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에어프레미아·이스타·에어인천 참여매각가 5천억~7천억원…부채 포함 1.5兆 추산매각 측, 숏리스트 추려 본실사 기회 부여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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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 매각을 위한 예비입찰에 저비용항공사(LCC) 4곳이 참여했다. 의지가 약한 것으로 알려졌던 제주항공이 참여한 반면, 티웨이항공과 에어로케이는 불참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 화물사업부 매각 주관사 UBS는 이날 오후 2시 예비입찰을 마감했다. 

    입찰 결과 제주항공, 에어프레미아(JC파트너스), 이스타항공(VIG파트너스), 에어인천(소시어스) 총 4곳이 자금조달과 사업계획서 등을 포함해 인수의향서(LOI)를 제출했다.

    UBS는 앞서 인천국제공항에 취항하고 운항증명(AOC)을 보유한 자로 입찰 조건을 제한한 바 있다. 현재 제주항공, 에어프레미아, 에어인천이 AOC를 보유하고 있고 이스타항공은 코로나19 여파로 AOC가 정지돼 재취득을 해야 한다.

    당초 아시아나 화물사업 인수 의향을 밝힌 에어로케이는 예비입찰에 참여하지 않았다. 에어로케이는 청주국제공항을 기반으로 두고 있어 투자설명서도 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에어로케이 측은 투자설명서를 받지 못해 예비입찰에는 참여하지 못했지만, 본입찰에는 반드시 참여하겠다는 입장을 재차 표명했다.

    화물사업부의 매각 규모는 5000억원에서 7000억원대로 거론된다. 여기에 인수자는 화물사업부의 보유 부채 1조원도 떠안아야 해 실제 인수 비용으로는 1조5000억원에서 최대 2조원 가량이 투입돼야 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아시아나 화물사업부는 현재 자체 보유 화물기 8대, 리스 화물기 3대 등 총 11대의 화물기를 운용 중으로, 지난해 1조671억원의 매출을 거뒀다.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4.6% 수준이다. 화물사업부 인수 시 국내 항공 화물사업 2위 사업자에 오르며, 미주·유럽 등 장거리 노선으로 사업영역을 단숨에 확장하게 된다.

    이번 매각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간 기업결합에 앞서 EU(유럽연합) 경쟁당국의 시정조치를 이행하는 차원에서 진행되고 있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11월 아시아나 화물사업부 매각을 조건으로 내건 시정조치안을 제출했고, EU 집행위원회(EC)는 이를 수용해 지난 13일 양사 기업결합을 조건부 승인했다.

    화물사업 인수 후보군 가운데 애경그룹이 뒷받침하는 제주항공이 자금력과 항공산업 경쟁력에서 앞선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에어프레미아,이스타항공, 에어인천 등 사모펀드(PE)가 최대주주인 항공사들도 적극적이어서 몸값 책정 등에서 치열한 눈치 싸움이 예상된다.

    매각자 측인 대한항공·KDB산업은행은 적격인수자 후보(숏 리스트)를 추린 후 이들에게만 본실사 기회를 부여할 예정이다. 상반기 중 입찰 절차를 마무리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까지 마친다는 방침이다. 이번 딜은 내년까지 매각대금을 모두 납입하는 조건으로 진행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