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2O 서비스 참여할 1.4만개 사 모집… 50만원 상당 특화서비스배민 비즈포인트 50만점·요기요 100만원 가게쿠폰 지원
  • ▲ ⓒ연합뉴스
    ▲ ⓒ연합뉴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3일 소상공인의 온라인 판로확대를 위한 '2023 소상공인 O2O플랫폼 진출지원 사업'에 참여할 소상공인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O2O란 '온라인 투 오프라인'(Online to Offline)의 약자로, 매장에서 상품을 판매하는 사업자와 소비자를 온라인에서 연결시켜주는 서비스다. 총 1만4400개 사 소상공인을 연중 수시모집하며, 소상공인당 50만 원 상당의 플랫폼별 특화된 O2O 서비스를 지원한다. 신청은 3일부터 소상공인24(www.sbiz24.kr)를 통해 할 수 있다.

    올해는 다양한 업종을 지원하기 위해 배달의민족, 요기요, 카카오, 지그재그, 숨고, 토마토:우리동네장보기, OK캐쉬백, KT 등 8개의 플랫폼이 운영기관으로 참여한다.

    배달의민족은 울트라콜, 배민상회에서 사용가능한 비즈포인트 50만 포인트를 제공한다. 요기요는 상생지원 50만 원을 포함 총 100만 원의 가게쿠폰을 지원한다.

    카카오(톡스토어,선물하기)는 소상공인에게 50만 원 상당의 이모티콘 지급 및 후속지원을 통해, 단골확보 후 판매연계가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구성했다. 지그재그는 의류매장의 온라인 진출을 위해 광고포인트 45만 점과 판매분석 서비스인 인사이트 1개월 이용을 지원한다.

    숨고는 서비스업 등 소상공인에게 리뷰 누적을 통한 판매가 이뤄지도록 고수찾기 또는 마켓 페이지 내 2개월간 온라인 광고를 지원한다. 토마토:우리동네장보기는 총 50만 원 규모의 할인쿠폰과 홍보·배송에 사용할 수 있는 비즈포인트를 지급해 동네슈퍼의 온라인 진출을 돕는다.

    OK캐쉬백은 모바일 홈페이지 제작, 배너광고, 앱 푸시 등 위치기반 서비스를 통해 인근의 소비자들을 매장으로 끌어들이는 집객 서비스를 제공한다. KT는 케이딜(K-Deal) 입점 및 상세페이지 지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맞춤형 타깃 마케팅 서비스에 나선다.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은 "소상공인 O2O플랫폼 진출지원 사업을 계기로 다양한 업종의 소상공인이 쉽고 빠르게 온라인에 진출할 수 있도록 공단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