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 전 고객 대상 신종 스미싱ㆍ보이스피싱 사기 주의 안내LGU+ 아이들나라, 고마워토토와 삼성서울병원 병원학교 교육 지원티맵모빌 "20대의 '물'욕…올 한 해 많이 간 곳 살펴보니"
  • ▲ 모델이 지니 TV에서 홈쇼핑 채널 모아보기 서비스 ‘쇼핑+’를 이용하고 있다. ⓒKT
    ▲ 모델이 지니 TV에서 홈쇼핑 채널 모아보기 서비스 ‘쇼핑+’를 이용하고 있다. ⓒKT
    ◆KT, AI 기술로 IPTV 홈쇼핑 디지털화 돕는다

    KT가 지니 TV에서의 홈쇼핑 이용자 경험(UX) 개선과 AI 빅데이터 기반의 고객 데이터 분석을 통해 TV 홈쇼핑 활성화에 나선다. 

    KT가 지니 TV 홈쇼핑 방송사들의 마케팅을 지원하는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지니 TV 쇼핑 인사이트’와 지니 TV 홈쇼핑 채널 모아보기 서비스인 ‘쇼핑플러스(쇼핑+)’를 개시한다고 27일 밝혔다.

    지니 TV 쇼핑 인사이트는 KT의 AI 기술로 지니 TV의 홈쇼핑 실시간 시청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도록 하는 빅데이터 플랫폼으로, 해당 홈쇼핑 방송 채널의 시청자 수, 점유율, 유출 및 유입자 수, 시청 시간, 반복 시청, 가구 특성, 편성 정보 등의 데이터를 시각화해 KT 지니 TV의 홈쇼핑 방송사들에게 각각 제공한다.

    지니 TV 쇼핑 인사이트는 홈쇼핑 시청 데이터뿐 아니라 KT 융합 데이터를 활용해 홈쇼핑 시청자의 시청 패턴과 주문 전화, 앱 접속 등 고객 반응 데이터를 입체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홈쇼핑 사업자들의 상품 소싱과 방송 편성 등 스마트한 마케팅을 지원하게 된다.

    나아가 KT는 2024년에 지니 TV 쇼핑 인사이트를 통해 구축한 홈쇼핑 이용행태 정보를 AI로 분석해 개인화된 추천 시스템을 만들어 사용자 경험을 한층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또한 KT는 지니 TV 시청자들의 편리한 쇼핑 환경 조성을 위해 홈쇼핑 전용 메뉴인 ‘쇼핑+’를 신설해 지니 TV의 미디어 포털 홈 화면에 있는 ‘Live채널관’ 전면에 배치하고, 관련 상품 추천 기능을 강화했다.

    쇼핑+는 국내 홈쇼핑 17개 채널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모아보기 서비스로, 기존 서비스인 ‘쇼핑N혜택’의 UI를 개편해 홈쇼핑 브랜드 별로 모아 시청 예약, 특가 상품 확인, 인기 방송 VOD 다시보기 등의 특화 기능을 추가했다. 또한 지니 TV 리모컨에 쇼핑+ 전용 바로가기 버튼을 제공함으로써 시청자들의 쇼핑 편의성을 대폭 높였다.

    실제로 쇼핑+에서는 KT 지니 TV 고객만을 위한 특별 할인 상품 주문도 가능하다. KT알파 쇼핑 인기상품 ‘이영자의 뼈 없는 갈비탕 등 5개 상품을 VOD로 다시 구매할 수 있으며, CJ 온스타일과는 KT 지니 TV 고객 전용 혜택으로 비비고 만두 5종 12팩을 42% 할인된 국내 최저가 32,310원에 구매할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김훈배 KT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장 전무는 “KT는 대한민국 대표 IPTV 사업자로서 약 950만 사용자 기반과 빅데이터 기술을 통해 홈쇼핑 사업자와의 상생에 힘쓰고 있다”며 “앞으로도 AI 기술로 홈쇼핑 시장에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고, 미래 세대를 위한 미디어 생태계 확장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LGU+, 전 고객 대상 신종 스미싱ㆍ보이스피싱 사기 주의 안내

    LG유플러스는 자사 모바일 서비스를 사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스미싱·보이스피싱 등 민생사기 피해를 주의하고 예방 방법을 안내하는 고객 안내활동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앞서 LG유플러스는 이달 초 U+모바일·알뜰폰 서비스를 이용하는 2400만여 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최근 기승을 부리는 스미싱·보이스피싱 유형을 소개하고 피해를 입지 않기 위해 주의해야 할 사항을 문자메시지를 발송했다.

    안내된 사기 피해 유형은 ▲스미싱 ▲보이스피싱 미끼문자 ▲단기알바 사기 문자 등이다. 스미싱은 문자메시지로 악성코드를 유포해 금융정보를 탈취하는 사기 유형이며, 보이스피싱은 전화를 통해 피해자에게 금전을 요구하는 방식이다.

    스미싱 유형 중에는 건강검진 결과 안내, 교통범칙금 부과, 택배 배송 주소지 변경 요청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부고 안내문자로 위장한 스미싱 문자가 발송되는 신종 사기 사례가 보고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이러한 사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출처가 불분명한 URL 링크는 절대 누르지 말고, 어느 순간에도 당황하지 말고 행동을 잠시 멈춘 뒤 의심해줄 것을 당부했다. 만약 이미 링크를 눌렀다면 스마트폰을 비행기모드로 전환해 추가 피해를 차단하고, 경찰(112)에 신고하거나 주변 사람들에게 피해 사실을 알려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

    또한 최근에는 신용카드사를 사칭해 카드 발급, 해외이용 문자를 발송하며 전화를 걸게 해 개인 금융정보를 탈취하는 보이스피싱 미끼문자 수법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LG유플러스는 이 같은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섣불리 상담원에게 전화를 걸지 말 것을 당부했다.

    범죄자가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탈취해 타인 명의로 휴대전화를 개통하거나 인터넷 문자를 대량으로 발송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 의도치 않게 범죄에 연루되었다는 의심을 사거나 사용하지도 않은 통신요금을 부담하게 될 수 있어 미리 예방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같은 피해를 막기 위해 PASS 앱에서 명의도용방지서비스를 이용하면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 개통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해 직접 개통하지 않은 휴대전화 번호를 차단할 수 있다. 또한 번호도용차단서비스에 가입하면 ‘나도 모르게 내 전화번호로 인터넷을 통해 발송되는 문자’를 차단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앞으로도 문자메시지를 매개로 한 최신 사기 유형 트렌드를 분석해 정기적으로 주의·안내 문자메시지를 발송할 예정이다.

    홍관희 LG유플러스 CISO(최고정보보호책임자)는 "최근 사기 피해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새로운 유형의 사기도 발생하고 있어 고객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전 고객을 대상으로 안내를 실시했다"며 "LG유플러스는 앞으로도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사기 피해 예방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LGU+ 아이들나라, 고마워토토와 삼성서울병원 병원학교 교육 지원

    LG유플러스의 키즈 전용 서비스 아이들나라가 체험형 교육 콘텐츠 기업 ‘고마워토토’와 함께 삼성서울병원 병원학교 교육 지원에 나선다.

    LG유플러스는 고마워토토, 삼성서울병원 병원학교와 교육 지원 협약을 맺고 병원학교에 다니는 미취학 아동 및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병원학교는 장기 입원이나 통원 치료로 학교 교육을 받을 수 없는 환자를 위해 병원 내 구축한 학교다. 본적 학교 출석과 정규 교과과정 이수도 인정된다. 현재 소아병동을 보유한 대형병원을 중심으로 서울에 10개, 전국에 총 36개 병원학교가 있다.

    2006년 개교한 이후 17년째 운영되고 있는 삼성서울병원 병원학교는 현재 미취학 아동 20명을 포함해 총 105명의 학생이 수업에 참여하고 있다. 1명의 담임교사와 5명의 강사, 30여명의 자원봉사자가 학습을 돕고 있다.

    아이들나라의 이번 교육 지원은 미취학 아동을 위해 마련됐다. 삼성서울병원 병원학교는 현재 별도 미취학 아동 수업 없이 초1부터 고3까지의 수업만 운영하고 있어 미취학 아동은 초등학교 저학년 수업에 참관하거나 자율학습 시간을 이용하는 것이 전부였다. 이에 미취학 아동들도 정식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지원에 나섰다.

    이번 협약으로 LG유플러스는 삼성서울병원 병원학교에 '쑥쑥 과학놀이'를 포함한 아이들나라 콘텐츠와 태블릿PC를 제공하고, 고마워토토는 수업을 진행할 교사를 지원한다. 수업은 내년 1월부터 6개월간 진행한다.

    ‘쑥쑥 과학놀이’는 아이들나라가 제공하는 과학교구 패키지로, 태블릿PC로 콘텐츠를 시청한 뒤 콘텐츠와 관련된 과학실험을 직접 진행하며 과학 개념을 익힐 수 있다. 체험학습이 불가능한 병원학교 학생들에게 최적화된 수업으로, 체험 학습의 대체재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LG유플러스는 기대하고 있다.

    수업시간 외에도 태블릿PC를 통해 아이들나라 콘텐츠를 마음껏 이용할 수 있다. 아이들나라는 독서∙학습∙놀이 등 다양한 목적에 따라 6만여편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독서 서비스를 대폭 강화하여, 책 선정부터 독후활동까지 체계적인 독서활동이 가능해졌다.

    LG유플러스와 손잡은 ‘고마워토토’는 아이들이 직접 흙과 제철작물을 만지면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체험형 교육 콘텐츠 기업으로, 이번 협약을 통해 아이들나라 수업을 운영할 교사를 지원한다. 고마워토토 교사는 월 2회 병원학교에 방문해 수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김대호 LG유플러스 아이들나라CO(Chief Officer)는 “첫 시범수업 당시 병원학교 학생과 학부모의 반응이 긍정적이었다”며 “삼성서울병원을 시작으로 향후 다양한 병원학교에 교육 지원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황수경 삼성서울병원 병원학교 교사는 “삼성서울병원 병원학교는 교육청 예산을 받아 취학아동의 교육을 위해 운영되는 곳”이라며 “미취학 아동을 위한 다양하고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는데 아쉬움이 있었지만, 아이들나라와 고마워토토로부터 교육 지원을 받게 되어 수업의 질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현주 고마워토토 대표는 “고마워토토의 역량이 병원학교 학생들에게 심리, 정서적으로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아이들나라와 고마워토토의 역량을 합치면 큰 시너지가 날 것이고, 계속해서 좋은 컨텐츠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삼성서울병원 병원학교는 영어, 수학, 국어, 역사, 실험과학, 그림책, 연극놀이, 미술 멘토링, 미술심리치료, 박물관 수업 등의 교과목을 다루고 있다. 현재 소아혈액종양 환자들이 수업에 참여하고 있다.

    ◆티맵모빌 "20대의 '물'욕…올 한 해 많이 간 곳 살펴보니"

    2023년 한 해 20대가 차량을 이용해 가장 많이 간 곳은 강과 바다였다. 30대는 복합문화공간, 50~60대는 농수산물시장과 자연 속 힐링 장소를 많이 찾았다.

    티맵모빌리티는 TMAP 플랫폼 내비게이션 주행 데이터를 분석한 '티맵트렌드다이어리 2023 총결산: 장소편'을 공개했다고 27일 밝혔다. 지난 1~11월 2000만 TMAP 가입자가 주행 한 데이터를 기준으로 집계됐다.

    2023년 가장 많은 운전자가 이동한 곳은 인천국제공항이었다. 코로나19 이후 보복심리로 해외여행이 많이 증가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올해 항공기 운항은 전년 대비 97.3%, 여객 실적은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대비 79% 수준으로 나타났다. 스타필드, 광명역, 김포공항 등도 TMAP 내비로 많이 장문한 장소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20대는 물이 있는 곳을 많이 찾았다. 여의도한강공원에 이어 을왕리해수욕장, 광안리해수욕장, 월미도, 오이도빵강등대 순이었다. 코엑스와 에버랜드를 제외한 상위 10개 인기장소가 모두 강과 바다였다.

    30대는 복합문화공간인 코엑스, 40·50대는 속초관광수산시장, 60대는 가락동농수산물도매시장을 가장 많이 방문했다. 60대의 경우 다른 연령대와는 다르게 '순천만국가정원'을 순위에 올리며 자연을 즐기는 경향을 보였다.

    이번 '장소편'은 지난 3월 '대리편'과 9월 '렌터카편'에 이은 세 번째 트렌드 다이어리다. 티맵모빌리티는 이번 ‘장소편’에 이어 ‘검색편’, ‘서비스 종합편’ 등 일년 간 쌓인 티맵 이동 데이터를 활용한 시리즈를 지속 발간 할 예정이다. 이 콘텐츠는 TMAP 플랫폼 홈화면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KT 알파, 기프티쇼 비즈 2023 연말결산...10만 기업고객이 선호하는 경품은?

    KT알파가 운영하는 기업 전용 모바일 쿠폰 대량발송 서비스 ‘기프티쇼 비즈’가 연말을 맞아 10만 기업고객의 모바일 쿠폰 이용 행태를 분석하고 발송 목적, 선호 경품 순위 등 결과를 공개했다.

    기프티쇼 비즈는 임직원 복지 쿠폰 발송, 보험·렌탈 구매사은품, 프로모션·이벤트 경품 발송 등에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이다. 이벤트 제작부터 설문조사, 문자발송까지 원스톱 기능을 제공하며 B2B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난 9월에는 기업회원 수 10만을 돌파하며 모바일 쿠폰 서비스 내 독보적인 입지를 확보했다.

    2023년 한해 가장 많이 발송된 상품은  ‘스타벅스 커피 및 디저트’(43.1%), ‘GS25&CU 일반상품·금액권’(15.6%), ‘네이버페이 포인트 쿠폰’(11.3%), ‘신세계·이마트 상품권’(7.3%)이 차지하며 지난해와 동일한 순위로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올해 초 새롭게 선보인 ‘메가MGC커피’(2.8%)는 합리적인 가격와 우수한 접근성으로 고객들의 사랑을 받으며 입점한지 채 1년도 되지 않아 인기상품 상단에 이름을 올려 눈길을 끌었다.

    기프티쇼 비즈를 통해 모바일 쿠폰을 발송하는 목적은 ‘이벤트 경품’(35.8%)이 가장 많았으며, ‘고객 사은품’(24.5%), ‘임직원 복지’(17.3%)가 그 뒤를 이었다.

    기업고객이 선호하는 상품군은 발송 목적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벤트 경품의 경우, 비교적 가격대가 저렴하며 간편하게 교환할 수 있는 ‘커피·음료’(21.3%), ‘편의점 일반상품·금액권’(12.5%), ‘베이커리·아이스크림’(10.0%)이 인기를 얻으며 전체 비중의 40% 이상을 차지했다.

    명절 및 근로자의 날, 복날 등 시즈널 이슈에 따른 임직원 복지 용도인 경우, ‘피자·버거·치킨(30.0%)’과 ‘백화점·마트·페이(28.8%)’가 근소한 차이를 보이며 선호도가 유사하게 나타났다.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2월까지의 발송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연말연시 인기상품으로 1위는 ‘신세계 백화점 상품권’, 2위 ‘스타벅스 커피 및 디저트’, 3위 ‘이마트 상품권’이 차지하며 해당 기간의 전체 발송량 중 60% 수준을 차지했다.

    기프티쇼 비즈에서 연말을 맞아 인기 케이크 최대 15% 할인 특별전을 진행한다. 또한, 신규가입 고객에게 이마트 5천원 상품권을 100% 증정한다. 자세한 정보는 기프티쇼 비즈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SK쉴더스, 사이버보안 전문인력 양성 4자 업무협약 체결

    SK쉴더스가 사이버보안 전문인력 양성 및 취업 지원을 위한 4자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난 26일 제주시 월평동에 위치한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에서 열린 MOU 체결식에는 김병무 SK쉴더스 정보보안사업부장(부사장)과 양영철 JDC 이사장을 비롯해 제주대학교, 제주한라대 등 협약 참여 기관 및 기업의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고도화되는 사이버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지역 우수인재를 육성하고, 제주도 내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됐다. 이를 통해 SK쉴더스는 제주 지역 내 사이버보안 관제 우수인재를 조기에 확보해 미래 경쟁력을 강화하고, 도내 신규 사업 발굴 기회 확대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SK쉴더스는 인턴십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 이를 통과한 우수 학생을 대상으로 취업 프로그램 및 취업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JDC는 안정적으로 교육과정을 이수할 수 있도록 교육공간 및 교육 장비를 지원한다. 

    각 대학에서는 대학졸업·예정자 포함 우수 학생을 추천해 인턴십 프로그램 참여 학생의 역량 강화를 돕는다. 아울러 모든 협력기관은 향후 지속 가능한 사이버보안 생태계 구축과 신규 사업 과제 발굴 등 공동 발전과 우호 증진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SK쉴더스는 국내 사이버보안 1위 역량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미래 보안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고려대, 중앙대, 충북대, 창원대, 전남대 등 전국 사이버보안 관련 전공 대학과 유기적인 산학 협력 체계를 구축, 확대하며 보안 전문 인력을 육성하고 연계 채용을 지원 중이다.

    김병무 SK쉴더스 정보보안사업부장(부사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제주도 내 우수 인력을 조기에 확보하고 나아가 지역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게 돼 의미가 깊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협력을 통해 사이버보안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래 성장을 이끌어갈 맞춤형 우수 인재를 확보하기 위한 차별화된 채용 활동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컴, 한글 OCX 컨트롤 제공 종료 앞두고 고객 대응 강화

    한글과컴퓨터는 액티브X 를 지원하고자 아래아한글에서 제공해 온 '한글 OCX 컨트롤' 공급과 기술 지원을 오는 31 일 이후 종료함에 따라 핫라인 전담 인력을 배치하는 등 고객 대응 강화에 나섰다. 

    한글 OCX 컨트롤은 액티브X 기술이 적용된 여러 웹 서비스에서 한글 문서를 열람· 편집· 인쇄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액티브X 는 윈도우즈 운영체제에 종속된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만 실행되며 다른 브라우저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비표준 웹 기술로, 설치 과정에서 악성 코드에 노출되는 등 보안이 취약해 세계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추세다. 

    제작사인 마이크로소프트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에 대한 기술 지원을 마무리했고, 우리나라도 2015 년부터 정부가 앞장서 액티브X 퇴출 캠페인을 전개하는 등 액티브X 를 단계적으로 제거하며 웹 표준화 기술로 활발히 전환하고 있다. 

    한컴은 23년간 제공한 한글 OCX 컨트롤의 공식 지원을 12 월 31 일 종료하면서 내년부터 발생하는 고객 불편을 줄이고자 관련 소식을 꾸준히 알려 왔으며 고정 인력이 전담하는 이메일 및 유선전화 핫라인을 운영해 문의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장승현 한컴 전략사업본부장은 "보안 이슈에 대비해 액티브X 를 표준 웹 기술로 전환하는 것은 필수적"이라며 "한컴은 지금까지 그랬듯 주요 관계 기관과 협력하며 변화된 IT 환경에 적합한 서비스를 안전하게 제공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패치 적용 등 기술 지원을 마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최소화하도록 고객과 지속해서 소통해 나가겠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