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월 광고시장 경기가 약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12일 코바코에 따르면 내달 종합 KOBACO KAI는 88.6으로 나타났다. KAI는 매월 정기적으로 다음 달 주요 광고매체별 광고비 증감여부를 조사해 지수화한 것으로 광고비 지출이 늘어날 것이라는 응답한 숫자가 많으면 100이 넘고, 그 반대면 100 미만이 된다.

    최근 국내기업의 미래 불확실성에 대비한 방어적인 자세로 인해 마케팅비용 집행에 있어 소극적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코바코는 설명했다.

    매체별로 살펴보면 지상파TV 86.9, 케이블TV 89.2, 라디오 91.7, 신문 95.3, 인터넷 100.5으로 나타나고 있어 인터넷을 제외한 4대 매체는 모두 전월 대비 감소세를 띌 것으로 예상된다.

    업종별로는 인터넷에서 동영상 광고는 활기를 띌 것으로 보이며, 게임 업종은 넷마블, 넥슨 등 국내업체 뿐 아니라 블리자드, COC 같은 해외 게임업체의 방학기간을 이용한 광고가 대폭 증가 할 것으로 보인다. 모처럼 부동산 분양 시장이 활기를 띄면서 아파트 분양광고도 강세가 예상된다.

    이동통신, 수송기기 업종이 큰 폭의 감소세를 보이고 있어 통신, 자동차 등 대형광고주의 광고는 약세가 예상된다. 따라서 업종별로 광고시장 경기가 구분되면서 호황 업종과 불황 업종간의 양극화 양상도 전망된다.

    KAI보고서는 코바코의 광고산업통계정보시스템(http://adstat.kobaco.co.kr)이나, 스마트폰에서 '광고경기예측지수(KAI)'를 다운받으면 광고계 종사자는 물론 일반인들도 쉽게 검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