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피 손실시 자재비 증가 및 표면 갈라짐, 접착불량 따른 누수등 부실 원인
  • ▲ 실란트 정품정량 준수 캠페인포스터와 KCC실란트SL907제품 ⓒKCC
    ▲ 실란트 정품정량 준수 캠페인포스터와 KCC실란트SL907제품 ⓒKCC

     

    KCC(대표이사:정몽익)가 건축용 실리콘 실란트 제품인 KCC실란트 SL907에 대한 정품·정량 준수 캠페인을 7월부터 시작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KCC의 실리콘 실란트(이하 실란트)를 취급하는 전국 유통대리점과 가시공대리점을 대상으로 KCC가 자체 제작한 캠페인 포스터를 부착하고 영업사원들의 방문을 통해 캠페인의 취지와 의미를 설명할 예정이다.

    캠페인 대상 품목인 KCC실란트 SL907는 건축 현장에서 마감재로 가장 널리 쓰이는 제품이다. 창호, 아트월, 걸레받이, 도배지 끝단의 이음새 등 건물 곳곳에 다수 적용된다.

    KCC 측은 "유리 글레이징은 물론 인테리어 마감재로 널리 쓰이는 실란트 정품·정량 준수를 강조함으로써 고객 권리를 보호하고 국내 1위 실란트 업체로서 시장을 투명하게 선도하고자 하는 KCC의 의지를 담고 있다"고 이번 캠페인의 의의를 설명했다.

    일반적으로 건축용 실란트는 건축 자재간의 빈틈을 채우는 탄성 있는 접착 물질로 유리, 창호 및 인테리어 시공 시 마감재로 널리 사용된다. 방수, 방음 효과, 열팽창·수축으로 인한 자재 변형 방지, 안전성 확보와 외관 유지 등의 목적으로 다양하게 사용된다.

    국내 유통중인 상당수 인테리어 시공용 실란트는 휘발성분인 유기계 가소제가 함유 돼 있어 시공 후 건조 과정에서 휘발되면서 부피 손실에 의한 표면 갈라짐, 그에 따른 누수, 접착 불량 등을 발생 시킬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일반 다중이용시설, 어린이나 노인 등 면역력이 약한 민감계층이용시설은 물론 공동주택 설치공사 시공 시 요구되는 환경부 실내공기질관리법 총휘발성유기화합물(TVOC) 방출 기준을 초과해 실내 거주 환경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한국공업규격㉿ 에서는 KS인증품에 대한 부피 손실 기준치(10% 이하)를 정해놓고 성능 및 환경 오염에 문제점이 발생하지 않도록 규정하고 있다. KCC는 공인인증시험기관(한국융합화학시험연구원, 한국건설생활환경연구원 등)을 통해 이러한 기준치를 철저히 준수해 정품만을 생산, 유통하고 있다.

    KCC는 유기계 가소제가 아닌 실리콘 오일을 가소제로 사용해 환경유해물질이 전혀 방출되지 않는 친환경 실란트 제품을 공급하고 포장용량도 300ml을 준수해 유통대리점과 가시공대리점에 제공하고 있다.

    포장용기에 표기된 용량과 실중량 사이에 오류가 크거나 포장용기가 300ml보다 작은 용기에 담긴 제품의 경우는 시공시 더 많은 수량이 필요하기 때문에 자재비는 물론 인건비도 늘어 나게 된다.

    정품·정량 제품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건축물에서 자재간 접착 불량, 누수 등 하자와 결함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지고 이로 인한 재시공으로 공사견적이 늘어나는 등 그 피해는 고스란히 고객들에게 돌아가게 된다.

    KCC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대리점주, 시공업체와 함께 올바른 거래질서를 확립하고 고객들에게는 실란트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주의를 환기시킬 계획이다.

    KCC 관계자는 “SL907제품은 건축용 제품으로써 가장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제품이다 보니 여러 실란트 업체들이 난립해 경쟁이 치열하다. 최근 시장에서는 KS규격 미달이나 용량이 일정하지 않은 제품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어 제품신뢰 확보를 통한 고객 보호와 정도경영 차원에서 이번 캠페인을 기획했다"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품질을 기반으로 한 고객의 신뢰임을 명심하고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KCC는 국내 최초로 자체 기술개발을 통한 유기 실리콘 합성 및 생산 업체로서 꾸준히 매출 신장을 이어가고 있으며 세계적으로도 유례를 찾기 어려운 유기실리콘과 무기실리콘의 종합 실리콘을 생산하고 있다. 또한 건축용, 전기, 전자, 자동차 소재용 뿐만 아니라 화장품용 실리콘 등 다양한 분야의 실리콘 제품을 판매하는 등 품질 경쟁력면에서 세계 유수기업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시장을 주도할 One&Only 제품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