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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모비스가 해외 AS법인들과의 소통을 대폭 강화한다. 글로벌 현장에서 느끼는 애로사항을 적극 개선해 현대기아차의 AS 고객 만족도를 극대화한다는 전략이다.

     

    현대모비스는 해외 AS법인의 현지인 매니저들과 본사 담당자들 간에 화상회의를 할 수 있는 소통 채널을 구축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로 인해 미주, 유럽, 중동 등 해외 12개 AS법인의 현지 외국인 매니저 50여명과 본사 관련 부서 임직원 30여명이 화상회의 시스템을 통해 매월 직접 회의를 개최할 수 있게 됐다.
     
    통역 없이 영어로만 진행되는 이 사이버상 회의는 앞으로 매월 마지막 주마다 정기적으로 개최될 예정이다. 국가별 시차 등을 고려해 오전과 오후 두 차례 나눠 실시된다. 전 세계 물류관리 현장과 고객들이 제기하는 문제점을 실시간으로 개선하기 위해, 관련 부문의 임원급 실장들도 직접 회의에 참석한다.
     
    기존 해외 매니저들의 목소리는 1차로 현지 주재원들이 취합해 2차로 각 지원 부서를 거쳐야만, 본사의 해당 부서 담당자에게 전달됐다. 하지만 이번 화상회의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2단계에 이르는 중간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아예 없애고 직접 소통할 수 있게 됐다.

     

    현대모비스는 이러한 소통 혁신을 통해 문제 개선 속도를 높이는 것은 물론, 글로벌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실시간으로 반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3~4월 열린 시범운영 회의에서 제기된 57건의 안건 중 절반에 가까운 25건은 회의 종료 이후 즉시 조치를 통해 한 달 안에 개선 작업이 이뤄졌다.
     
    ◇물류합리화 등 인프라 개선도 진행
     
    현대모비스의 이러한 노력은 최근 현대차그룹이 집중하고 있는 글로벌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일맥상통한다. 완성차 판매 이후 AS에 대한 고객만족도가 재구매율 등 브랜드 충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만큼, 신속 정확한 AS부품 공급을 통해 고객만족도를 극대화하기 위한 차원이다.
     
    현대모비스는 앞으로 글로벌 AS 서비스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카테고리 별로 각 개선항목을 세워 전략적 투자를 단행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54개에 이르는 글로벌 거점을 2020년까지 60여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지역별 중요성에 따라 물류센터를 재정비하고, 저순환재고부품을 통합 관리하는 물류합리화도 진행할 예정이다. 지난해 시베리아 횡단철도로 순정부품 운송기간을 약 40% 단축한 것처럼 각 지역에 맞는 새로운 운송방식을 발굴하는운송방식 개선도 추진한다.
     
    손찬모 현대모비스 해외서비스부품담당 이사는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도 원활하고 신속한 부품 공급으로 현대기아차 고객들이 AS에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