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헬로비전, 권역 의원 후보자 공약점검 선거방송 진행ETRI, 국방·사이버보안 연구개발 나서LGU+, MZ겨냥 신규 멤버십 혜택 출시
  • ▲ ⓒKT
    ▲ ⓒKT
    ◆KT, 지니버스 활용 도로명주소 디지털교과서 개발

    KT가 행정안전부와 AI 메타버스 ‘지니버스’를 활용한 초등학교 교육용 도로명주소 디지털교과서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지니버스는 가상 세계에 나만의 공간을 꾸미고 생성형 AI로 아바타 메시지,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는 AI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KT와 행안부는 여기에 도로명주소를 배울 수 있는 교육장을 추가해 디지털교과서를 개발했다.

    학생은 지니버스 안에서 ▲도로 유형(대로, 로, 길)별 도로 건설 및 건물 건축 ▲건물 유형별 번호판과 도로 방향용 도로명판 제작·설치 ▲시설물에 설치된 사물 주소 확인 등을 수행한다. 직접 시설을 만들고 도로명주소를 붙이는 참여형 교육이다.

    교사는 지니버스에서 실습 과제와 퀴즈를 제시해 학생의 이해도를 확인한다. 도로명주소 부여 원리 등 일부 이론은 지니버스에 탑재된 AI NPC가 교육을 맡아 교사의 수업 준비 부담을 낮춘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장(부사장)은 “지니버스를 교육 현장의 니즈를 해결하는 교육 플랫폼으로 전환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LG헬로비전, 권역 의원 후보자 공약점검 선거방송 진행

    LG헬로비전은 ‘선택 2024 지역을 가치 있게’를 슬로건으로 제22대 국회의원선거 후보자와 공약을 점검하는 선거방송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LG헬로비전 방송 권역에서는 국회의원 73명이 선출되고, 경남 밀양시장 보궐 선거가 동시 진행될 예정이다. 국회의원뿐만 아니라, 보궐선거가 진행되는 밀양시장 등 후보들의 세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공약을 검증해 지역 밀착 선거 콘텐츠를 만들 계획이다.

    LG헬로비전은 후보자 정보를 전달하고 유권자 참여를 높이기 위해 ▲총선 뉴스 코너와 온라인 콘텐츠 제작 ▲유권자의 희망 공약 전달 ▲타 MSO와의 공동 제작·편성에 나섰다.

    총선 뉴스 코너로는 ‘나는 후보자다’, ‘선거레이더’를 운영하고, 지역별 후보자 정보를 상세하게 전달하고 있다. 1분 내외 숏폼 콘텐츠를 만들어 유권자들이 온라인에서도 총선 관련 정보를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했다.

    주민들이 공약 개발에 직접 참여하는 정책선거를 실현하기 위해 ‘우리 동네 희망 공약’이라는 코너도 운영한다. 지역 주민들에게 지역개발·주거·복지·일자리·환경정책 등 의견을 받아 후보자들에게 전달하고, 후보자들은 이를 공약에 반영하는 형태다.

    심지훈 LG헬로비전 보도국장은 “케이블TV 선거방송은 유권자들의 선택을 돕기 위해 지역별 후보자 정보와 주요 공약을 상세하게 전달할 예정”이라며 “총선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지역 밀착 매체로서 차별화된 선거방송을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ETRI, 국방·사이버보안 연구개발 나서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국방보안연구소와 군사용 위성 보안과 사이버보안 분야 연구개발을 수행한다고 밝혔다.

    향후 양 기관은 ▲사이버보안 분야 R&D 공동 제기와 추진 ▲보안기술 지원, 협력과 교류 ▲첨단 무기체계에 보안 기술 적용 협력 ▲우주 통신 보안 분야 협력 ▲통신위성과 정찰위성 보안기술 로드맵 작성 협력 등을 추진한다.

    ETRI는 방위사업청 주관사업의 일환으로 ▲사이버전장 위협 상황인지 기술 ▲사이버전장 위협 능동대응 기술 ▲사이버전장 악성봇 서비스 거부 공격 예방 기술 등을 연구 중에 있다.

    조일연 ETRI 인공지능컴퓨팅연구소 소장은 “국방 보안 기술과 제도를 다루는 국방보안연구소와의 협력으로 위성보안 기술 연구개발을 선도하고 군 무기체계에 적용해 국가 사이버 안보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LGU+, MZ겨냥 신규 멤버십 혜택 출시

    LG유플러스는 통합 혜택 플랫폼 ‘U+멤버십’에서 선보일 4월 신규 혜택 프로그램의 이름을 맞추는 프로모션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4월부터 매월 MZ세대 취향에 맞춘 다양한 제휴사들과 파격적인 라이프스타일 혜택을 제공하는 신규 혜택 프로그램 ‘유플투쁠’을 론칭할 계획이다. 현재 이용률이 가장 높은 고객층은 3040세대로, 올해부터 Z세대까지 타겟 고객을 확장한다는 취지다.

    론칭에 앞서 고객에게 풍성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신규 프로그램의 이름을 맞추는 프로모션을 3월 말까지 진행키로 했다. 정답을 맞춘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총 2222명에게 메가박스 영화관람권 2매(22명), 배스킨라빈스 교환권 2매(200명), 공차 교환권 2매(800명) 등을 제공한다.

    장준영 LG유플러스 마케팅전략담당(상무)은 “멤버십 서비스는 차별적 혜택을 강화하며 MZ세대의 디지털 고객 경험 혁신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혜택을 고객들이 쉽게 알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고객 경험을 지속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컴아카데미, 엠라인스튜디오와 교육 메타버스 ‘확장현실’ 도입

    한글과컴퓨터 자회사 에듀테크 기업 한컴아카데미가 메타버스 콘텐츠 개발 기업 엠라인스튜디오와 교육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한컴아카데미는 이번 협업을 토대로 교육 사업을 XR(확장현실) 분야까지 확대하면서 커리큘럼을 강화할 계획이다.

    김종헌 한컴아카데미 대표는 “XR 기술을 교육 현장에 도입함으로써 학습경험을 혁신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등 차별화한 경쟁력을 키우겠다”고 말했다.

    한컴아카데미는 최근 AI 기반 한국어 교육 사업 법인 ‘지니케이’를 합병하면서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글로벌 교육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했다. 주니어가 참여하는 코딩 교육을 실시하는 등 교육 대상과 범위를 점차 넓히고 있다.

    ◆KT, 제조 R&D 해석 지원…‘엔지니어링 플랫폼 서비스’ 포털 오픈

    KT가 제조 R&D 기업에 원활한 시뮬레이션 수행을 지원하는 ‘엔지니어링 플랫폼 서비스’ 포털을 오픈했다고 밝혔다.

    KT 엔지니어링 플랫폼 서비스는 고성능 클라우드 컴퓨팅 자원과 업계 표준 유동해석, 구조해석 솔루션을 결합한 시뮬레이션을 제공한다.

    제조사의 R&D부서는 엔지니어링 플랫폼 서비스를 활용해 웹에서 직접 해석업무 환경 구성과 시점을 정해 제품 생산 이전에 성능, 강도, 내구성 등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제조사들은 기존 해석업무 시스템의 구축형 방식 대비 최대 60%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사용량에 따른 종량제 과금 방식으로 시스템 도입에 대한 초기 투자 비용 부담이 없으며, 산발적인 해석업무 발생시에도 유연하게 대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와 함께 KT는 엔지니어링 플랫폼 서비스에 웹 기반 콘솔의 자동화를 적용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최대 3168 코어에 달하는 HPC 환경을 빠르고 간편하게 구성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기존에는 최대 한달까지 소요되던 해석 업무를 몇 시간 내로 완료할 수 있어, 업무 효율성을 기존 대비 10배 이상 향상시킬 수 있다.

    KT는 서비스 포털 오픈을 준비하며 자동차 부품 제조사, 스타트업, 파트너사 등 7개 기업을 대상으로 서비스 포털의 베타 서비스(CBT, Closed Beta Test)를 통해 해석업무의 효율성 향상을 검증했다.

    향후 KT는 서비스 포털 오픈을 기점으로 본격적인 고객사 확보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서비스 신청 고객사에게 약 500만원 상당의 무상 기술 검증(PoC, Proof of Concept)을 최대 2개월간 제공한다.

    김재권 KT 전략·신사업부문 DX사업본부장(상무)은 ”B2B ICT 사업 경험과 역량 바탕으로 클라우드 엔지니어링 플랫폼 서비스 시장을 개척하고, 제조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리딩하겠다”고 말했다.

    ◆아프리카TV, 유저 참여형 라이브 커머스 ‘농고농락’ 선봬

    아프리카TV는 국내 농가에 새로운 수익 창출 기회를 제공하는 ‘농고농락’ 라이브 커머스 방송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유저들은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마이트리’에서 운영하는 하우스 농가 내 나만의 텃밭을 선택할 수 있다. 재배한 농산물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면서 정기적으로 받아볼 수 있는 유저 참여형 농가 상생 커머스다.

    농고농락 커머스는 구매 유저들에게 신뢰도 있는 농산물을 제공할 수 있으며, 판매 농가에도 샵프리카 쇼핑몰을 통한 판매부터 주문·배송·정산까지 모두 가능하다. 특히 유저가 구매한 상품 수확 전에 농가가 미리 비용을 정산받을 수 있어 안정적으로 농자재 투자 비용을 운용할 수 있다.

    라이브 커머스 방송에서는 아프리카TV 인기 스트리머 ‘레전드경선샘’과 ‘소대수캐스터’가 쇼호스트로 출연한다. 유저들에게 ‘마이트리’ 하우스 내 마련된 미니 텃밭을 소개하고, 원하는 상품 패키지를 구매한 유저들의 닉네임을 팻말로 걸어줄 예정이다.

    유저들은 농가에서 구매할 농산물과 심을 모종을 직접 골라 ‘샐러드 패키지 기본’, ‘샐러드 패키지 자유’, ‘과채 패키지 기본’, ‘과채 패키지 자유’ 4가지 상품 옵션 중 선택할 수 있다. 자유 상품의 경우 원하는 농산물을 주문 시 배송 메모난에 직접 입력해 맞춤형 주문을 할 수도 있다.

    아프리카TV와 ‘마이트리’가 함께하는 농가 커머스 ‘농고농락’은 라이브 커머스 방송 화면 ‘애드벌룬’ 배너를 통해 샵프리카에서 구매할 수 있다. 구매한 농작물 재배 영상은 마이트리 텃밭사장 공식 방송국에서 실시간 확인 가능하다.

    ◆위메이드, ‘레이스 투 위믹스 챔피언십’ 포인트 제도 발표

    위메이드가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 투어 2024시즌 개막을 앞두고, 새로운 ‘레이스 투 위믹스 챔피언십’ 포인트 제도를 발표했다.

    레이스 투 위믹스 챔피언십은 지난해 위메이드가 SBS골프와 함께 선보인 KLPGA 투어의 새로운 골프 포인트 시스템이다. KLPGA투어 참가 선수들이 대회에서 기록하는 성적을 기반으로 포인트를 지급하고, 시즌 종료 후 누적 포인트 순위에 따라 상금을 지급한다. 특히 상위 24명은 왕중왕전 ‘위믹스 챔피언십’ 대회 참가 자격도 받는다.

    지난 2023시즌은 ▲각 대회 최종 1위부터 10위까지 선수에게 부여하는 ‘대상 배점’ ▲본선 최종 라운드 ‘타수 배점’ ▲연속 Top10 진입 또는 컷오프 시 보너스와 페널티를 주는 ‘추가 배점‘을 합산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위메이드는 위믹스 포인트 시스템을 단순 명료화하고, 한 시즌 동안 꾸준히 활약한 선수들을 잘 선별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제도를 개편했다.

    올 시즌에는 각 대회 우승자에게 500포인트, 2위 이하선수들에게 분배표에 따라 차등으로 포인트가 지급된다. 메이저 대회의 경우 120%의 포인트가 주어진다. Top10 선수들은 ‘KLPGA 위메이드 대상 포인트’ 배점을 추가로 받는다. 본선 진출 선수 전원에게 최종 성적에 따른 ‘순위 배점’을 부여하고, 복잡했던 타수와 추가 배점을 덜어낸 것이 변경 사항의 핵심이다.

    새로운 방식은 7일 열리는 시즌 개막전 ‘하나금융그룹 싱가포르 여자 오픈’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컴투스 신작 스타시드, OST 영상 조회수 10만회 돌파

    컴투스는 AI 육성 어반 판타지 RPG 스타시드 테마곡 리스트가 인기를 끌고있다고 밝혔다.

    테마곡 리스트는 SNS 채널 오픈 초기부터 화제를 모았다. 공식 OST는 일본의 유명 음악 유닛 Bless4(블레스4) 멤버 AKINO(아키노)가 참여했다. 테마별 BGM을 플레이리스트 포맷으로 엮은 영상은 높은 곡 퀄리티로 인기를 얻었다.

    이 가운데 최근 징버거가 커버한 OST 영상은 업로드 당일 10만 조회수를 돌파하며 약 일주일 만에 20만 회에 육박하는 등 반응이 뜨겁다. 징버거는 버추얼 아이돌 그룹 ‘이세계아이돌’의 멤버로, 스타시드 첫 번째 공식 주제곡인 ‘Brave New World’의 커버에 참여했다.

    한편, ‘스타시드’는 인류를 구하기 위해 플레이어가 가상세계로 다이브해 AI 소녀인 ‘프록시안’들과 함께 싸우는 세계관을 배경으로 한다. 올해 상반기 국내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한국 론칭 이후 서비스 지역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