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개 중소 협력회사 매출 30% 신장할 전망중소협력사 수출 지원과 사회공헌활동 확대도

3월 신선식품 가격인하를 약속한 홈플러스가 이번에는 그 영역을 가공식품까지 확대하겠다는 '두 번째 약속'을 내놨다. 도성환 홈플러스 사장은 "고객과 협력사, 사회 모두가 행복해질 수 있는 두 번째 도전과제제"라며 이 또한 신선식품과 마찬가지로 자체 마진을 낮추는 방법으로 연간 400억원을 투자할 것으로 밝혔다.
 
홈플러스는 8일 서울 소공로 플라자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장바구니 물가 지속적으로 인하, 중소협력사 수출지원 및 매출 향상, 사회공헌활동 확대 등에 대한 혁신안을 발표했다.

이번 홈플러스가 발표한 혁신안은 △500개 신선식품에 이어 1950개 가공식품 등 생필품 연중상시 10~30% 가격인하 △중소 협력회사 매출 증대 및 수출지원 △'생명 살리기 캠페인' 확대를 통한 유방암, 소아암 환자 및 가족 지원 등을 골자로 했다. 

이날 도 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이 세 가지 혁신을 통해, 고객, 협력회사, 사회가 함께 발전하는 행복한 소비와 유통을 만드는 데 한 발 더 가까이 가고자 한다"며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유통업의 본질에 충실한 혁신을 통해, 고객, 협력회사, 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모습을 지속적으로 보여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 자체마진 낮추고 가공식품 등 1950개 생필품 가격 내린다
    국내 중소 협력회사,  수출지원…'생명 살리기 캠페인' 확대로 착한소비 촉진

홈플러스는 신선식품에 이어 고객이 가장 많이 찾는 1950개의 가공식품 등 생필품도 연중 상시 기존 대비 10~30% 저렴한 가격에 제공키로 했다.

이를 통해 500개 신선식품을 포함해 총 2450개 생필품에 대해서는 고객이 1년 내내 언제나 저렴하게 소비할 수 있게 돕는 한편, 중소 협력회사를 중심으로 가격인하를 전개함으로써 중소기업 성장에도 크게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홈플러스가 자체 마진(약 400억 원)을 투자하는 방식이며, 이번 가격인하로 약 220개 중소 협력회사 매출이 기존 대비 30%가량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고객 장바구니 물가안정 효과도 크다. 이번 가격인하 품목은 생수, 우유, 화장지, 커피, 맥주, 와인, 탄산수, 건강기능식품, 복사지, 워셔액, 헤어드라이어 등 고객이 가장 많이 찾는 핵심 가공식품과 생활용품 등으로 구성돼 있다. 

주요 품목을 보면 1A 우유(2.3L)를 기존 4520원에서 3800원으로 인하하며, 샘물(2L)은 540원에서 360원, 독일 베어비어 맥주(500ml)는 1600원에서 1300원, 테스코 감자칩(개) 2000원에서 900원, 6년근 홍삼정(240g)은 9만원에서 8만원, 호주 빈야드 와인(병) 5500원에서 4900원 등으로 내렸다.

아울러 연중상시 가격인하와 별개로 240개 주요 품목에 대해서도 할인행사 기간을 기존 평균 1주일에서 1개월 이상으로 확대해 혜택을 높여나갈 방침이다.

도 사장은 "품목 중 57%가 PB제품"이라며 "생필품 매출의 12%가 PB제품에서 나오는데, 대부분이 중소기업 제품이다. 홈플러스라는 이름으로 중소기업의 상품들을 소비자들께서 많이 구매해주시면 큰 기업으로 성장하는 기회가 되지 않겠나. 성공 신화를 만들어드리고 싶다"고 전했다.

특히 홈플러스는 이번 가격투자로 산지 농가와 중소 협력회사 성장에 기여하는 한편, 중국시장을 비롯한 해외 수출지원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홈플러스는 전략적인 제휴 관계에 있는 중국 최대 유통업체 화룬그룹의 뱅가드(China Resources Vanguard Co., Ltd, 貨潤万家, 화룬완자)를 통해 올해 55개 중소기업 250개 상품의 중국 수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홈플러스는 고객이 캠페인 상품을 구매하면, 캠페인 참여 협력회사와 함께 매칭그랜트(matching grant) 방식으로 각각 상품 매출 최대 1%씩, 최대 2%를 기부하는 '생명 살리기 캠페인' 혜택을 기존 소아암 어린이에서 여성 유방암 환자로 확대하는 방안도 내놨다. 

캠페인을 통해 연간 100명의 소아암 어린이와 100명의 유방암 환자 치료를 지원하는 한편, 전국 3만 명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유방암 자가진단 및 예방교육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2012년 3월부터 시작된 '생명 살리기 캠페인'을 통해 홈플러스는 지금까지 306명의 소아암 어린이를 지원했다.

유통업의 특성을 살려 고객은 캠페인 상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게 하고, 쇼핑이 사회기여로 이어지는 '착한 소비' 문화를 만들어 가겠다는 방침이다. 

도 사장은 "어린이는 우리의 미래이고, 엄마의 건강은 어린이의 행복을 좌우한다고 생각한다"며 "어린이와 엄마 모두가 건강한 가정을 만들어 가는데 미력이나마 힘을 보태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홈플러스는 이 세 가지 혁신을 통해, 고객, 협력회사, 사회가 함께 발전하는   행복한 소비와 유통을 만드는 데 한 발 더 다가서는 한편, 앞으로도 유통업의 본질에 충실한 지속적인 혁신의 노력을 보여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홈플러스 도성환 사장은 “유통업의 본질에서 고객과 사회로부터 사랑과 신뢰를 받는 기업이 되고자 한다”며 “우리 스스로의 변화를 통해 고객과 협력회사, 지역사회에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행복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는 홈플러스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