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렌드 민감한 업계, 브랜드 회생방안 업체 모두 '비슷'

    멈춰선 외식기업 성장 시계… 독창성 없는 '돌파구'는 그만

    국내 외식업체들이 경쟁 심화와 각종 규제에 가로막혀 고전하고 있다. 외식 트렌드의 급격한 변화나 정부의 규제 강화로 인한 실적 부진을 겪고 있는 브랜드에 대해 기업들의 고심은 깊어지고 있는 가운데, 외식업계에 '미투' 메뉴 출시가 팽배하고 연구 개발 투자에는 여전히 소

    2019-03-08 임소현 기자
  • 무인 점포·로봇·키오스크 '인기'

    [르포] '제45회 프랜차이즈서울' 가보니… 인건비 부담에 '무인화' 바람

    7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제45회 프랜차이즈서울'은 평일임에도 불구하고 창업 열기로 가득찼다. 코엑스 C홀에서 300여개 업체, 600여개 부스의 국내 최대 규모로 열렸다. 오는 9일까지 열리는 이번 행사는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주체하고 코엑스, 리드엑시비

    2019-03-07 김보라 기자
  • '소규모 매장' 신규 출점 잇따라… 프랜차이즈 대형 매장 감소폭 커져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의 점포 소형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최근 국내 외식업계에 배달 시장의 성장세와 함께 외식 매장의 수요가 줄어들고 있고 최저임금 여파로 인한 인건비 부담 등 점포 소형화 요인들이 더해지면서 나타난 현상이다.7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국

    2019-03-07 임소현 기자
  • 쥬씨, 'RE:BOOT' 마케팅 진행… 가맹점 수익에 방점

    쥬씨는 올해 마케팅 슬로건으로 'RE:BOOT(재시동하다)'를 진행한다고 7일 밝혔다.쥬씨 관계자 "이번 RE:BOOT라는 메시지는 단순한 브랜딩을 넘어 신선한 과일이라는 쥬씨의 본질에 집중하고 가맹점 수익 향상에 더욱 집중한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이를 수행

    2019-03-07 김보라 기자
  • 멕시카나, 'CJ제일제당' 출신 이상구 대표이사 선임

    치킨 프랜차이즈 기업 멕시카나는 제4대 전문 경영 CEO로 이상구 대표이사(사장)를 선임했다고 6일 밝혔다.신임 이상구 대표는 1988년 삼성그룹 공채로 직장생활을 시작해 국내 외식 업체 대표 기업인 CJ에서 30여 년을 재직했다. CJ제일제당 영업본부장 상무와 마케팅

    2019-03-06 김보라 기자
  • "최고의 버거를 찾아라”···맥도날드, 버거 마스터 콘테스트 열어

    맥도날드는 지난달 27일 맥도날드 메뉴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기준을 기반으로 최고 품질의 버거를 만든 크루를 선발해 시상하는 전국 규모의 사내 콘테스트를 진행했다고 4일 밝혔다.최고의 버거 장인을 선발하는 '그릴 마스터 콘테스트'는 전국 레스토랑에서 엄격한 심사를 거쳐

    2019-03-04 김보라 기자
  • 내달말까지 정기변경등록 해야… 가맹본부 '착잡'

    [취재수첩] 프랜차이즈 원가 공개 임박… "소비자에 원가 밝히는게 정상적?"

    가맹본부가 가맹점에 물건을 팔면서 남기는 마진을 알 수 있게 되는 정보공개서 표준양식 개정이 28일부터 적용됐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횡포를 뿌리 뽑겠다면서 내린 결단이다. 업계의 반발이 만만치 않은 만큼 정보공개서 정기변경등록 기한인 다음달,

    2019-02-28 임소현 기자
  • 교촌치킨, 친환경 캠페인 '리 그린 위드 교촌' 진행

    교촌에프앤비는 일회용품 줄이기에 동참하고자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리 그린 위드 교촌(Re Green with KYOCHON)'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최근 일회용품 사용 규제 등 환경 보호에 대한 사회의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교촌치킨은 친환경 캠페인 리

    2019-02-27 김보라 기자
  • 스타벅스, 3·1절 기념 무궁화 머그·텀블러 출시… "수익 전액 기부"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삼일절 100주년을 기념해 아무궁화를 주제로 디자인한 머그, 텀블러, 스타벅스 카드 등을 선보이고 상품 판매수익금 전액을 기부한다고 27일 밝혔다.'2019 SS 무궁화 트로이 텀블러 355㎖'와 '2019 무궁화 머그 355㎖', '2019 무궁화

    2019-02-27 김보라 기자
  • 백종원 '가정간편식' 시장 진출… '홍콩반점0410 해물肉(육)교자' 출시

    더본코리아가 가정간편식(Home Meal Replacement; HMR)시장한다. 더본코리아는 프랜차이즈 매장(홍콩반점0410)에서 인기리에 판매되는 메뉴를 집에서도 간편하게 맛볼 수 있도록 '홍콩반점0410 해물肉(육)교자'를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홍콩반

    2019-02-27 김보라 기자
  • 롯데GRS, 태국 전문점 '또룽방콕' 론칭… 사업다각화 박차

    롯데GRS는 태국 로컬음식 전문점 '또룽방콕'을 오픈한다고 25일 밝혔다.이번에 문을 연 또롱방콕은 태국 방콕에서 느꼈던 현지의 맛을 그대로 재현한 태국 음식 전문점이다. 브랜드명의 또룽은 태국어로 '밤새도록'이란 뜻으로 방콕 밤거리의 화려하고 다채로운 음식을 제공하겠

    2019-02-25 김보라 기자
  • BBQ, ‘가맹점 부담 제로’ 상생 프로모션 진행… 할인금액 본사 지원

    제너시스BBQ그룹의 치킨 프랜차이즈 BBQ가 가맹점과의 상생을 위해 요기요와 함께 진행하는 ‘상생 프로모션’의 할인된 모든 금액을 부담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가맹점이 살아야 본사가 산다’라는 제너시스BBQ 그룹의 경영철학을 담은 것으로

    2019-02-22 임소현 기자
  • 맥도날드, 행복의 나라 '에그 불고기 버거' 출시

    맥도날드는 21일 행복의 나라 메뉴 신제품 에그 불고기 버거를 출시한다고 21일 밝혔다.신제품 에그 불고기 버거는 남녀노소 모두가 좋아하는 맥도날드의 베스트 셀러인 불고기 버거에 계란을 더해 환상적인 맛과 든든한 포만감을 선사하는 것이 특징이다.특히 맥도날드가 사용하는

    2019-02-21 김보라 기자
  • 파스쿠찌, 일부 커피 가격 평균 7.1% 인상… 아메리카노 '4300원'

    파스쿠찌는 일부 커피 메뉴 가격을 평균 7.1% 인상한다고 21일 밝혔다.이번 가격 조정은 2012년 9월 이후 6년 5개월만에 이뤄진 것으로 오는 25일부터 적용된다.인상 품목은 파스쿠찌 전체 음료 44종 중 9종으로 아메리카노는 레귤러 사이즈 기준 4000원에서 4

    2019-02-21 김보라 기자
  • 외식업 불황에 최저임금 인상까지

    "메뉴 없애고 할인 축소하고"… 롯데지알에스 '수익성 개선' 박차

    롯데지알에스가 연초부터 가격 인상에 이어 소비자 혜택을 축소하고 있다. 매장마다 메뉴나 할인 서비스를 중단하는 등 다양한 비용 절감하고 있는 것이다. 경기불황과 시장포화에다 최저임금 인상 후폭풍으로 매장 손실뿐 아니라 소비자 편익이 줄고 있는 셈이다.19일 관련 업계에

    2019-02-19 김보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