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옛 어른들은 치주질환을 풍치라고도 불렀다. 왜 걸리는지 알 수 없는 병에는 풍이라는 말을 넣었다.


    치주염에 걸리는 직접적인 이유는 치아에 지속적으로 형성되는 플라크라는 세균막이 원인이다. 이것이 제거되지 않고 단단해지면 치석돼 치주염을 유발한다.

    잇몸과 치아 사이에는 틈이 있다. 이 틈을 박테리아가 공격해 손상시키는 것이 치주염이다. 염증이 진행되면 더 많은 조직을 손상시켜 치주낭으로 발전하기 때문에 평소에 관리가 필요하다.

    치주염을 막아주는 식품으로는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 그리고 유제품을 챙기는 것이 좋다. 비타민C와 우유, 요구르트, 유제품, 녹차 섭취가 많을수록 치주염 유병률을 낮춘다.

    과일과 채소에 풍부한 비타민C는 손상된 잇몸을 치유하는 항산화 효과, 우유와 유제품은 치조골 소실 예방, 유산균 등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요구르트는 잇몸세균 성장 억제에 도움을 준다. 녹차의 떫은 맛을 내는 성분인 EGCG도 이러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치주염 막아주는 식품을 접한 네티즌들은 "치주염 막아주는 식품 챙겨 먹어야겠다", "치주염 막아주는 식품 좋은 정보네", "치주염 막아주는 식품 녹차 꾸준히 섭취해야지", "치주염 막아주는 식품 정말 이거 먹으면 효과 있을까" 등의 반응을 보였다.


    [치주염 막아주는 식품, 사진=온라인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