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경차 3종뿐, 가격 매년 올라 소비자 유인 부족전기차 혜택 편중, 전동화 전환 가격·주행거리 불리경제성·친환경성 유의미, 추가 대책 필요성 제기
  • ▲ 2차 부분변경을 거친 기아 모닝이 전시돼있다 ⓒ뉴데일리
    ▲ 2차 부분변경을 거친 기아 모닝이 전시돼있다 ⓒ뉴데일리
    경차 시장이 10년간 절반 수준으로 감소할 정도로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경차 라인업 축소에 엔트리카 시장 경쟁 심화 등이 하락세의 원인으로 거론된다. 업계에서는 경차가 활로를 찾으려면 혜택 확대 등 정책적 고려가 절실하다는 분위기다. 

    9일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상반기 신차 등록대수에서 차급별로 구분했을 때 경차만 유일하게 판매량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상반기 기록한 6만6627대보다 7.6% 감소한 6만1586대로 집계됐다.

    2012년 연간 20만대 규모였던 국내 경차 시장은 절반 수준으로 위축됐다. 

    최근 5년간 경차 판매량은 10만대 전후로 나타나면서 매년 하향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현대차 캐스퍼가 출시되면서 신차효과로 13만2911대가 판매됐지만, 다시 감소세로 돌아섰다.

    저조한 경차 판매량 원인으로는 선택지가 적다는 점이 꼽힌다. 캐스퍼와 기아 모닝, 레이 3가지 차종밖에 없기 때문이다. 앞서 쉐보레 스파크는 지난해 10월 단종됐다.

    가격도 매년 오르는 추세로 상위 차급에 맞먹는 수준이다. 

    모닝 최상위 트림인 시그니처는 1655만원으로, 옵션까지 더하면 현대차 아반떼나 KG모빌리티 티볼리 등 하위 트림의 가격이 가시권에 들어오게 된다. 시작 가격도 올해 연식변경을 거친 모닝은 1315만원으로, 950만원이었던 2017년 동 세대 모닝과 비교하면 38.4% 증가했다.

    경차 판매량을 주도해온 모닝은 디자인과 상품성이 개선됐지만, 판매량에는 반향을 일으키지 못하는 모습이다. 7월 모닝 판매량은 2033대로, 4285대를 판매한 레이의 절반에 못 미치고 있다.

    전동화 전환도 경차 판매량을 저조하게 만드는 원인으로 꼽힌다. 

    전기차를 비롯한 친환경차도 각종 세제 지원과 통행료 할인 등 경차에 준하는 인센티브를 누리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전기차는 구매 시 보조금도 받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경차보다 더 많은 혜택을 받는다고 할 수 있다.

    경차도 전동화에 따라 레이 EV, 캐스퍼 EV가 출시될 예정이지만 가격과 주행거리 확보도 부담 요소로 작용한다. 전기차는 가격에서 배터리가 차지하는 비중이 약 40% 정도로, 전동화 모델은 두 배 이상 가격이 예상된다.

    비슷한 세그먼트로 미니 일렉트릭은 국내 인증기준 복합 159km 주행거리를 확보했다. 레이 EV는 최대 주행거리를 210km가량 확보할 것으로 알려졌지만, 그래도 전용 플랫폼을 사용하는 전기차와 비교하면 절반 수준에 불과한 정도다.

    제조사 입장에서도 경차는 수익성이 부족해 계륵과 같은 존재로 여겨진다. 

    기아는 모닝과 레이를 동희오토에서 위탁생산하고 있고, 현대차는 캐스퍼를 광주글로벌모터스에서 생산한다. 판매량이 크게 늘지 않기 때문에 투자 유인이 적어 신규 모델 출시는 물론, 기존 모델도 완전변경 보다는 부분변경 모델을 거듭 내놓는 형태로 명맥만 유지하는 상황이다.

    경차에 각종 혜택이 주어지는 와중에도 판매량이 지속 감소하면서 추가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에너지 절약과 탄소 배출감소 효과로 높은 친환경성과 더불어 인구 밀도에 따른 교통·주차난 해소를 위해서도 경차는 여전히 유의미한 선택지이기 때문이다.

    현재 정부가 시행 중인 경차 혜택은 ▲취득세와 자동차세 감면 ▲유류세 환급 ▲공채매입 면제 ▲보험료 할인 ▲통행료와 주차장 할인 ▲차량 10부제 면제 등이 있다. 이는 경차 판매 비중이 높은 일본이나 유럽과 비교해서도 높은 수준으로 평가된다.

    전문가들은 정부 입장에서 세제 혜택을 더 부여하는 것은 세수에 영향을 주기에 환경 혜택을 추가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세금과 무관한 경차전용 주차장과 같은 친화 정책으로 활로를 조성하자는 식이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정부도 경차 판매 선순환을 이끌기 위한 혜택에 더 이상 손을 대지 않으면서 관심이 없는 상황”이라며 “제조사는 돈이 되지 않는 경차 개발에 신경쓰지 않는 만큼 활성화를 위한 주변 환경 혜택 등 추가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