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휴면카드 해지 안내하면서 신규 가입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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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님의 카드는3개월 동안 사용 실적이 없어자동으로 해지됩니다.이 참에,새로 하나 가입하시죠.연회비 면제고,사은품도 드려요”신용카드 발급 후1년 이상 쓰지 않은[휴면 카드]가2,313만장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신용카드 사용 고객에게[휴면 카드]가 해지된다며신규 카드 가입을 유도하는 상술이활개치고 있기 때문이다.휴면카드가새로운 휴면카드를 낳는 악순환이계속되고 있는 상황이다.<금융감독원>과 카드업계에 따르면지난 7월 말 기준 휴면 카드는 2,313만장으로지난 4월 말의 2천343만장보다30만장 가량 줄어드는데 그친 것으로 2일 나타났다.이는 올해 1월 말의 2,355만장과 비교해도크게 변동이 없는 수치다.경제활동을 하는 국민 1명당평균 1장의 휴면 카드를여전히 갖고 있는 셈이다.감독당국은지난 3월부터고객이 휴면 카드 해지 요청을 하지 않아도별다른 의사 표시가 없으면1개월간 사용을 정지하고3개월 후에 자동 해지하도록카드사에 지시했다.감독당국의 이런 지시에도일부 카드사들의 휴먼카드 비중은오히려 늘었다.<비씨카드>는 지난 4월말 전체 신용카드 중휴면 카드 비중이 14.36%였지만7월 말에는 17.13%로 증가했다.<하나SK카드>도휴면카드 비중이지난 4월 말 28.03%에서7월말 29.02%로 올랐다.<현대카드>는같은 기간21.77%에서 22.0%로 늘었다.휴면카드 보유 규모로는<신한카드>가 476만장으로 가장 많았고<현대카드>(289만장),<국민카드>(263만장),<삼성카드>(261만장),<롯데카드>(213만장) 순이었다.이처럼 휴면카드가 크게 줄지 않는 것은카드사들의 편법 영업 때문이다.카드사들은 고객에게휴면카드 해지를 전화로 알리면서연회비 면제나 부가혜택, 사은품 제공 등으로신규 카드 가입을 유혹하고 있다.카드사로서는휴면 카드 보유자도 잠재 고객이므로신규 카드 가입을 유도해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싶어하기 때문이다.<금감원>은 오는 3분기까지휴면카드 정리 현황을 살펴본 뒤불성실한 카드사들을 대상으로집중 점검에 나설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