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복지위 "메르스 발생 지역과 의료기관 공개해야"
  •  

  • ▲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이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메르스 및 탄저균 대책 긴급 당정협의'에서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이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메르스 및 탄저균 대책 긴급 당정협의'에서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정부와 새누리당은 1일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메르스) 관련 긴급 당정협의를 열고 메르스 확산 저지를 위한 방역체제를 재정비하기로 했다.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당정협의에서 "앞으로 일주일간이 메르스가 확산되느냐, 진정되느냐의 기로로 판단하고 있다"면서 "3차 감염을 막기 위해서 민간과 협조해 국가적인 모든 역량을 동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2차 감염자가 크게 늘어난 데 대해 "국민께 심려와 불안을 드린데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거듭 사과했다.

     

    원유철 새누리당 정책위의장은 "메르스에 대한 국민들의 걱정과 불안이 이만저만한 상황이 아니다. 정부가 초기 대응을 제대로 못해서 메르스 감염이 확산되고 문제가 더 커지고 있는 것이 아닌가 보이고 있다"고 질타했다.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도 "메르스와 관련된 증상을 국민들이 제대로 모르고 있던 상황에서 불안감을 조장하는 루머, 괴담이 급속하게 퍼지고 있다"면서도 "그 모든 걸 루머나 괴담으로 치부할 수도 없다"고 했다. 

     

    이날 기준, 국내 메르스 확진 환자는 18명까지 늘어났다. 새누리당은 메르스 최초 확진 이후, 중동국가를 제외하고 가장 많은 전염자가 나온 만큼 보건당국의 미흡한 초동대처와 안전불감증 등을 질타하고 방역체계를 국제적인 수준으로 재정비할 것을 요구했다.

    당정은 메르스 사태가 종료된 뒤 전반적인 대책에 대한 검토와 평가를 실시하고 국가방역대책 개선을 위해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완벽한 방역관리 시스템 구축을 위한 방안을 함께 마련하기로 했다. 특히 감염병에 대한 범정부적 대응을 강화하고 의심환자나 밀접접촉자에 대한 역학추적조사시 제로베이스에서 전수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또한 메르스의 빠른 확산으로 SNS 상에서 유언비어와 괴담이 난무하면서 국민들의 불안감이 극에 달한 상황을 지적하면서 전염병과 관련해 과도한 공포와 불안으로 사회혼란이 야기되지 않도록 괴담 등 유포에 강력히 대응하기로 했다. 이어 새누리당은 메르스 관련 정보의 정확하고 신속한 전달로 국민불안을 해소할 것을 촉구하고 민관 협력을 통해 메르스 종식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국회 보건복지위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은 이날 메르스 발생 지역과 의료기관 등을 국민에게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

    김용익, 김성주 의원 등은 성명을 내고 "해당 지역 주민과 의료인 등이 충분한 경각심을 갖고 대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보건당국은 메르스 감염 대한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비공개로 메르스 확산방지에 주력했지만, 지난달 20일 첫 환자 발생 이후 12일간 18명의 환자가 발생했다"고 비판했다. 

    이들 의원들은 "복지부가 메르스 발생 지역 의료기관들에 대해 비밀주의 방식에 따라 대응하고 있다"면서 "이미 환자와 접촉한 사람이 많고, 전염력이 매우 높은 것으로 확인된 이상 이같은 방식은 오히려 위험한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