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8 태블릿PC가 2년 안에 안드로이드 태블릿PC를 제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홍콩 기반의 시장조사기관 카운터포인트 리서치는 윈도8 운영체제(OS) 태블릿PC의 시장점유율이 올해 3%와 내년 17%에서 상승세를 이어가 2014년 29%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반면 안드로이드 OS는 올해 40%에서 내년 34%로 점차 줄어들어 2014년에는 윈도8 점유율을 밑도는 28%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안드로이드 OS의 태블릿PC 시장 점유율은 2010년 17%에서 점차 늘어나고 있지만 올해 40%로 정점이 될 전망이다.

    PC용 OS로서의 윈도8에 대해 시장이 다소 우려 섞인 반응을 보이는 것과 비교하면 태블릿PC 시장에서 윈도8의 성장 예측은 다소 이례적이다.

    그러나 카운터포인트 리서치는 "윈도8은 노트북이나 스마트폰 OS보다는 태블릿PC OS로서 기존 강자들과 충분히 겨룰 만한 경쟁력이 있다"고 분석했다.

    안드로이드 태블릿PC는 애플리케이션(앱) 시장이 불완전하게 형성돼 아이패드 시장을 침투하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 틈을 윈도8 OS가 침투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기업에서 많이 사용하는 워드·엑셀·파워포인트 등 MS오피스가 완벽하게 지원되고 기업 IT 담당자들에게도 익숙한 환경을 보장한다는 점에서 기업 시장 공략도 성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멀티미디어 콘텐츠 소비에 주로 사용됐던 아이패드나 안드로이드 태블릿PC와는 대조되는 지점이다.

    아이패드(iOS)의 시장 점유율은 2010년 83%를 기록한 이후 점차 떨어져 올해 56%를 기록하고 2014년에는 41%까지 감소할 것으로 예측됐지만 여전히 선두 자리를 지킬 것으로 카운터포인트 리서치는 분석했다.

    카운터포인트 리서치 한국 관계자는 "향후 소비자 중심의 콘텐츠 소비 태블릿PC는 아이패드가, 기업용 범용 태블릿PC는 윈도가 차지하는 방식으로 양분될 것"이라며 "국내 업체들은 위험 분산 차원이 아니라 시장 선점 차원에서 안드로이드에 편향된 OS 전략에서 벗어나 윈도에 관심을 둬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3분기 세계 태블릿PC 시장은 약 2천4백만대 규모로 집계됐으며, 아이패드 점유율은 처음으로 60%까지 떨어졌다. 안드로이드의 시장 점유율은 39%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