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 "하루빨리 경영정상화 작업 통해 해결하겠다"

기사회생을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는 현대상선이 아직도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넘어 산이다. 특히 이번주가 법정관리로 가느냐 마느냐를 결정하는 최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당장 오는 20일 안으로 해결해야하는 용선료 인하 협상과 사채권자 채무채조정, 해운동맹 재가입 등을 해결해야한다. 막바지 용선료 인하 협상을 추진 중인 현대상선이 이번주 주요 외국선사들을 국내로 초청해 담판을 짓는다.

1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상선은 이르면 오는 18일 영국 조디악과 그리스 다나오스 등 선박을 임대해준 해외 선사 5~6곳을 국내로 초청할 계획이다. 

이는 용선료 협상 결과 여부에 사활이 걸린 만큼 더욱더 강력하게 쐐기를 박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앞서 현대상선은 지난 3개월여 가량 영국의 조디악, 그리스의 다나오스, 싱가포르의 이스턴퍼시픽 등 22개 해외 선사를 상대로 용선료 30% 내외 인하를 위한 협상을 추진해왔다. 

정부와 채권단은 현대상선의 용선료 협상 시한을 이달 중순까지로 못 박고 이를 넘기면 법정관리 수순에 들어갈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어 현대상선으로서는 배수의 진을 치고 마지막까지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이다. 

용선료 협상이 막바지에 이르렀지만 마지막까지 성공을 낙관할 수는 없어 업계에서는 이번 주가 사실상 고비가 될 것으로 보고있다. 

현대상선 한 관계자는 "해외 주요 선사들을 주중 초청해 협상의 막바지 타결과 향후 선주와의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며 "이를 통해 용선료 인하 작업을 완료하고 5월 말 사채권자 집회를 통해 회사채 채무조정을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대상선은 지난해 순수 용선료로 9758억원을 지불했으며, 현재 해외선사 22곳을 대상으로 용선료 28.4% 낮추는 것을 목표로 협상을 진행 중이다. 

용선료 협상 이외에도 현대상선이 해결해야 할 과제가 쌓여있다. 

우선 이달 말 진행되는 사채권자 채무재조정도 현대상선이 해결해야할 과제 중 하나다. 

지난달 열린 사채권자 집회에서 회사채 1200억원의 만기를 연장하는 데 실패한 현대상선은 오는 31일과 다음달 1일 올해와 내년에 만기 도래하는 8043억원 대한 모든 공모 사채권자를 대상으로 사채권자 집회를 열고, 공모사채의 경우 50% 이상 출자전환, 협약채권(금융기관)은 50~60% 출자전환 등을 논의할 방침이다. 

관련업계는 이번 조정안이 부결돼 법정관리로 가게 되면 채권 회수율이 10~20% 수준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사채권자들이 마음을 돌이킬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채무조정안 부결시 법정관리로 가게 되면 채권 회수율은 20% 미만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채무재조정이 부정적이지만은 않다"고 전망했다.

해운동맹 편입 문제도 현대상선이 풀어야 할 주요 과제로 떠올랐다. 지난 13일 결성된 제3의 해운동맹 '디(THE) 얼라이언스'에 한진해운을 비롯해 독일 하팍로이드와 일본 NYK·MOL·K-LINE, 대만 양밍 등은 포함됐지만 현대상선은 배제됐다. 

새로운 해운동맹 'THE 얼라이언스'에서 제외된 현대상선은 하루빨리 경영정상화 작업을 통해 이후 동맹에 가입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현대상선에 따르면 발표된 얼라이언스 재편방향은 잠정적인 안으로, 멤버사 구성이 최종 확정된 것은 아니다. 올해 초부터 법정 관리 가능성이 언급되면서 참여 여부가 유보된 것 뿐이라는게 현대상선 측 설명이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용선료 협상을 마무리 짓고 계획된 사채권자 협의회를 통해 채무조정을 완료한 후 재무 안정화가 이뤄지면 새로운 얼라이언스로의 진입은 시간 문제일 뿐 결국 성사될 것으로 본다. 얼라이언스에서 제외됐다고 바로 퇴출되는 것이 아니라 9월까지 시간이 있고 경영정상화 달성이 더 시급한 문제"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