어플러스와 슈퍼튼튼 영어주니어 ▲그린피스와 함께하는 마음의 소리 어린이 환경 모험편 ▲누적 8600만부 베스트셀러 교육만화 Why? 시리즈 물고기편, 동물편 ▲BBC 생생동물다큐 바다탐험대 옥토넛 더빙편 등 아이들에게 인기 있는 콘텐츠를 엄선해 매주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이 밖에도 집에서 손쉽게 코딩을 배울 수 있는 ‘알버트 AI 홈’에 가입하는 고객 전원에게 신세계 상품권을, 키즈 전용 B tv 리모컨이자 놀이펜 ‘잼펜’에 가입하는 고객 전원에게 놀이책상을 제공하는 등 아이들 연령대에 맞춰 다양하고 풍성하게 이벤트를 준비했다.

    홍승진 SK브로드밴드 마케팅전략 담당은 “2023년 계묘년 새해를 맞아 신학기와 이사 등 새로운 출발을 준비하는 고객들을 위해 푸짐한 선물을 준비했다”며 “새 마음, 새 기분으로 새롭게 시작할 수 있도록 SK브로드밴드가 정성껏 마련한 선물들이 응원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 웨이브, MBC와 '오리지널 드라마' TV채널 통해 선봬

    웨이브는 지상파방송 및 케이블채널들과 손잡고 주요 오리지널 드라마를 TV채널을 통해 선보인다고 밝혔다. OTT 오리지널 콘텐츠를 TV채널에 편성, 화제성을 다시 끌어 올리면서 보다 폭 넓은 시청층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우선 웨이브는 MBC와 협력해 오리지널 드라마 '위기의 X'를 7일 저녁 9시 부터 매주 2편씩 총 3주간 방송한다. 위기의 X는 희망퇴직-주식떡락-집값폭등까지 인생 최대 하락장을 맞은 위기의 ‘a저씨’가 반등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6부작 코미디 드라마다. 권상우, 임세미, 성동일, 신현수, 박진주, 이이경 등 웃음 치트키 배우들이 총출동해 대한민국 전 세대의 현실을 반영한 소재를 리얼하게 담아냈다.

    '약한영웅 Class 1'은 채널S에서 오는 17일부터  4주간 방송된다. 약한영웅 Class 1은 상위 1% 모범생 연시은(박지훈)이 처음으로 친구가 된 수호(최현욱), 범석(홍경)과 함께 수많은 폭력에 맞서 나가는 과정을 그린 약한 소년의 강한 액션 성장 드라마다. 지난해 웨이브 콘텐츠 중 가장 높은 유료가입자를 기록하며 스토리, 연출, 연기, 액션까지 모두 갖춘 하반기 최고의 웰메이드작으로 평가 받았다.

    웨이브의 미주지역 플랫폼 ‘코코와(KOCOWA)’를 통해 아마존 프라임, 컴캐스트, 구글티비, 로쿠채널 뿐만 아니라 대만∙미주 아이치이(iQIYI) 등 해외 여러 지역에 소개되면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황인화 웨이브 D∙L(Domestic Licensing)팀장은 "지난해 웨이브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얻었던 작품들인 만큼 TV 시청자들과의 접점을 늘리면서 새로운 화제성과 재시청 붐을 불러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 LGU+, '스마트 안전장구' 시장 진출 확대

    LG유플러스는 중대재해의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개발한 '스마트 안전장구'의 사용성을 향상하고 산업안전 솔루션 시장에서의 점유율 확대에 본격 나선다고 밝혔다.

    스마트 안전장구는 LG유플러스가 현대엘리베이터와 지난해 1월부터 공동 개발한 솔루션으로 IoT 센서 3종(안전모·안전고리·안전벨트)과 비콘 센서, 작업자 전용 앱, 관제 플랫폼으로 구성된다.

    현대엘리베이터는 지난해 10월 자사의 설치 근로자 전원에게 안전장구를 보급, 근로자가 고소(高所)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추락 사고의 가능성을 미연에 방지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약 3개월 동안 스마트 안전장구를 직접 착용하고 설치 작업을 해 온 현대엘리베이터 근로자들의 생생한 사용자 경험을 토대로 스마트 안전장구의 성능을 고도화하고 사용 편의성을 강화했다.

    먼저 안전벨트 센서에 작업모드(고소·일반)를 변경할 수 있는 버튼과 이를 확인할 수 있는 LED 화면을 추가해 편의성을 더했다. 이는 장갑을 끼고 설치작업을 하던 중 전용앱을 실행해 작업모드를 바꾸기가 번거롭다는 근로자의 의견을 반영한 결과다.

    또한 얼굴형에 따라 안전모의 착용감이 이질적이라는 의견을 수렴, 턱끈 센서의 사이즈를 축소하고 센서의 위치를 얼굴 밑 또는 측면 중 개인이 선택할 수 있도록 재설계했다.

    뿐만 아니라 어떠한 연령대의 설치 근로자도 쉽게 스마트 안전장구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도록 작업자 전용 앱을 사용자 친화적인 UI∙UX로 개편하고 작업자 사용 가이드 영상, 대고객용 사용자 매뉴얼 등을 추가 제작했다.

    LG유플러스는 이러한 사용성 개선을 토대로 올해 스마트 안전장구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한국건설안전박람회 등 다수의 전시회에 참여해 스마트 안전장구를 선보여 왔으며 그 결과 현재 고소 작업이 필요한 구조물 관리 현장, 자동화 로봇 설비 현장, 버킷 차량 작업 현장 등 다양한 산업 환경의 고객사와 사업 계약을 논의 중이다.

    전승훈 LG유플러스 스마트인프라사업담당은 "현대엘리베이터 설치 작업 현장에서 근로자들이 손쉽게 스마트 안전장구를 사용하고 안전한 작업환경이 조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다양한 산업에서 스마트 안전장구를 도입할 수 있도록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중대재해 예방에 실질적인 기여를 하겠다"고 밝혔다.

    ◆ KT알파, LG스마트TV에 'FAST 채널 '론칭

    KT알파가 LG전자 스마트TV에 탑재된 LG채널에 인기 중국드라마를 무료로 시청할 수 있는 FAST 채널을 론칭했다고 밝혔다. 이를 발판으로 북미 지역을 중심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글로벌 FAST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FAST(Free Ad-supported Streaming TV) 채널은 광고 기반의 무료 스트리밍 TV서비스로 별도의 가입과 구독료 없이 장르와 취향에 맞는 실시간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다. FAST 시장은 코로나 엔데믹 이후 OTT 성장세 둔화를 기회로 차세대 미디어 플랫폼으로 부각, 최대 TV 시장이자 스마트TV 보급 성장률이 가장 높은 북미 중심으로 성장을 거듭해 나가고 있다. FAST 시장은 2020년부터 5년 간 약 5배 성장했고 2025년까지 6조 원 시장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국내에서는 LG전자의 ‘LG채널’, 삼성전자의 ‘삼성TV플러스’가 FAST 플랫폼으로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LG 채널을 이용할 수 있는 국가는 현재 29개국까지 확대됐고 국가별로 제공되는 무료 채널 수도 약 2900개로 대폭 증가 추세다.

    KT알파가 신규 론칭한 채널은 ‘PLAYY(플레이) 중국드라마’로 채널번호 234번(추후 변경 가능)에서 만나볼 수 있다. LG 스마트TV를 이용하는 고객이라면 별도 가입절차 없이 인터넷에 연결만 하면 PLAYY 중국드라마 채널을 무료로 즐길 수 있다.

    KT알파가 야심차게 내놓은 인기 작품으로는 국내에서도 리메이크 되어 화제가 되었던 로맨스 히트작 '치아문단순적소미호', 아이돌 ‘결승단’ 출신의 배우 위철명 주연의 로맨스 코미디 '완미선생화차부다소저', 2019년 중국을 뜨겁게 달군 로맨스물 '친애적 열애적', 심리상담사의 이야기를 다룬 성장 로맨스물 '여심리사' 등이 있다.

    한편, KT알파는 해외 국가를 대상으로 한 FAST 채널 ‘케이팝콘(K-POPCORN)’을 1분기 내 해외 FAST 플랫폼에 론칭할 계획이다. 해당 채널에서는 한국영화 및 아이돌 공연 영상 등 해외 시청자의 니즈에 적합한 K-콘텐츠를 선별하여 제공한다. 가수 강다니엘의 콘서트 영상 'The boss story(가제)', 그룹 아스트로의 콘서트 실황 영화 '스타게이저:아스트로스코프' 등을 만나볼 수 있다.

    김형만 KT알파 콘텐츠미디어사업부문장 상무는 “KT알파가 보유한 다양한 장르의 독점 콘텐츠를 활용하여 국내외 FAST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춰 나갈 예정”이라며 “케이팝콘 채널은 북미, 캐나다, 영국 등 영어권 국가를 시작으로 유럽, 중남미, 아시아 등 글로벌 전 지역으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엔씨, 퍼즐게임 ‘PUZZUP: AMITOI’ 영상 첫 공개

    엔씨소프트(이하 엔씨)가 신규 모바일 퍼즐게임 ‘PUZZUP: AMITOI(퍼즈업: 아미토이, 이하 PUZZUP)’의 영상을 최초 공개했다.

    PUZZUP은 엔씨가 글로벌 퍼즐게임 시장을 목표로 개발 중인 3매치(3-Match) 캐주얼 퍼즐 장르다. 3개 이상의 블록을 맞춰 퍼즐을 푸는 대중적인 3매치 방식에 이용자가 직접 블록의 진행 방향을 바꿀 수 있는 ‘방향키’ 요소로 차별성과 재미를 더했다.

    이번 영상에서는 바람의 상하좌우 방향을 방향키로 조종하며 블록을 맞추는 게임 컨셉, 특수 블록과 퍼즐의 기믹을 활용한 인게임 플레이를 확인할 수 있다. ‘AMITOI’ 캐릭터 중 하나인 ‘헤르피’의 모습도 공개했다.

    이차선 엔씨 퍼즐개발실 PD는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3매치 방식에 PUZZUP만의 차별화된 요소를 담는 등 완성도 높은 퍼즐 게임을 목표로 개발 중”이라며 “연내 글로벌 이용자에게 PUZZUP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엔씨는 오픈형 R&D 개발 문화 ‘엔씽(NCing)’의 일환으로 개발 중인 다양한 장르의 신규 프로젝트를 공개하고 있다. 엔씽 콘텐츠는 엔씨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 가능하다.

    ◆ 펄어비스 '검은사막', 타이페이 게임쇼 ‘Game Star Award’ 우수상 수상

    펄어비스는 검은사막이 대만 ‘타이페이 게임쇼 2023(Taipei Game Show 2023, 이하 TGS)에서 ‘Game Star Award 2022’ 온라인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TGS는 매년 ▲PC∙온라인 ▲ 콘솔 ▲ 모바일 등 다양한 플랫폼의 인기 게임을 뽑는 Game Star Award를 진행하고 있다. 검은사막은 Game Star Award에서 다섯번이나 수상 기록에 이름을 올렸다.            

    검은사막은 2017년 대만 서비스를 시작해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으로 현지 이용자들에게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검은사막의 화려한 그래픽과 박진감 넘치는 액션, 빠른 업데이트 등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펄어비스는 지난해 검은사막 새로운 시도인 ‘어비스원 마그누스’ 등 대형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올해는 검은사막 최초의 쌍둥이 캐릭터인 ‘우사’와 ‘매구’를 선보이며 인기몰이하고 있다.

    TGS에서 게임문화재단,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조직위원회(BIC)와 함께 한국의 인디게임 부스(BIGEM)도 지원했다. 펄어비스는 국내 인디게임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2018년부터 BIC 스폰서로 참가했다. 국내 인디게임 개발사를 더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2022년부터 BIGEM 사업을 확대해 운영하고 있다.

    BIGEM은 BIC 경쟁부문 전시작 중 8개의 우수 인디게임을 선정해 글로벌 프로모션 기회를 제공하는 지원 사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