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초 식품가격 큰 폭 상승 … 원재룟값 인상으로 재인상 가능성정부, 상반기 공공요금 동결 원칙에도 총선 후 지자체서 인상 감행할 수도尹 "국제유가 급등은 물가 불안 요소" … 정부 물가관리 총력 대응
  • ▲ ⓒ뉴시스
    ▲ ⓒ뉴시스
    정부와 지자체가 4월 총선을 앞두고 억눌러왔던 먹거리와 공공부문 요금이 들썩이고 있다. 설상가상 중동발 전쟁 확산 위기감이 고조되면서 국제유가가 급등하고 있어 물가를 자극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16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다소비 가공식품 32개 품목의 평균 상승률은 6.1%로 집계됐다. 작년 연간 소비자물가 상승률인 3.6%를 훨씬 웃도는 수준이다.

    필수 식재료 가격의 상승 폭은 더욱 두드러졌다. 식용유(100mL)가 49.8%로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고 설탕(27.7%), 된장(17.4%) 등도 큰 폭으로 올랐다. 이어 카레(16.3%), 우유(13.2%), 맛살(12.3%), 커피믹스(11.6%), 고추장(7.8%), 햄(7.6%), 시리얼(6.7%) 등 순으로 올랐다.

    올해 초 식품 가격이 이미 큰 폭으로 올랐지만, 재인상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일각에서는 총선이 끝나면서 주요 식품·가공업체들이 원재료 인상 등을 빌미로 상품 가격을 줄줄이 인상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이미 프렌차이즈와 외식 업체들이 가격 인상 행렬에 나섰다. 치킨·버거 브랜드인 굽네와 파파이스는 원재룟값, 인건비, 배달 수수료 비용 상승을 이유로 약 2년 만에 가격 인상을 단행했다. 

    또 CU·GS25·세븐일레븐·이마트24 등 대형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볼펜과 라이터·생리대 등 생필품과 가공란 소비자 가격이 다음 달 1일 일제히 오른다.

    공공요금도 오를 전망이다. 앞서 정부는 물가 안정을 위해 상반기 공공요금 동결 기조 원칙을 고수했지만, 지자체들이 정치적 손익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총선 이후 공공요금 인상을 감행할 것이라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하준경 한양대 경제학부 교수는 "정부가 여태까지 적자를 안더라도 의도적으로 공공요금을 올리지 않은 부분이 있을 것"이라며 "정치적 요인이 줄어드는 총선 이후에 요금이 오를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최근 중동 정세 불안정으로 국제유가가 급등한 것 역시 공공요금 인상을 부추기는 요소다. 하 교수는 "국제 유가의 가격이 내려가서 공공서비스 사업의 운용 적자가 줄어든다면 요금을 안 올릴 수도 있겠다"면서도 "변동성이 큰 유가가 올라서 적자가 꾸준히 확대되는 흐름에서는 인상을 안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공공요금 인상은 현 경제 흐름상 불가피하다는 의견도 있다. 최철 숙명여대 소비자경제학과 교수는 "원자잿값 인상으로 인한 생산비용 상승이라는 대세적 요인이 해소되지 않는다면 물가 상승 부담은 계속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이스라엘-하마스 사태를 언급하며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석유의 60%가 호르무즈 해협을 통해 수송되고 있고, 중동산 원유 의존도는 72%에 달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중동 정세 불안정으로 국제유가가 급등한 것 역시 물가 불안을 부추기는 요소"라며 물가 관리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