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년 새 1만8천개에서 4천개로 급감 "오너일가 챙겨주기" 비판..라면·순대·떡볶이까지 진출
  • 커피숍이나 제과점에 대기업이 진출하면서 개인이 운영하는 제과점인 '동네빵집'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16일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자영업자 제과점의 폐업은 해가 갈수록 증가하면서 2003년 초 전국 약 1만8천개였던 점포 수는 지난해 말 4천여 곳으로 크게 줄었다.

    8년만에 무려 77.8%가 감소한 것으로, 대표적인 대기업 프랜차이즈인 파리바게뜨가 지난해 점포 수 3천개를 돌파하는 등 무섭게 성장한 것과는 극명한 대비를 이룬다.

    파리바게뜨는 지난해에만 매장 300여개를 여는 등 1986년 출점 이후 연평균 120개씩 점포를 늘리고 있다.

    이와 관련해 파리바게뜨는 "우리는 제빵업을 중심으로 중소기업에서부터 차근차근 성장을 해 왔다"며 "다른 대기업들이 주력 사업과 무관한 분야로 사업확장을 하는 것과는 상황이 다르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지난해 8월 동반성장 전략 발표 이후에는 월평균 4.5개로 점포 출점이 80% 가량 급감하는 등 확장을 자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중기중앙회는 재벌가 딸들이 커피전문점과 제과점을 결합한 형태의 '럭셔리 베이커리' 사업에 진출한 것도 빵집들의 입지를 더욱 좁히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은 계열사 보나비를 통해 커피전문점 '아티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정유경 신세계 부사장은 베이커리 '달로와요'와 '베키아 에 누보'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롯데그룹 장선윤 사장은 '포숑'이라는 브랜드를, 현대차그룹 정성이 전무도 '오젠'이라는 브랜드를 달고 베이커리 사업을 하고 있다.

    중앙회 관계자는 "이들 브랜드는 자본력과 대기업의 세련된 이미지를 앞세워 젊은 고객들을 끌어들이고 있다"며 "개인 사업자의 빵집에 손님이 줄어들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또 "제과점이나 커피숍은 이들 그룹의 주력업종이 전혀 아닌 데다 오히려 서민 창업에 알맞은 업종"이라며 "(대기업 진출은) 오너 일가에게 계열사를 안겨주기 위해 무분별한 확장을 하는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진념 전 경제부총리는 지난 11일 서울 중구 남산 하얏트호텔에서 열린 세미나에서 "경쟁력 강화를 위해 규제를 풀었더니 대기업이 커피숍이나 입시학원을 경영한다"고 꼬집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일반 음식점이나 분식집에 대기업이 진출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LG 그룹은 과거 아워홈과 사보텐, LF푸드 등 계열사를 통해 라면·순대 등을 판매하고 있으며 CJ역시 비빔밥 등 한식사업에 진출했다.

    대명그룹은 계열사 베거백을 앞세워 떡볶이 사업에 뛰어들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골목 상인들의 위기감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며 "유통·서비스 분야 적합업종 선정에 신속히 착수하는 등 대책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