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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대한통운은 항공, 해상 국제 화물의 현재 위치 정보를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서비스인 고객맞춤형 국제물류 정보시스템 '커스터머 포털(CUSTOMER PORTAL)'의 업그레이드 버전 운영에 들어간다고 9일 밝혔다.
커스터머 포털은 항공, 해상 국제화물 운송의 의뢰 및 각종 정보확인을 화물주가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을 통해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CJ대한통운은 지난해부터 운영을 시작했다.
이번에 출시한 커스터머 포털 업그레이드 버전은 고객 편의를 위한 여러 최신 기능을 갖췄다. 태블릿PC,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모바일웹을 통해 고객사 담당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화물과 관련된 정보를 파악할 수 있게끔 했다.
특히 3시간 단위로 고객 화물의 위치정보를 지도상에 표시하고 고객이 임의로 실시간 추적을 통해 화물이 경로상 어느 지점에 위치했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다중 위치추적도 가능해 지도상에서 여러 목적지로 향하는 복수의 화물들에 대한 정보도 파악할 수 있다.
그간 웹 상에서 출발, 도착 일시 정도를 확인할 수 있는 경우는 있었지만, 실시간으로 화물의 위치를 고객이 직접 파악할 수 있게 한 것은 커스터머 포털이 최초다.
또 물류비용 분석 기능으로 지역별 연간 물류비용 누계 현황, 연간 운임구성 현황을 표 및 그래프로 파악할 수 있어 물류비와 소요 시간 절감 계획 수립의 근거자료로 활용 가능하다.
이외에도 해외 파트너사들에게 선적정보, 경로정보, 정산정보 등을 제공하여 파트너 간 업무효율이 더욱 증가하게 됐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단순 국제물류서비스 제공을 넘어 고객 만족 극대화를 위해 업계 최초로 이 같은 시스템을 자체 개발하게 됐으며, 물류 정보기술 면에서도 업계를 이끌어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