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투자 질적으로 전환해야"

  • ▲ 한국은행이 발간한 '한국의 국민대차대조표 해설'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고정자산 자본축적은 선진국 수준이다. ⓒ한국은행 제공
    ▲ 한국은행이 발간한 '한국의 국민대차대조표 해설'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고정자산 자본축적은 선진국 수준이다. ⓒ한국은행 제공


한국은행이 국민대차대조표와 관련된 주요 내용들을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책자를 발간한다.

한국은행은 6일 "일반국민들이 국민대차대조표를 이해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한국의 국민대차대조표 해설'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 책자는 ▲국민대차대조표의 개념 ▲ 국민대차대조표 작성 의의 및 작성 개요 ▲ 국민대차대조표에 기록되는 자산별로 현재가액을 추계하는 방법 ▲ 국민대차대조표로 본 우리 경제의 주요 특징 ▲국민대차 대조표와 관련된 이슈(자산 내용연수 추정, 영구재고법, 연구개발 자본화, 생산성 분석)등이 수록돼 있다.

한국은행 조태형 팀장은 "관심있고 흥미있게 볼만한 내용이 잘 정리돼 있다"면서 "국민대차대조표 해설을 통해 우리나라 경제구조나 경제의 특징을 뚜렷하게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은 현재도 연구개발(R&D)에 대한 투자가 많은 나라 중 하나라는 점을 감안하면 더 좋은 제품, 생산기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데 더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R&D 지출을 해야 한다"면서 "같은 3% 성장률이라도 국민들 체감에 와닿으려면 추격자 입장이 아니라 세계시장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경쟁자의 마음가짐으로 질적 투자를 통해 질적 성장을 높여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의 국민대차대조표 해설' 책자는 한국은행 및 경제통계시스템 홈페이지에 게시되며, 당행 화폐박물관의 서적․기념품코너(Tel.02-759-4805)에서 판매(9000원)도 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